미국 일상

수십년간 미국에 살면서도 모르고 사는 일들이 많다.  아는게 힘이다 라 말이 있듯이 많은 정보를 알게 되면 교육, 은퇴, 여행등등 여러 방면으로 좋은 정보를 구해 돈을 절약할수도 있고 좋은 직장을 구할수도 있을 뿐더러 보다 낳은 삶을 만들어 나갈수 있다.

요즘 스마트폰이 대세인 만큼 집전화는 없앤집이 다반수다. 그럼 예전 10년 또는 20여년 동안 쓰고있던 전화 번호는 어떻게 할까? 집전화 번호를 구글 보이스로 넘겨 전화번호를 무료로 유지하고 스마트폰으로 포워딩해서 쓰는것을 생각해 보셨나요?

우리는 매달 일상 지출하는 식료품, (차) 개스, 온라인 쇼핑, 스트리밍 서비스, 유틸리티및 기타 생활비를 크레딧 카드로 결재한다. 그럼 크레딧 카드로 지출하는 돈에 대해 5%를 돌려 받으면 어떨까? 크레딧 카드 회사에서 제공하는 캐쉬카드를 발급받아 총지출에 대한 5%을 돌려 받아보자.

아직도 케이블 TV 를 보시나요? 몇년전까지만 해도 스포츠를 TV 로 시청하려면 케이블 TV를 시청하는 방법밖에 없었다.  이쪽 시카고 지역에선 WOW 와 Comcast 두개의 케이블 서비스를 하고 있고 저 개인의 경우 2개을 모두 써 보았지만 첫2년계약을 하고 싼가격에 케이블을 쓴다 하더라도 몇개의 Set Top 박스와 HD 서비스를 포함하면 월 $100 은 쉽게 나온다. 2년 계약이 끝나면 비싼값을 주고 재 계약을 하던지 아님 번거롭지만 갈아타기를 해야 한다.  하지만, 요즘 스트리밍 서비스가 보편화 되면서 DirecTV 나 유튜브 TV 를 포함해 넷플릭스, 훌루, 로쿠, OnDemand Korea, 아마존 프라임등을 사용하면 Set Top 박스 고장이나 집에서만 볼수 있는것이 아니라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서 시청이 가능하다.


재외국민등록및 귀국신고

재외국민 등록은 외국의 일정한 지역에 90일 초과 거주 또는 체류할 의사를 가지고 있는 대한민국 국민에 한해 의무적으로 등록을 해야한다. 재외국민 등록은 재외동포청에서 관할하며 재외국민의 편익과 행정사무 처리및 기타 재외국민 보호 정책에 이바지 하기위해 만들어진 재도로서 등록은 법적 의무 사항이다. (재외국민등록법 제 1조) 재외 국민등록 방법에 대해서는 재외동포청 웹사이트를 참조 하시기 바란다.

[..]

미국이 살기 나쁜점

한국에 사시는 분들이 요즘 취업과 경제가 어렵다는 이유로 미국을 포함해 캐나다, 호주, 일본 및 뉴질랜드로 이민을 계획 하시는 분들이 많다. 특히 청년 세대는 취업의 이유로 또는 고질적인 꼰대 문화에 실망해 이민을 생각한다. 막연이 한국을 떠나 타국으로 이민을 가면 경제적으로 풍요로워 질것으로 생각 하지만 실제로 외국 이민은 그다지 녹녹하지 않다. 특히, 이민 초창기에 느끼는 어려움은 겪어 보지 않은 분들은 상상하기 어렵다. 오늘은 미국 이민 생활의 나쁜점 만을 소개 하려고 한다. 지난 글에 미국이 살기 좋은점을 설명했으니 참조 하시고 반대로 한국이 살기 좋은점도 비교해 보시길 바란다.

[..]

미국에서 렌트카 비용절감 방법 (2)

요즘은 우버나 리프트 등 공유 차량이 많이 공급되어 타 지역에 출장이나 여행을 가더라도 여기 저기 계획이 없다면 굳이 렌트카를 빌리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미국은 워낙 큰 땅더리이고 뉴욕, 샌프란 시스코와 같은 밀집 지역을 제외하고는 차 없이 생활 하기란 그리 쉽지 않다. 지난 글에는 미국에서 렌트카 비용절감 방법을 큰 틀에서 소개 했고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구글 바드와 빙 챗의 다른점?

지난해 ChatGPT 가 출연된후 AI 시장에 새로운 물결을 타고 많은 AI 도구들이 선을 보였다. 서치엔진 마켓의 90% 이상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절대 강자 구글한테 ChatGPT 를 내세워 OpenAI 의 대주주인 마이크로 소프트의 빙 서치 엔진에 ChatGPT 기능을 탑재해 구글 서치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마이크로 소프트 빙은 구글에 밀려 지난 10여년간 2위는 지켰지만 고작 3% 대의 점유율만 가지고 있었다. 서치엔진 시장을 조금이나마 되찾기 위해 빙에 챗봇 기능을 추가해 반격에 나서면서 우리가 현재 사용하는 서치 방법을 획기적으로 바꿀수 있을지 주목이 된다. 이에 더불어, 브라우저 시장 또한 구글 크롬의 65% 점유율에 밀려 고작 5%의 마켓만 유지하고 있는 마이크로 소프트 에지 브라우져를 ChatGPT 기능을 추가해 도전을 해본다.

[..]

한국어 번역과 통역 어플 비교

미국에 살면서 영어를 공부하거나 외국 여행시 의사소통이 어려울때 번역기나 통역기 어플을 이용하면 유용하다. 스마트폰 앱이 발달해 구글, 네이버를 포함해 많은 회사들이 무료 번역어플을 제공하고 있다. 미국에 사는 교포는 대부분 구글 번역기를 사용할 것이다. 하지만, 한국에 사시는 분들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파파고에 더 익숙할지 모른다. 구글번역이나 파파고 외에도 딥플, 카카오, 플리오와 ChatGPT 를 이용할수 있다.

[..]

미국에서 타던 차량 한국으로 가져 가는법

주제원, 유학생, 영주권자 및 시민권자가 다양한 이유로 한국으로 귀국을 결정하게 되면 미국에서 타던 차량을 한국으로 가져갈까 고민을 하게 된다. 차던 차량을 미국에서 중고로 판매하고 한국으로 돌아가 차를 구입하는 것이 유리한지 차던 차량을 한국으로 가져가는 것이 저렴한지를 따져 봐야 한다. 타고 있는 차종과 보유한 기간에 따라 차를 가져가는 것이 유리할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다. 또한, 차량을 가져가기 위해 지불해야 할 운송비와 관세를 비롯해 감당해야 할 복잡한 절차도 생각해서 결정해야 한다.

[..]

미국에서 저렴하게 캠핑하기

미국의 면적은 한국의 약 99.5배 가볼곳도 많고 즐길곳도 많다. 요즘 많은 분들이 여행이나 캠핑 또는 차박 등을 이용해 전국을 돌면서 국립공원을 이용하고 특히 은퇴후에 버킷리스트로 RV 여행을 꿈꾸시는 분들도 많다. 미국에서 알아주는 국립공원은 약 62개 정도 있고 사립 체인인 KOA, Good Sam, Yogi Bear's Jellystone Park, Thousand Trails, Elks Lodges 와 Passport America 라는 곳을 포함하면 사용 가능한 캠핑 시설은 무수히 많다.

[..]

인공 지능 챗봇 (ChatGPT 3.5)

OpenAI 에서 제공하는 ChatGPT 는 2018년 6월에 처음 개발 되었고 2022년 11월 30일에 ChatGPT 3.5 버전이 chat.openai.com 웹 사이트를 통해 공개 되었다.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챗봇은 인터넷에 공개되어 있는 수많은 자료를 토대로 우리가 질문을 하면 답변을 하는 형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

해외 신용카드로 한국 쇼핑몰 결제

한국 온라인 쇼핑몰에서 해외에서 발급된 신용카드로 결제하는데는 많은 제한이 따른다. 대부분 한국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해외 발급 신용카드를 사용할 옵션을 제공하지 않을 뿐더러 간혹 가능하다 하더라도 본인 인증 실패나 모르는 핀번호를 입력하라 하여 결제를 실패하곤 한다.

많은 해외에 사시는 재외동포나 유학생 분들이 한국 쇼핑몰을 이용해 물품 구입을 희망하지만 해외 신용카드 결제 문제로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 G마켓을 비롯한 몇몇 한국 쇼핑몰이 해외 카드 결제를 허용하는 사이트도 생겼지만 아직도 한국 쇼핑몰을 이용해 지인에게 선물 또는 직접 물건 구입하기에는 그리 쉽지 않다. 그렇다면, 국내 신용카드가 없는 분들이 해외 신용카드를 이용해 한국에서 어떻게 쇼핑을 할수 있는지 알아보자.

[..]

미국에서 위임장 (Power of Attorney, POA) 사용 용도

미국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Power of Attorney (위임장)은 나를 대신해 나의 권한을 대리인에게 부여하는 법률 문서이다. 위임장을 부여하는 본인을 Principal 이라고 하고 위임권을 부여받은 사람을 대리인 또는 Attorney-in-fact 라고 한다. 위임장에는 유효한 날짜(또는 이벤트)와 본인이 대리인에게 부여하는 위임권의 한계를 정확하게 명시해야 한다. 위임장은 크게 일반 ("General") 위임장과 한정 ("Limited") 위임장이 있다.

[..]

미국 시민권자 한국 부동산 취득절차

미국에 거주중인 한국의 재외동포중 은퇴후 한국에 역이민을 계획하거나 세컨홈으로 한국에 부동산을 취득하려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다. 1998년 IMF 사태이후 한국의 외국인 토지법 개정으로 미국 시민권자나 외국법인도 한국내 토지와 부동산을 쉽게 취득할수 있다. 다만, 한국에 부동산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취득절차와 한국세법을 이해하고 서류준비를 잘해야 한다. 미국에 거주하고 있는 영주권자의 경우 대한민국 국민 ("재외국민")이기 때문에 거주지와 관계없이 내국인 법률에 적용을 받게 된다. 따라서, 이 글은 미국시민권자가 한국 부동산을 취득할때 적용되는 법률을 소개한다.

[..]

밤에 소변때문에 자꾸 깨는 야간뇨 문제 해결책은?

나이가 들면서 밤에 잠을 자다가 소변때문에 일어나는 일을 겪는 분들이 60대이상 어르신분들중 약 30%가 된다고 한다. 처음엔 밤에 1회정도 일어나 소변을 보던것이 빈도가 높아져 2회, 3회 또는 심할경우 4회이상까지 밤잠을 설치고 화장실을 들락 날락하는 경우도 생긴다. 소변때문에 수면중 일어나야 한다면 깊은 잠을 들수도 없을 뿐더라 소변후 다시 잠을 청할수 없는 경우 우리에게 꼭 필요한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해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 따라서, 수면중 소변의 문제를 해결할 원인과 치료 방법을 찾아야 한다.

[..]

[미국교육] 학자금 부채 탕감

최근 바이든 행정부에서 중·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역대 최대 학자금 탕감 정책을 행정명령으로 실행한다. 학자금 대출 탕감액은 개인당 1만달러이고 저소득 펠그랜트 (Pell Grant)지원을 받은 학생은 2만달러까지 탕감된다. 미국 교육부는 이번 조치로 약 4천3백만명이 해택을 볼것으로 예상하고 개인 세금보고를 확보한 8백만명에 대해서는 자동 신청될 계획이다.

[..]

한국에서 미국으로 구매 배송대행

인터넷의 발달로 세계는 한층 좁아졌고 의지만 있다면 인터넷을 통해 많은 일을 할수있다. 한국에서 직장인이 부업으로 많이 하는 일중 하나가 구매대행 서비스 이고 큰돈을 들이지 않고 시작할수 있기 때문에 인기도 많다. 10년전만 해도 미국에서 한국 쇼핑을 한다는것은 꿈도 못꾼 일이지만 이제 실현이 되었다. 한국에서 구매대행이나 배송대행을 해주는 업체는 수없이 많고 또한 새로 창업도 하고 실패하고 문을 닫기도 한다.

[..]

미국에서 한국으로 택배 보내는법

요즘은 인터넷이 발달되어 한국과 미국이 예전같이 먼곳이라 생각이 안될 뿐더러 카톡이나 메신저및 이메일을 통해 가까운 이웃과 같이 소통을 하고 지낸다. 미국과 한국의 친인척 또는 지인과 자주 연락하는 만큼 한국에 택배를 보낼일이 있다. 예전 같으면 UPS, FedEx 또는 USPS 를 통해 비싼값을 치루고 택배를 보냈겠지만 요즘은 웬만한 도시에는 한국 택배 회사들이 상주하고 있어 싼값에 빠르게 택배를 보낼수 있다.

[..]

해외동포 종합검진

미국의 의료 시스템은 한국에 비해 가격도 비쌀뿐더러 보험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종합적인 검진은 한곳에서 받아보기 힘들다. 한국의 살기 좋은점의 하나로 의료시스템을 꼽을수 있으며 한국의 여러 병원들이 해외동포를 위해 실행하는 종합검진 프로그램을 이용한다면 보험처리 하지 않고도 저렴하게 건강검진을 받아볼수 있다.

[..]

간헐적 단식 저탄고지 다이어트 방법

경제적으로 풍부해진 요즘 맛있는 음식과 식단은 어렵지 않게 만들수 있다. 문명의 발달과 함께 밤늦게까지 게임을 하거나 스트레스 해소의 이유로 야식과 달콤한 디저트로부터 벗어나기 힘들다. 풍부해진 식단과 함께 요즘 성인들은 비만과 싸워야 한다.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성인병으로 부터 건강을 지켜줄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시작해 몸의 지방을 단계적으로 줄이려는 분들이 상당하다. 하지만, 잘못된 다이어트는 몸에 해를 줄수 있을 뿐더러 부작용도 심각해 올바른 다이어트를 하는것이 중요하다.

[..]

소액 재판 (스몰 클레임)

미국에서 소액 재판은 개인이나 기업체가 신청할수 있는 민사 소송으로 주정부의 법이 적용된다. 주정부에 따라 소액 청구 금액이 다르며 작게는 $3,500 부터 많게는 $25,000 까지 청구할수 있다. 공소 기간도 주정부와 케이스에 따라 약간씩 상이하며 약 2년 ~ 10년의 기간이 있다. 1년에 최대 2회까지 소액재판을 신청할수 있다. 또한, 소액 재판은 변호사가 재판에 참여를 못하게 규정되어 있어 직접 진행해야 하지만, 변호사를 고용해 자문은 받을수 있다.

[..]

미국에서 월세 보증금 돌려받기

미국에 유학온 학생이나 이민초보 분들이 미국에서 아파트나 콘도 또는 전원주택을 월세로 얻을때 보증금 (Security Deposit)을 주게 되는데 렌트를 마감하고 보증금을 제대로 돌려받지 못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한다. 미국에는 주 정부법을 먼저 준수하고 불 분명한 부분에 한해 연방 정부법을 적용한다. 부동산의 경우 대부분 주정부 법을 적용하며 대부분 렌트비의 1달치 또는 최대 2달치로 정하고 가구를 포함할 경우 최대 3달정도의 보증금을 법으로 허용한다.

[..]

한국인이 은퇴하기 좋은 국가와 도시는?

은퇴후 행복한 삶을 갖기 위한 여건을 생각해 보면 먼저 부담없이 생활을 할수 있는 경제력과 건강을 지킬수 있는 의료시스템의 접근성, 그리고 따뜻한 날씨와 경치를 즐길수 있는 여유로움이라 하겠다. 경제적으로 성공을 이루어 생활비 부담이 없다면 몰라도 대부분의 은퇴자는 조금 부족한 은퇴자금으로 보다 풍족하게 살기를 원하고 이를 위하여 물가가 싼 나라와 도시를 찾아 생활 공간을 바꾸기도 한다.

[..]

골프 플레이 방식: 스트로크, 매치, 스킨스, 포볼, 포썸, 스크램블, 샷건

골프 경가 방식에는 순위를 정하는 스트로크 플레이와 매치 플레이가 있으며 내기 골프의 경우 스킨스 게임을 할수도 있다. 스트로크 플레이는 선수들의 총탓수를 비교해 제일 적은 탓수대로 순위를 정하고 매치플레이의 경우 각 홀마마 승자를 정하는 방식이다. 내기 골프의 경우 스킨스 게임을 할수 있으며 스킨이란 상금을 걸어 선수중 제일 적은 탓수를 기록한 선수가 상금을 획득하는 방식이다.

[..]

술은 에탄올을 원료로 만든 음료로 크게 발효주와 증류주가 있다. 발효주는 곡물이나 과일을 효모로 이용하여 발효해 만든 술이고 알콜 농도는 대부분 4도 ~ 12도 이다. 증류주는 발효주를 증류해서 도수를 높인 술로 브랜디 (Brandy), 위스키 (Wisky), 보드카 (Vodka), 럼 (Rum), 진 (Gin), 티킬라 (Tequilla)가 있으며 대부분 30도 이상의 농도를 가지고 있다. 한국에서 유행하는 소주도 증류주의 하나로 초창기에는 35도의 도수로 만들었지만 1970년대 식량난과 최근엔 마케팅의 이유로 물에 희석하는 낮은 도수의 소주를 만든다.

[..]

자폐스펙트럼장애 (ASD)란 무엇인가?

요즘 넷플릭스에서 유행하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보면서 자페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유발하지만 드라마에서 연출된 것과는 달리 자폐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사회성이 떨어지며 많은 자폐인들이 외톨이 생활을 하고 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자폐증과 아스퍼거증후군을 포함해 전반적인 발달장애를 포괄적으로 정의한 정신장애 질병 이다.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사람은 일반인과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가벼운 증상부터 (레벨-1) 혼자 사회생활을 하기 어려울정도로 무거운 증상까지 (레벨-3) 다양하게 나타나며 크게 대부분 사회적 의사소통 결함과 제한된 행동을 반복하는 증상이 있다. 각 개인의 증상과 행동이 다양하게 나타남으로 스펙트럼 장애라고 부른다.

[..]

국민연금과 소셜시큐리티 받는 방법

한국에는 국민연금제도가 있는 반면 미국에는 쇼셜시큐리티 연금제도을 실행 한다. 하지만, 한국 이민자의 경우 미국에서의 거주기간 또는 소득보고 기간이 짧아 소셜 시큐리티 연금을 받을 자격에 미달 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한국과 미국은 한미 사회보장 협정이란 제도를 실행하고 있어 미국 연금제도에 자격 미달이라 할지라도 한국과 미국의 연금 가입기간을 합산하여 자격을 부여 받을수 있다.

[..]

파이어족이란 무엇인가?

파이어족은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FIRE)은 경제적 자립과 조기은퇴의 합성어를 줄인말이다. 흔히, 요즘을 인류 역사상 돈벌기 가장 쉬운 시대라 말한다. 흑수저로 태어 났더라도 신분 상승이 충분히 가능하다. 요즘은 디지털 노마드 (Digital Nomad) 시대로 직장에 출근하지 않고도 인터넷을 통해 유튜브, 블로깅, 소셜미디어 인플루엔스및 다양한 컨설팅 서비스를 세계 어느곳에서도 할수 있다. 수입도 온라인상 노출된 트래픽에 따라 직장생활로는 상상도 하지 못할 큰돈을 버는 이들도 종종 볼수 있다.

[..]

은퇴자금 백만불 만들기

예전엔 큰부자를 백만장자라고 불렀다. 백만장자는 본인의 순자산이 1백만불을 넘는 수치를 일컷는다. 하지만, 2022년 현재 미국에서 순자산 1백만불을 소유했더라도 부자라고 하기는 어렵다. 챨스 스왑에서 미국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로는 미국에서 평균 $2.2M 의 순자산을 가지고 있어야 부자라 할수 있다고 한다. 특히, 샌프란 시스코의 부자 기준은 $5.1M, 캘리포니아 남가주는 $3.9M, 뉴욕은 $3.4M 를 포함해 미국의 12개 대도시의 평균 부자 기준은 $3M을 육박한다.

[..]

폐렴이란 무엇인가?

폐렴 (Pneumonia)은 허파의 공기주머니에 염증이 생긴것을 말하며 세균이나 바이러스, 기생충 또는 곰팡이에 의해 일어난다. 또한, 화학물질이나 먼지와 가스를 흡입한 경우에서 발생할수 있고 감염원인은 주로 세균을 흡입해서 일어난다. 이외에도 몸에 만성질환이나 쇠약, 바리러스성 질환등이 있을때도 폐렴이 일어날수 있다.

[..]

자외선 차단제 썬크림과 썬스크린 고르는법

햇살이 뜨거운 여름이 되면 골프와 테니스를 비롯해 다양한 스포츠와 실외생활을 많이 한다. 햇볕을 통해 우리에게 전달되는 빛은 비타민D 를 활성시키고 살균역활을 해서 인체의 나쁜균을제거하기도 하지만 우리 피부에 해를 입히기도 한다. 햇빛이 프리즘을 통과하면 우리 유관으로 볼수 있는 무지개색을 나타내는 "가시광선"이 있고 양옆으로 적외선과 자외선이 있다. 대부분의 빛은 우리에게 해를 끼치지 않지만 파장이 긴 자외선 "Ultra Violet" (UV)는 우리에게 해를 끼친다.

[..]

전기차 장단점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유가가 많이 오른 지금 전기차 (EV, Electric Vehicle)를 구입하는것이 좋은 선택인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다. 요즘은 전기차로 넘어가는 것이 대세인데 내연 기관차와 하이브리드에 비해 어떠한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지금 사야할지 조금 기다렸다 사야 할지 고민해 보자.

[..]

파킨슨병 예방과 진단

파킨슨병은 신경질환으로 신경세포의 퇴행으로 도파민 세포가 줄거나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않아 발생하는 질환으로 연령이 많을수록 병에 걸릴 확율이 높아진다. 주로 떨림, 근육의 경직, 몸동작이 느려지는 보행장애, 인지장애등 운동증상을 일으키며 일상생활의 장애로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 또한, 수면장애, 인지기능 저하, 발성부전, 정신이상, 변비, 호흡 부조화, 침흘림과 같은 비운동 증상도 일으킨다.

[..]

효율적인 골프연습 방법

골프를 처음 입문한 초보나 몇년 쳐왔던 중급자는 꾸준히 연습을 하여 실력을 향상 시키는 한편 선수생활을 했거나 수십년 골프를 쳐왔던 상급자들도 기본실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하다. 싱글을 치던 골퍼도 1년을 쉬었다 다시치면 같은 점수를 내기가 어려운게 골프이다.

그럼 골프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연습하여 실력을 단기간에 올릴수 있을까? 골프 연습방법은 다양하고 사람마다 선호하는 연습방법도 다르다. 오늘 이글에서는 효과적으로 연습할수 있는 방법을 몇가지 소개 하려 한다.

[..]

골프클럽 고르는 방법

골프는 서있는 공을 클럽으로 맟추어 홀컵에 최소의 타수로 넣는 스포츠 게임이다. 한 라운드에 총18개의 홀을 플래이 하며 각 홀을 거리에 따라 롱홀4개 (파5), 미드홀 10개 (파4)와 숏홀 4개 (파3)로 구성된다. 총 18개의 홀을 플래이 해서 타수를 계산하는 스트로크 플래이와 각 홀마다 승패를 겨루는 매치 플리이가 있다.

사람마다 본인의 신체조건과 스타일에 따라 본인한테 맞는 골프채를 고르는게 중요하다. 나한테 최적인 골프채가 내 친구에게는 최악의 골프채가 될수 있기 때문이다. 골프채를 고르기 전에 골퍼의 성별, 나이, 신체조건, 경력과 스윙 스피드에 따라 클럽헤드 사이즈와 로프트를 결정하고 가장 중요한것은 샤프트 강도를 정하는 것이다. 스윙스피드는 클럽헤드가 공에 맞기 직전의 스피드를 말한다. 미국에서 골프채를 구입할때는 PGA Superstore 나 골프 전문 스토어를 방문해서 전문가앞에서 피팅을 하여 본인의 스윙 스피드를 알아보는것도 좋은 골프채를 고르는 방법이다.

[..]

심폐소생거부 DNR

심폐소생거부 (DNR, Do Not Resuscitate)는 환자가 의식을 잃고 심폐소생(CPR)이 필요할때 미리 문서로 거부의사를 밝혀 놓는 문서이다. 의사가 환자의 선호에 따라 환자의 의료기록에 DNR 을 명시하여 심폐소생술이 필요할때 환자의 의견을 존중하여 심폐소생을 하지않는 것을 일컷는다. 환자가 치매나 위중한 병으로 인해 독자적인 치료 결정을 하지 못하는 경우 메디컬 위임장 (Medical Power Of Attorney)을 가지고 있는 가족이 DNR 오더를 신청할수도 있다. 소생금지명령은 주로 고통스럽고 침습적인 절차를 피하기 위해 말기환자나 고통을 안고 살아야 하는 고령환자 또는 신체적 불편을 겪고 있는 노인들이 편안한 죽음을 맞을수 있도록 요청하는 환자의 권리이다.

[..]

미국면허증으로 국제면허증 발급받기

미국에서 발급받은 국제면허증 (IDP, International Driving Permit)은 세계 174개국에서 운전을 할수 있도록 허용하는 퍼밋으로 미국면허과 함께 휴대해야 유용하다. 국제 면허증을 발급 받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필요하다

[..]

미국 여권사진 저렴하게 만들기

미국 여권을 신청하거나 국제 면허증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패스포트(여권) 사진이 필요하다. 몇년전만 하더라도 코스트코에서 즉석에서 사진을 찌고 4장 인하를 해주는데 $5.00 의 비용으로 30분 ~ 1시간이면 할수 있었다. 하지만, 코스트코에서 패스포트사진 서비스를 2021년 2월부터 중단함으로 월그린, CVS, 또는 월마트를 비롯한 매장을 이용해 패스포트 사진을 인하할수 있다.

[..]

[해외송금] 시티 글로벌 계좌이체 서비스

한국에서 미국으로 또는 미국에서 한국으로 돈을 송금해야 할 경우 다양한 방법을 이용할수 있겠지만 그중에서 시티 글로벌 계좌이체 서비스가 수수료와 편리성에서 으뜸이라 하겠다. 우선 계좌 이체를 하기 위해서는 한국에서 만든 원화계좌와 15개의 서비스 가능한 국가에서 만든 계좌가 있어야 한다. 오늘은 한국에서 미국으로 이체하는 방법을 설명 하지만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하는것도 방법은 동일하다.

[..]

[미국세법] 해외금융계좌신고및 해외금융자산신고

미국에 거주하고 있는 시민권자나 영주권자를 포함해 트러스트나 기업이 한국에 재산을 1만불 이상 소유하고 있다면 미국 국세청 (IRS)에 신고할 의무가 있다. 미국에 사는 모든 재외동포가 매년 연말 세금보고를 해야 하는것은 알지만 해외금융계좌나 해외금융자산신고를 해야 하는것는 모르는 분들이 많다. 해외에 금융계좌나 금융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IRS 에 보고 하지 않을경우 국세청으로 부터 회계감사를 받을수도 있고 벌금또한 부과받을수 있다.

[..]

미국에서 한국으로 전화하는 방법

미국에 거주하고 있는 재외동포, 교포, 유학생을 비롯해 출장나온 한국인이라면 미국에서 한국으로 전화통화를 할 기회가 간혹 생긴다. 불과 20년전만 하더라도 한국에 전화통화를 하려면 분당 $1불 이상의 비싼값을 지불해야 연락이 가능했지만 2006년 아이폰이 보급되면서 스마트폰 시대가 열려 요즘은 대부분 무료로 스마트폰 어플을 이용해 한국으로 통화를 한다. 한국에 있는 가족이나 친구는 스마트 어폰으로 연락이 가능하지만 전화로만 통화가 가능한 사기업이나 공공기관에는 어떻게 연락을 취할까? 한국에서 미국으로 전화는 구글 보이스나 가상 전화번호를 이용해 가능하지만 아직 한국에선 가상전화 번호를 무료로 제공하지 않으므로 통신망을 이용한 전화통화는 소정의 사용료를 내야한다. 오늘은 미국에서 한국으로 음성이나 영상으로 통화를 할수 있는 모든 방법을 소개하려 한다.

[..]

한국 면허증을 미국 면허증으로 교환

대한민국에서는 운전면허증을 국가에서 발행하는 반면 미국에서는 주정부에서 발행하기 때문에 본인이 거주하는 주정부를 통해서 미국 면허증을 교환해야 한다. 2012년 한국과 미국의 23개주가 협정을 맺어 미국 면허증을 한국 면허증으로 교환하거나 한국 면허증을 미국 면허증으로 교환이 가능하다. 다만 미국의 50개주 가운데 23개주만 실기및 필기시험 없이 시력 검사만으로 면허증 교환이 가능하고 나머지 27개주는 새로 신청하고 필기와 실기 시험을 보아야 한다. 현재 23개의 협정을 맺은 주정부는 워싱턴, 오리건, 아이다호, 콜로라도, 아리조나, 오클라호마, 아이오와, 텍사스, 미시간, 펜실베니아, 위스콘신, 플로리다, 루이지애나, 앨라바마, 웨스트 버지니아, 메릴랜드, 버지니아, 매사추세츠, 조지아, 사우스 캐롤라이나, 아칸소, 테네시, 하와이 이다.

[..]

암의 원인 조기증상과 예방법

우리의 신체는 세포를 만들어 성장을 하고 각 세포는 각자의 기능을 하고 시간이 지나면 사멸한다. 하지만, 세포가 변이되어 자기의 기능을 하지 않으며 사멸하지도 않고 비정상적으로 분열하여 끊임없이 증식하는 세포가 있다. 비 정상적으로 생겨난 세포가 사멸하지 않고 덩어리로 자리 잡은것을 종양 (Tumor)이라고 한다. 종양은 양성과 악성으로 구분되며 양성 종양은 비교적 천천이 성장하며 신체 다른 부위로 전이 되지 않기 때문에 수술을 통해 제거할수 있다. 하지만, 악성 종양은 빠른 성장과 함께 혈관에 침투하여 신체의 다른부위로 빠르게 확산되어 정상적인 세포를 죽여 생명에 위험을 주는것으로 "암"이라고 일컷는다. 암세포는 정상적인 세포와 달리 성장과 분열이 통제가 되지 않고 사멸하지 않으므로 계속해서 변이 세포를 신체의 다른 부위로 전이를 시켜 몸전체를 암세포로 증식 시킨다.

[..]

한국인이 많이 먹는 영양제

영양제는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성분과 효소를 젤, 캡슐, 테블렛 또는 음료 형태로 제공하는 영양 보충 제품이다. 요즘은 먹고 싶은 음식을 손쉽게 구해 먹을수 있는 시대지만 사람에 따라 잘먹은 음식과 기피하는 음식이 있어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 못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음식물에는 칼로리는 많지만 미네랄이나 비타민 같은 영양성분은 부족하다. 따라서, 우리몸에 필요한 영양분은 음식을 통해 섭취하되 모자라는 부분을 영양제를 통해 얻는 것이다. 영양제는 음식과 마찬가지로 매일 먹어야 효과를 볼수 있다.

[..]

오바마 케어 (어포더블 케어 액트, ACA)

오바마 케어는 어포더블 케어 액트(Affordable Care Act, ACA)의 별칭으로 2014년 1월부터 실행 되었다. 미국의 의료 시스템을 개혁하기 위해 만들어진 법안으로 미국의 모든 국민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의료 보험을 제공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기존의 메디케어나 메디케이드 가입자는 그대로 유지하고 민간 보험을 구입하기 어려운 하위 소득 계층과 중산층에게 정부가 보험료를 지원해 주는 방식으로 보험을 가입하지 않으면 벌금을 부과하는 보험 의무화 법안 이었다. 하지만, 2017년 트럼프 케어 (American Health Care Act, AHCA)의 논란으로 의무화 규정은 2018년도에 폐지 되어 보험에 가입하지 않더라도 벌금은 부과 하지 않는다. 트럼프 행정부에서 오바마 케어를 폐지하고 새로운 트럼프 케어 (ACHA) 법안을 상정하였으나 사실상 미국 상원의 지지를 받지 못해 실행되지 못했다. 오바마 케어의 주요 골자는 다음과 같다.

[..]

크레딧 카드 해택: 렌트카 보험 어디까지 커버하나?

렌트카 체크아웃 절차에 항상 물어보는 질문은 차보험을 구입할지 여부이다. 렌트카 업체의 입장에서는 추가 비용없이 큰 수익을 올릴수 있는 옵션이다. 모든 렌트카는 이미 보험에 가입해 있고 손님이 구입하는 보험은 사용 여부의 질문이다. 손님의 입장에서 대부분 Collision Damage Waiver 보험가입 질문에 추가 보험은 필요없다 이다.

[..]

푸드스탬프 스냅 보조영양지원 프로그램

스냅 (Supplemental Nutrition Assistance Program - SNAP)프로그램은 2008년 이전에는 푸드 스탬프라고 알려져 있었으며 미국의 저 소득층에게 식료품 비용을 지원하는 연방정부 프로그램으로 주정부에서 관리 한다. 주로 소득이 적은 가정이 주 대상이고 (약 67%) 저소득 은퇴자 또는 장애인에게 (33%) 지급하는 정책으로 돈이 없어 굶주림이 일어나지 않도록 보조하는 프로그램이다. 스냅 (또는 푸드 스탬프)는 대부분 모든 식품점에서 사용할수 있지만 술이나 비식용품과 비타민및 영양제 구입은 허용되지 않고 식당은 지정된곳 외에서는 이용할수 없다.

[..]

파상풍이란 무엇인가?

파상풍 (Tetanus)는 못이나 쇠에 찔리거나 동물에게 물렸을 경우 박테리아성 균이 몸에 침투해 파상풍균 (Clostridium Tetan)이 생산한 독소가 사람의 신경에 침투해 근육을 경련 시키거나 마비 시키는 질병이다. 예전엔 사망율이 무려 50%까지 되는 질병이었으나 의학의 발전으로 한국이나 미국을 포함한 선진국에서는 발병율이 매우 낮다. 파상풍 균이 몸에 노출이 되면 체내에서 기하 급수적으로 번식하기 때문에 초기대응에 실패하면 심각한 질병으로 발전하고 급기야엔 사망까지 이를수 있다.

[..]

미국 생활 보조금 (SSI) 신청자격

대부분 미국에 거주하고 있는 시민권자나 영주권자는 은퇴를 하면 소셜 시큐리티 베니핏을 받게 된다. 소셜 시큐리티 베니핏은 미국에 10년 이상 거주 하면서 연 소득 (2022년 기준) 1크레딧당 $1,510의 소득을 얻어 연 4크레딧 ($1,510 X 4 = $6,040)씩 10년간 총 40 크레딧을 얻으면 신청이 가능하다. 하지만 장애인이나 이민기간이 짧은 영주권자의 경우 40크레딧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

대상포진 이란 무엇인가?

대상포진은 영어로 Shingles 라고 하고 varicella-zoster (수두, Chickenpox) 라는 바이러스를 통해 감염된다. 어릴때 앓았던 수두 바이러스가 목속에 신경을 타고 숨어 있다가 나이가 들어 면역력이 약해지거나 다른 질병으로 인해 생체내 면역기능이 떨어질때 다시 세포막을 깨고 피부에 감염을 시키는 질병이다.

[..]

한국인이 많이 사는 외국 국가

2021년 기준 외교부가 발표한 전체 한국계 외국 거주인은 약7백325천명 이고 코로나 여파로 2019년 (748만명)대비 약 2.25% 감소한 숫자로 전세계 약193개국에 살고있는 숫자이다. 한국계 외국 거주인은 재외동포, 교포 (또는 교민)과 재외 국민을 포함하고 있다.

[..]

한국 농수산물 온라인 쇼핑몰

미국에 한인 인구가 밀집된 대도시라면 가까운곳에 H-마트나 아씨를 포함한 한인 마켓을 쉽게 찾아볼수 있다. 하지만, 한인이 많이 살지 않는 소도시나 시골의 경우 한인 마켓을 찾으려면 2-4시간의 장시간을 운전을 해야만 갈수 있다. 요즘, 미주에 거주하는 한인들의 입맛을 잡기위해 한국 농수산물 전문 업체들이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하면서 소비자 들의 선택의 폭이 커지고 있다. 오늘은 미국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농수산물 전문 업체들을 소개 하려 한다.

[..]

미국에서 한국전화 문자 무료로 받는법 (세종 텔레콤)

외국인이 (미국 시민권자 포함) 한국에서 가장 불편한 점을 꼽으라면 인증 절차라 하겠다. 카카오 택시, 마켓 컬리, KTX 예약외 한국에서 일상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부분 문자로 인증을 해야 한다. 한국에서 거소증을 수령한 후에는 한국 알뜰폰을 개통할수 있었고 한국내에서는 문제 없이 인증 절차를 마칠수 있었다.

[..]

고혈압이란 무엇인가?

인체에 혈액이 순환하기 위해서는 심장이 펌프처럼 수축하고 확장하며 혈압은 혈액이 동맥벽에 수축하고 확장할때의 압력을 말한다. 혈압은 혈관 내 압력을 수치로 나타낸 것으로 수축할때 압력을 수축기 (상위) 혈압이라 하고 확장하여 심장이 휴식을 취할때 압력을 확장기 (하위) 혈압이라 한다.

[..]

하루 물 섭취량 2리터 맞나?

나이가 들어갈수록 건강한 삶을 유지하려면 운동을 해주어야 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운동은 의지를 가지고 꾸준히 해주어야 하듯이 물 마시는 것도 습관화 하여 하루 내내 꾸준히 마셔주는 것이 좋다. 더운 여름날에 운동후 마시는 찬물은 갈증을 없애줄 뿐더러 온몸을 시원하게 해준다. 식사중에 마시는 물은 굳이 찬물을 마실 필요은 없고 너무 많이 마시면 소화에 부담을 줄수도 있다. 그럼, 하루에 얼마만큼의 물을 마셔야 하고 찬물, 방온도의 물 또는 더운물을 마실지 알아 보도록 하자.

[..]

방귀를 자주 뀌는 이유

방귀는 음식을 섭취한후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 찌꺼기가 장까지 내려가 대장내에 있는 세균으로 분해되면서 생긴 가스와 입을통해 들어간 공기가 항문으로 빠질때 생기는 싱리 현상이다. 방귀는 대부분 입을통해 유입된 공기이고 혈액이나 음식물 찌꺼기로 생산되는 가스는 적다. 정상인인 경우 하루 500 ~ 1,500cc 의 가스를 생산하고 평균 10회에서 많게는 25회까지 방귀를 뀌고 배변 활동처럼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횟수가 잦아 지거나 방귀 냄새가 심할경우 일상 생활에 불편을 줄수가 있다.

[..]

냉동고를 김치냉장고로 만드는 방법

예전엔 김장 김치를 만들면 땅속에 파묻은 항아리 안에 보관하여 오랜기간 맛있게 김치를 먹을수 있었다. 요즘엔, 김치 냉장고를 이용하여 김치를 보관하고 일반 냉장고에 저장하는것 보다 싱싱하고 오래 맛있게 보관할수 있다. 김치를 맛있게 오래 보관하려면 -2℃~0℃ 에 보관하면 되고 평균 3~4개월 싱싱하게 보관할수 있다. 김치는 갓 담근후 상온에서 하루정도 숙성을 시킨후 김치 냉장고에 저장하면 가장 맛있게 보관할수 있다. 또한, 김치를 통에 담고 누름돌로 덮어 김치와 공기의 접촉을 최소한 하면 부패를 막을수 있다. 일부 김치 냉장고는 누름돌 기능이 있다.

[..]

메디케이드 (Medicaid)란 무엇인가?

메디케이드(Medicaid)는 미국의 공공의료 보험으로 저소득층 65세이상의 노인과 19세 미만의 아동, 임신자와 장애인에게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미국 연방정부과 주정부가 공동으로 재정을 보조하고 운영은 주정부에서 맡는다. 메디케이드는 의료보험외에 치과 진료또한 해택을 받을수 있다. 운영을 주정부에서 하기 때문에 주마다 이름도 다를수 있고 자격조건과 소득조건도 약간씩 다를수 있다. 메디케이드는 저소득 노인층과 극빈곤 가족에게 제공되었지만 오바마케어의 실현으로 메디케이드 확대 (Medicaid Expansion) 프로그램을 제공해 적용범위을 극빈층에서 저소득층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현재 50개주와 District of Columbia 를 포함해서 37개주가 메디케이드 확대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나머지 14주들은 재정의 이유로 아직 참여하고 있지 않다.

[..]

IRA 란 무엇인가?

IRA (Individual Retirement Account)는 개인 은퇴 연금계좌로 본인이나 배우자가 세금을 내야할 소득이 (Taxable Income) 있으면 개설할수 있으며 70 ½ 까지 저축할수 있다. 직장인이라면 대부분 401K 은퇴플랜을 가입하지만 추가 은퇴연금을 저축하려면 IRA 어카운트를 추가로 개설할수 있다. 또한, 자영업자나 소득이 없는 개인은 배우자의 소득을 통해 IRA 어카운트를 개설할수 있다. IRA는 은퇴계좌로 세금해택을 받는 저축 어카운트이고 연 상한액이 있고 개인 소득에 따라 세제 해택이 결정된다.

[..]

미국에서 건강보험 가입시 알아야할 용어정리

미국에 살면서 가장 걱정되는 부분의 하나가 건강보험이다. 직장인이라면 대부분 직장을 통해 건강보험을 가입하고 은퇴자는 메디케어메디케이드를 이용하지만 자영업자는 민간보험이나 오바마 케어를 이용해야 한다. 보험을 가입하기전 매달 내야하는 보험료도 중요하지만 Deductible(부담액), Copay(방문비), Out-of-Pocket(1년 최고 지불액)등 가입하기 전에 알아야 하는 보험비외에 내야할 비용들도 알고 가입하는것이 중요하다. 미국에는 의료 비용이 워낙 비싸기 때문에 본인이 가입해야할 건강보험이 주는 해택과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부담금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적절한 보험에 가입하고 해택도 극대화 시킬수 있다. 그럼, 건감보험 관련 용어들을 살펴보자.

[..]

프리 다이빙 (Freediving) 입문후기

매년 버킷리스트에 새로운 도전을 하기로 다짐한지 몇년째 올해는 친구의 권유로 프리 다이빙을 시작했다. 미국 중부 시카고에 살고 있는 나는 바닷가의 근접성이 좋지 않아 프리 다이빙이나 스쿠바 다이빙을 따로 생각해 본적이 없다. 멕시코나 동남아를 방문할때면 간혹 스노클링 (Snorkeling)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맨몸으로 깊은 바다에 스쿠바 장비없이 다이빙을 한다는것은 왠지 두렵기만 하다. 하지만, 친구가 적극 추천하는 프리다이빙을 해보지도 않고 두려움에 포기하는것은 도리가 아니라 생각해 도전해 보기로 했다.

[..]

당뇨란 무엇인가?

당뇨는 쉽게 말하면 당(설탕)이 뇨(소변)에 석여 나오는 병으로 정상적인 상태에선 섭취한 음식이 당으로 분해되어 몸의 세포로 전달되어야 하지만 인셜린(Insulin)이 부족하거나 인셜린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당이 세포로 가지못하고 혈액에 섞여 있다가 소변으로 배출되는 병이라 하겠다. 우리가 섭취한 탄수화물 (Carbohydrate)이 당으로 변해 세포로 전달되고 그안에 미토 콘드리아를 (Mitochondria) 통해 에너지로 변화하지만 당료병에 걸리게 되면 당이 세포로 전달되지 못해 에너지를 만들지 못해 기운이 없고 피로감을 느끼며 음식를 섭취했는데도 불구하고 허기를 느낀다.

섭취한 음식이 당으로 분해되어 세포로 전달하려면 췌장에서 인셜린(Insulin)을 생산해내 세포로 전달해야 한다. 당뇨란 췌장에서 생산해 내는 인셜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몸세포에 제대로 에너지를 공급하지 못하고 혈중에 포도당이 높아지는 질환을 말한다. 췌장에서 만들어낸 인셜린으로 혈중 포도당의 농도를 조절하지만 인셜린이 제대로 역활을 하지 못함으로 일어나는 질환이다.

[..]

미국에서 저소득층 노인 아파트 입주 신청방법

저소득층 공공주택 프로그램은 연방정부가 기금을 지원하고 운영은 주정부에서 하는 주택보조 정책으로 노인뿐만 아니라 저소득층 가정과 장애인도 신청이 가능하다. 하지만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해 지역별로 대기자가 짧게는 1-3년, 길게는 5-10년까지 기다려야 하는 단점이 있다.

[..]

골프 매너와 에티켓

골프는 넓은 그린에서 자연은 만킥하며 동반한 구룹과 함께 18홀 라운드를 돌며 힐링 하는 시간이다. 약 4시간의 동반 라운딩을 끝내면 함께한 사람들의 성격을 파악할수 있다. 골프는 신사의 스포츠라고 하지만 많은이 들이 골프 매너와 에티켓을 지키지 못해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는 경우가 간혹 있다. 특히, 내기 골프를 하게되면 승부에 연연하여 지켜야 할 매너를 잊고 본인의 소코어를 줄이기 위해 타 구룹이나 동반자에게 실수를 범하게 된다. 본인의 스코어도 중요하지만 골프 매너와 에티켓을 지켜 동반자로 하여금 다음에 또 같이 치고 싶어하는 사람으로 남기를 바라면서 골퍼가 알아야 할 에티켓을 소개한다.

[..]

헬스 세이빙스 어카운트 (HSA)란 무엇인가?

헬스 세이빙스 어카운트 (HSA)는 미국 연방정부에서 제공하는 의료 저축프로그램으로 HSA-Qualified High Deductible Health Plan (HDHP) 가입자에게만 제공되는 세제 해텍으로 소득공제와 투자수익 공제를 받을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디덕티블이 높은 보험은 해당 액수를 채우기 전에는 보험에서 전혀 해택을 볼수 없으므로 HSA 플랜을 이용해 디덕티블에 해당하는 금액을 세금없이 사용하는것이 첫번째 목적이다. 건강하고 젊은 개인이나 가족이라면 HSA 를 일종의 보험이라 생각하고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저축하고 사용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투자의 목적으로 이용하면 된다.

[..]

블루투스 분실물 추적장치 비교

최근 애플에서 에어태그를 출시함으로서 분실물 추적장치 시장은 크게 3파전이 될것으로 예상된다. 분실물 추적장치는 블루투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GPS 추적장치와 달리 매달 데이타 서비스 플랜을 구입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하다. 다만, 내 전화기와 거리가 멀어졌을 경우 다른 사용자의 블루투스와 그들의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위치 추적이 되므로 가까운 곳에 누군가가 같은기종의 기기를 이용해야 가능하다. 분실물 추적장치를 최초 개발한 타일 (Tile)을 비롯해 여러 브랜드가 추적장치를 만들지만 거리와 관계없이 추적이 가능한 브랜드는 크게 타일사의 타일 (Tile)과 삼성의 스마트 태그 (Smart Tag)와 애플에서 출시한 에어태그 (Air Tag)가 있다. 타일은 2014년도에 출시되어 분실물 추적시장을 장악하고 있었지만 최근 삼성의 스마트 태그와 애플의 에어 태그가 출시됨으로서 시장이 크게 바뀔 분위기이다.

[..]

보험이 왜 필요한가?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교통사고를 당할수 있고 건강이 나빠져 질병에 고생할수도 있고 또한 큰 사고를 당해 목숨을 잃을수도 있다. 내가 사고를 당해 목숨을 잃었을때 내 부양가족이 경제적인 부담을 줄일수 있도록 가입하는것이 생명보험 (Life Insurance)이고 사고나 질병이 생겨 경제생활을 할수 없을때 도움을 받을수 있는것이 장애 보험(Disability Insurance)이다. 건강보험은 가족이 병이 생겼을때 치료비를 도움받기 위해 드는 보험이고 연금보험 (Annunity)은 은퇴후 노후연금을 받을수 있도록 가입해두는 보험이다. 보험은 뜻밖의 위험에 처했을때 경제적인 불행에서 우리를 보호하기 위해 가입하는 금융상품 으로 만약에 생길 위험에 대비하는 것이다.

[..]

한국 드라마 영화 스트리밍 업체비교

요즘엔 인터넷의 발달로 외국에 나와 살면서도 한국의 드라마나 영화를 원할때 볼수 있다. 무료로 제공하는 사이트도 많이 있을뿐더러 유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도 있다. 영화나 드라마 또는 티비 콘텐트는 컴퓨터, 스마트폰과 테블렛을 통해 볼수 있지만 뭐니뭐니 해도 티비를 통해 보는것이 제일이라 하겠다. 원하는 콘텐트를 티비를 통해 보려면 스마트 티비를 이용하거나 스트리밍 기기를 이용해야 한다. 스트리밍 기기로는 구글 크롬캐스트 (Google Chromecast), 아마존 파이어TV (Amazon Fire TV), 애플 티비 (Apple TV), 로쿠 (Roku), 앤비디아 실드 (Nvidia Sheld TV), X박스원S (Xbox One S)을 비롯해 티보 (TiVo Stream) 가 있다. 기기에 따라 스마트 어플을 실행한뒤 기기로 캐스트하는 방법과 기기에서 직접 어플을 실행하는 방법이 있지만 한국드라마를 기기에서 바로 실행해주는 몇개 안된다.

[..]

미국주식 용어와 약어

우리는 살아가면서 노동 수익의 한계를 느끼고 투자에 눈을 뜬다. 20대엔 노동으로 돈을 벌고 저축하여 아무리 늦어도 30대부터는 투자수익을 만들기 시작해야 한다. 우리가 하루 갖는 시간은 24시간이고 이중 8 ~ 10시간을 일한 댓가로 소득을 얻어 생활을 한다. 요즘은 100세의 장수 시대라고는 하지만 80이 넘어서도 여행을 하고 운동을 하기엔 역부족이다. 미국에선 평균은퇴 나이가 61세라고 하고 약 30%의 인구가 60이 되기전에 은퇴를 한다고 한다. 이른 나이에 은퇴를 하기위해서는 투자수익을 만들수 있어야 한다. 간단히 말해서 돈이 돈을 벌어주는것이다. 투자 수익은 Passive Income (수동 수익)이라고도 하고 미국에서는 수동으로 얻은 수익에 대한 세율이 노동으로 얻은 수익보다 낮다. 수동수익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우리가 가장 흔히 접하는것은 (1) 부동산으로 얻는 임대수익과 (2) 주식에 투자해 얻는 배당수익이나 주식소득이 있다. 오늘은 여러가지 투자 중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은 "미국" 주식에 대한 용어와 약어에 대해 알아 보려고 한다.

[..]

은퇴이민 태국

동남아 국가들은 제각기 은퇴 이민자들을 유치하기 위해 은퇴 비자를 제공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물가를 제공하는 말레이지아, 필리핀, 태국,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은 한국인들 한테 관심을 받는 은퇴국가 들이라 하겠다. 이중에 태국은 한국인 외에 서양인 에게도 은퇴이민으로 선호가 높은 국가이고 선호도가 세계 10위권 안팎을 유지한다. 은퇴이민을 결정하는 가장 큰 이유중에 하나가 경제적인 면을 들수있으며 상대적으로 물가가 저렴한 국가를 선택한다. 태국의 1인당 개인소득은 약1만 달러로 한국의 약 1/3 정도 수준이다. 소득에 대한 측정 방법인 가구소득, 개인소득및 국민소득에 따라 다소 차이는 나지만 GDP per Capita 가 아닌 실 소득으로 비교하면 한국의 약 30% 정도라 예측된다.

[..]

(은퇴연금) 401K란 무엇인가?

미국의 연금제도는 정부에서 제공하는 사회 보장연금 (Social Security Benefit, 소셜 시큐리티 베네핏)와 개인이 직접 가입하는 IRA 와 401K 플랜이 있다. 이 외에도 회사에서 제공하는 펜션연금 (Pension)이 있지만 이를 제공하는 회사들은 줄고 있는 실태이다. 소셜 시큐리티 베네핏은 내 계좌에 적립되는 돈이 아니고 정부에서 각 개인마다 액수를 산출해 은퇴후 본인의 평생얻은 소득에 대해 연금으로 돌려주는 것이다. 이와 달리 IRA 와 401K 는 내 계좌에 적립이 되는 은퇴 연금으로 내가 투자처를 정할수가 있고 내가 일찍 죽는다 하더라도 받을수 있는 돈이다.

[..]

미국의 의료보험 총정리

미국에 살면서 제일 불편한 제도중 하나가 의료 시스템으로 미국에 거주하는 교포들이 한국이 살기좋은점중 꼽는것중 하나가 한국의 편리한 의료 시스템이다. 미국 의료시스템의 약점을 꼽으라면 첫째 비싼 의료비와 둘째는 주치의와 전문의를 통한 예약 시스템이다. 비싼 의료비는 의료 보험을 구입함으로서 어느정도 해결을 할수가 있다. 예약 시스템에 관한 내용은 나중에 기회가되면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오늘은 미국의 의료 보험에 대한 총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미국의 보험은 크게 정부에서 보조해 주는 공공보험과 일반인이 회사나 사적으로 구입하는 민간보험이 있다.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보험에는 메디케어 (Medicare), 메디 케이드 (Medicaid), 그리고 오바마 케어 (Obamacare)가 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65세 이상의 은퇴자와 저소득층을 제외한 대부분의 국민은 민간 보험을 이용하고 있다. 의료비가 비싼만큼 보험비 또한 비싸고 2020년 기준 평균 1인 보험비는 약 $460이고 가족 보험은 약 $1,150 지불했다고 한다.

[..]

요양원과 호스피스와 양로원의 차이점

한인들의 미국이민은 1903년 1월 하와이 사탕수수 농장의 계약 노동자로 102명의 노동 이민으로 처음 시작되었다. 본격적인 미국이민은 6.25 전쟁이후 1960년대 부터 결혼, 입양과 유학이민으로 이어졌고 초창기 한인 이민자들의 고령화로 요양원이나 호스피스와 같은 곳의 정보가 필요한 실정이다. 나이가 들고 병이 깊어져 얻은병을 고치기 보다는 지연시키거나 불치병으로 시한부 인생이 남았다면 고려하는곳이 요양원이나 호스피스라 하겠다.

미국에서 65세가 되면 메디케어에 가입할수 있는 조건이 된다. 또한, 저 소득층이라면 메디케이드에 가입할수도 있다. 메디케어나 메디케이드에 가입되었다면 요양원과 호스피스의 서비스를 받을수 있다. 저 소득층이라면 정부에서 제공하는 공공주택의 임대로를 지원받을수도 있다. 그럼 요양원과 호스피스 그리고 양로원의 차이점을 알아보자.

[..]

재정신탁 리빙 트러스트

재정신탁에는 2가지가 존재하며 생존신탁 (Living Trust)와 사후신탁 (Testamentary Trust)이 있다. 재정신탁은 본인이나 부부가 사망했을 경우 법원의 유언검인 (Probate)을 거치지 않고 재산을 수혜자(자식,친구,자선단체)에게 상속하는 목적이다. 재정신탁을 만들어 놓지않고 사망했을경우 법원의 유언 검인을 받아야 하고 불필요한 변호사비와 법정비 (2%~4%)가 발생하며 검인을 하는데 1년에서 2년까지 걸릴수 있다. 리빙 트러스트는 미국에 재산을 소유하고 있는 분들에게 해당되며 미국의 증여및 상속에 대한 법조치 이다.

[..]

은퇴연금 소셜 시큐리티 베네핏

요즘 파이어족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FIRE))이 많이 생긴다고는 하지만 미국에서 50세 이전에 은퇴를 하는 인구는 1%도 안된다. 미국의 평균 은퇴 연령은 61세이고 약 51%의 인구는 61세에서 65세에 은퇴를 한다. 하지만, 특별히 정년 연령이 없는 미국은 66세를 넘겨 일하는 사람들도 약20% 가량 있다. 요즘은 100세 시대라고 하지만 50대에 은퇴를 하고 즐기는 인구도 약30% 가량된다.

[..]

현실과 가상을 오가는 메타버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우리의 삶은 크게 바뀌었다. 출근은 하지 않고 자택근무에 줌, 마이크로 소프트 팀스 또는 구글 미팅과 같은 클라우드 기반의 미팅앱을 이용해 버추얼 미팅을 한다. 은행업무, 쇼핑및 그로서리, 심지어 학교 수업도 온라인으로 해결한다.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부분이 비대면으로 바뀌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메타버스 (Metaverse)가 주목을 받고 있다. 메타 버스는 메타 (Meta)와 유니버스 (Universe)의 합성어로 확장현실 (XR)에 기반해 현실과 가상을 자유롭게 오가며 경제, 사회와 문화 활동을 할수있게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

미국에서 한국인이 은퇴하기 좋은곳

나이가 들어 경제생활을 마감하고 은퇴를 계획할때 주로 고려하는 부분이 따뜻한 날씨, 자연 (산과 바다), 싼물가와 저렴한 세금, 의료 시스템, 그리고 문화 생활이라 하겠다. 미국내 따듯한 날씨와 자연을 만끽할 곳은 플로리다, 텍사스, 아리조나와 캘리포니아 정도라 하겠다. 플로리다는 주정부 세금이 없고 날씨가 따뜻할뿐더러 한국과 마찬가지로 3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한국을 연상케하는 은퇴지라 하겠다. 하지만, 바닷가라 허리케인이나 태풍이 잦은것이 단점이긴 하지만 물가도 비교적 저렴하고 미국인이나 한국인 모두 선호하는 곳이라 하겠다. 캘리포니아는 날씨가 따뜻하고 한국문화를 즐길수 있는 최적의 주이지만 물가와 세금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개인의 경제력과 취향에 따라 은퇴 선호지가 많이 다르겠지만 많은 한국분들이 이주하는 은퇴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

무료 골프 모바일앱과 거리측정기

미국에서 살기 좋은점중 하나가 저렴한 가격에 골프를 칠수 있는것이다. 한국인의 골프 사랑은 말할필요가 없고 시카고의 눈이온 겨울에도 종종 골프를 치고 그도 어려우면 캘리포니아나 남미로 골프여행도 간다. 어느 운동이던 쉬운것은 없겠지만 골프 또한 쉽지않은 운동이며 많은 골퍼들이 타수를 줄이려고 어지간히들 노력한다. 골프를 잘치려면 기본에 충실해야 겠지만 거리 측정은 필수조건이다. 한국이야 캐디가 있어 거리를 직접 측장하지 않아도 되지만 대부분 미국에선 캐디없이 골프를 쳐야하니 필수조건이다. 많은 골프장에서 제공하는 카트안에 GPS 거리 측정기가 설치되어 있자만 모든 골프카트가 측정기능을 제공하지는 않는다. 또한, 비가오거나 날씨가 촉촉할때는 그린안에 못들어가게 하고 카트패스로만 가야하면 카트의 거리측정기는 무용지물이다.

[..]

은퇴이민 한국 역이민

미국이나 한국이나 은퇴 나이가 되면 은퇴를 계획하고 그중 가장큰 고민거리는 어디에서 은퇴를 하는가이다. 본인은 시카고 지역에서 40년간 이민생활을 해온 1.5세 이민자이다. 시카고는 미국내에서도 재산세가 높은곳으로 은퇴나이가 되면 많은분들이 타주로 은퇴이사를 간다. 은퇴후 시카고지역에 3억하는 집에서 산다고 가정하면 연1천만원 정도의 부동산세를 내야한다. 은퇴전 소득이 있을때야 연 천만원의 세금은 큰부담이 안되겠지만 은퇴후에는 다르다. 시카고를 떠나 세금이 낮은 조올지아, 플로리다, 또는 네바다를 포함한 다수의 주로 이사를 하던지 외국으로 이민까지 생각하게 된다. 많은 미국인들은 의료, 세금과 생활비의 이유로 포르트갈, 파나마, 멕시코, 스페인등 남미나 유럽으로 이민을 희망한다.

[..]

미국이 살기좋은점

미국이나 한국이나 모두 사람사는곳이고 어느곳에 살던 장점과 단점이 존재한다. 2021년 대한민국은 세계 10위권 선진국가이고 시민의식도 선진국답게 어느나라와 비교해도 굴리지 않는 살기좋은 나라이다. 오늘 포스팅은 미국이 상대적으로 한국과 비교해서 살기 좋은점만 정리한것이고 다음포스팅은 한국이 미국보다 좋은점을 정리할 계획이다. 미국의 장점만을 추린것이고 한국보다 좋으니 이민을 가라는 아니라는것을 조심스럽게 말씀드린다. 특히, 요즘 아시안 증오범죄가 기승을 부리는 현재 미국이 한국보다 살기 좋은지는 다시한번 생각해 볼일이다.

[..]

뮤추얼펀드 인덱스펀드와 이티에프

주식시장에 장기간 투자를 할경우 연평균 약 10%의 이익을 얻는다. 개인적인 투자 성향에 따라 하이텍주식이나 배당주식 또는 안전을 요하는 주식에 투자를 한다. 주식시장이 호황을 누릴경우 큰 이익을 얻을수도 있지만 베어마켓 (Bear Market)의 경우 손실을 입을수도 있다. 투자액이 적을 경우 여러개의 주식을 구입하기가 어려울뿐더러 투자액이 많더라도 여러개의 종목을 공부하고 투자를 결정하는데는 번거로울 뿐더러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장기 투자자라면 매6개월이나 1년마다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재평가하고 원하는 종목으로 갈아탈수 있지만 개인투자자가 기관투자자보다 좋은 이익을 내기에는 어려운점이 많다.

[..]

은퇴이민 파나마

은퇴나이가 되면 가진 재산과 은퇴연금을 계산하고 편안한 은퇴생활을 꿈꾼다. 평생 일을 열심히 하고 많은 재산을 축적해 놓았다면 더할나위 없겠지만 사업실패와 조기은퇴등으로 인해 많은 은퇴자들이 조금 부족한 상태로 은퇴를 계획하기도 한다. 매년 물가는 오르고 생계비도 높아지며 질병과의 싸움으로 의료비용도 은퇴와 함께 늘어간다. 따라서, 많은 은퇴자또는 은퇴를 계획하는 분들이 생계비가 낮은 국가로 은퇴이민을 계획한다.

[..]

사진공유 위치추적 조심하세요

우리는 흔히 인트타그램, 핀트레스트, 페이스북을 비롯해 많은 소셜미디어에 사진을 공유한다. 또한, 사진을 카카오톡, 라인, 페북메신저를 통해 친구나 지인 또는 고객에게 전달한다. 하지만, 우리가 전달하는 디지털 사진속에는 사진외 언제 어디서 어떻게 사진이 찍혔는지 "메타데타" (Metadata) 정보가 저장되어 있다. 디지털 사진속에는 장소에 대한 자료외에 언제 찍었는지 어떤카메라로 어떠한 빛상황에서 찍었는지도 저장한다. 사진기술이 처음개발되었을때는 사진사가 직접 렌즈와 셔틀속도, 빛의 양과 ISO 정보를 수기로 메모했다. 지금은 과학의 기술로 디지털카메라나 스마트폰이 이러한 복잡한 정보를 자동으로 기록해 준다.

[..]

해열제와 소염제 항생제 언제쓰나?

바이러스 감염은 곰팡이나 박테리아보다 작고 계속 번식하기 위해 살아있는 세포에 침투해야 하는 전염성 미생물이다. 바이러스 감염은 주로 코나 (흡입) 기도를 (삼킴)과 성행위나 수혈등을 통해 감염이 되고 감기와 독감, 인플루엔자, 폐렴과 코로나 바이러스등이 있다. 바이러스는 특별한 치료제가 없지만 항바이러스제를 (예, 감기약) 이용해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물이 있다. 따라서, 바이러스 치료는 우리몸의 면역체계가 바이러스 감염과 싸워 이겨내는것을 말한다. 예를들어 우리가 감기가 걸려 먹는 감기약은 바이러스 치료제가 아니라 기침, 콧물, 고열및 통증을 완화시키는 약물로서 해열제, 진통제, 소염제등이 있다.

[..]

코로나19 백신카드 간직하세요

미국에서 2020년 3월말 현재 코로나19 백신 1차접종을 마친사람을 26% 그리고 2차접종을 마친 사람은 약14%에 해당된다. 세계 여러나라에서 코로나19 백신접종을 여행허가 조건으로 준비하고 있는가운데 미국에서는 개인보호 정책으로 인해 개인의 백신접종기록을 중앙데이타 베이스에 저장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미국에서 코로나19 백신접종을 받은 사람들은 종이에 적어준 백신카드가 전부이다.

[..]

코로나19 백신비교및 자주하는 질문

코로나19 팬데믹의 여파로 세계 여러나라에서 백신을 개발하여 마지막단계를 마치고 지난 2020년 12월부터 접종이 시작되었다. 백신개발이 평균 약10년정도 걸린다는데 초비상으로 약1년만에 개발된 백신을 믿지 않고 접종을 피하려는 분들도 계시지만 어느정도 안정성은 보장이 되어 모든국가에서 적극적인 접종을 권장하고 있다. 아직 누구도 장기적인 부작용을 알수 없지만 코로나19 백신과 비슷한 독감백신을 그동안 개발접종해온 경험으로 큰부작용은 없을걸로 예측한다.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을경우 입원이나 사망까지 갈수 있는 코로나19를 백신접종을 통해 예방하고 심각한 입원이나 사망을 피할수 있는 여건을 제공한다면 접종을 하는것이 옳다고 본다. 접종가능한 백신은 약10여종이지만 한국과 미국에서 접종하는 몇종에 대해서만 비교하려고 한다.

[..]

미국 음식 배달앱

음식 배달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크게 (1) 배달업과 (2) 중개업이 필요하다. 한국의 경우 90년대만 해도 많은 식당들이 자체적인 배달서비스를 제공했고 주문은 전화로 받았다. 이것이 발전하여 중개업체가 만들어졌고 한국에선 배달의 민족, 요기요와 크팡이츠가 3파전으로 구도를 달리고 있다.>/p>

[..]

미국쇼핑 그로서리 영수증 캐쉬백 (4)

저희 미국쇼핑 시리즈 2편에서 제휴마케팅을 통한 캐쉬백 을 소개해 드렸는데 이번에는 쇼핑후 영수증을 사진찍어 업로드하는 방법으로 리워드를 적립해 캐쉬백받은 방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제휴마케팅은 링크를 타고가서 구입을해야만 캐쉬백을 적립해 주지만 오프라인 캐쉬백은 물건을 구입후 영수증 사진을 찍어 어플을 통해 올리면 구매 액수에 따라 포인트를 적립해 줍니다.

[..]

미국 가상번호 생성및 이용방법

한국에서는 사이버범죄문제로 전화번호를 부여받으려면 본인인증을 해야 한다. 또한, 미국과 달리 무료로 제공하는 한국 가상번호는 아직없다. 하지만, 미국은 여러 업체에서 가상번호를 무료로 제공하고 미국과 캐나다및 멕시코까지 무료 전화와 텍스트 메세지를 보낼수 있다. 먼저, 미국에서 가상번호를 만들면 어떤 용도로 사용할수 있는지 알아보자.

[..]

언락폰과 통신사 호환성 확인절차

전화를 통신사를 통해 구입하면 저렴한 가격에 공급받지만 2년내지는 30개월 계약을 합니다. 통신사는 전화기를 저렴하게 공급하는 대신에 락을 걸어 타 통신사로 옮겨가지 못하도록 합니다. 락이 걸린 전화기로 다른 통신사로 옮기려면 언락을 (Unlock) 해야 합니다. 미국에선 전화기 언락문제로 한때 문제가 대두되어 전화기 언락을 쉽게하도록 법으로 정해 놓았습니다. 하지만 사용하는 전화기를 언락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

영어 사전과 문법교정기 그래머리

영어 문법은 원어민들도 간혹어려워 하는 부분이 있고 특히 이민 1세와 1.5세 교포와 유학생들한테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한국말은 내용을먼저 말하고 나중에 중요한 서술어를 말하는 방식이지만 영어는 주어와 서술어가 먼저 나오고 나중에 보충내용들이 나오는 방식이라 한국어에 익숙한 사람들이 영어를 배우기엔 그리쉽지 않습니다. 또한, 한국인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이 a, an 또는 the 라는 아티클을 넣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어떤것을 넣어야 할지 하는 부분입니다. 오늘은 영어문법을 교정해주는 그래머리 (Grammarly) 라는 프로그램을 소개 하려고 합니다.

[..]

미국 계좌이체 서비스

불과 10여년전만 해도 미국에서 개인간 돈을 전달하려면 체크 (개인체크 또는 비지니스체크)를 써서 한국의 수표처럼 사용했다. 체크를 받아 은행에 입금시켜야 하고 돈이 이체되는 시간은 종전 5일에서 1-2일로 단축이 되었다. 사용하던 체크를 따쓰면 따로 은행을 통하거나 온라인으로 오더해서 쓰는 아주 번거로운 방식이었다. 또, 다른 방식은 와이어 트렌스퍼 (Wire Transfer)로 은행을 이용해 다른 은행계좌로 보내는 방식이지만 보내는이와 받는이 모두 약 $15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했다. 큰돈을 주고 받을때는 Cashier's Check 또는 Wire Transfer 을 이용한다. 예를 들어, 집을 살때 타이틀 회사에 돈을 보내야 한다면 Wire Transfer 을 이용한다. Cashier's Check 이나 Wire Tranfer 는 본인의 계좌에 돈이있어야 발행이 가능하므로 개인체크나 비지니스 체크에 비해 안전한 이체방식이다. 단점은 수수료가 있다는것.

[..]

와이즈 미국에서 한국송금

미국에서 한국으로 개인적이나 비지니스 용도로 송금을 해야할 경우가 종종있다. 가장 빠른 방법은 미국은행에서 Wire 을 보내는 방법인데 송금수수료와 환전수수료가 있어 최악의 방법이라 할수 있다. 본인의 경우 체이스은횅과 MB 파이넨철및 5/3rd 은행을 통해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을 해보았는데 해외의 경우 대부분 $50 ~ $65 의 수수료와 환전시 환율에서 큰불이익을 당해 큰돈이나 작은돈을 보낼때 모두 적합하시 않다.

[..]

서양식 다이닝 에티켓 (식사예절)

식사 예절 (다이닝 에티켓)은 나이와 성별및 인종을 떠나 편안하게 식사할수 있도록 남을 배려하는 습관이다. 특히, 미국이나 서양에 살고 있는 한국인으로서 형식적인 자리에서 예절을 지키면 상대방으로 하여금 즐거운 식사와 편한 대화를 나눌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 식사중 입을가리지 않고 기침을 한다거나 대화중 침이 튄다면 상대방으로 하여금 편안한 식사를 할수 없게 할뿐더러 불쾌감까지 전달할것이다. 또한, 식사 예절을 지킴으로서 부끄러움을 없애고 자존감도 높일수 있다. 물컵은 본인의 오른쪽에 있는것을 써야 하는데 왼쪽에 있는 남의것을 쓴다면 실수를 범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

소규모 사업자및 자영업자 SEP IRAs

매년 다가오는 세금 보고 시즌에 개인들은 한푼이라도 세금을 줄이고 저축을 하고자 한다. 직장인들은 Traditional IRA 와 401K 를 포함해 다양한 은퇴연금에 가입하고 세금 공제도 받을수 있다. 자영업자 또한 개인 연금 (IRA)에 가입할수 있지만 회사에서 SEP IRAs 를 제공하고 세금 공제도 받을수 있는 플랜을 소개 하고자 한다. 많은 자영업자들이 SEP 플랜에 대해 이미 알고 있겠지만 아직 이용하고 있지 않은 분들을 위해 플랜 특성과 가입조건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

재외동포 한국 거주시 건강보험 해택

대한민국의 경제 발전과 미국네 코로나19 확산및 이민정책 변화로 한국으로의 역이민이나 장기체류를 고려하는 분들이 많이 생기고 있다. 미국 시민권자의 경우 은퇴후 한국에 거주를 하더라도 은퇴연금을 그대로 받을수 있고 언어와 물가 등의 이유로 역이민을 하는 분들도 늘고 있다.

한국에서 제공하는 건강보험이 내국인에 비해 외국인에게 더 큰해택이 제공된다는 연구결과로 2019년 7월16일로부터 외국인 건강보험 제도가 다음과 같이 변경 되었다.

[..]

미국 영주권과 시민권의 차이점

미국으로 이민을 와서 영주권 취득후 5년이 (시민권자과 결혼하여 영주권 취득후 3년) 지나면 시민권을 신청할수 있는 권한이 생긴다. 이 시점에서 시민권을 신청하거나 계속 영주권으로 살아가는것은 각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르다. 그럼, 미국 영주권과 시민권의 다른점 또한 어떤분들께 시민권 취득이 이득이 되는지 알아보자.

[..]

집전화 또는 VOIP 전화 구글 VOICE로 옮기는 방법

구글 보이스는 여러가지 전화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전화번호를 다른 번호로 FORWARD 한다든지 여러전화를 한꺼번에 울리게 한다든지 미국내 무료 전화 및 SMS 와 타국 전화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한다. 구글 보이스와 셀폰을 함께 이용하면 미국에서 한국에 셀폰으로 전화 할경우 2c (landline) 또는 5c (무선전화) 에 할수 있다.

[..]

리얼 아이디 (Real ID)

오는 2023년 5월 3일부터 본격적인 효력이 발생하는 리얼 아이디 (Real ID) 운전 면허증은 미국내에서 사용하는 신분증으로 50개주 모든주에서 인정을 해주는 신분증이다. 이전까지만 해도 각 주에서 발행한 운전 면허증으로 미국내 어느주에 가서든 신분증으로 이용할수 있었지만 오는 2023년 5월 3일 부터는 이것이 달라진다. 앞으로 운전 면허증을 갱신할 경우 Real ID 운전 면허증을 취득하거나 Federal Non-compliant 운전면허증을 취득할수 있다. Real ID 를 만든다면 50개 모든주에서 사용할수 있는 신분증으로 이용할수 있겠지만 Federal Non-complioant 운전 면허증을 취득한다면 발행한 주외에서는 국가에서 발행한 패스포트 (Passport Card 또는 Passport Book) 를 ID 로 이용해야 한다. 큰 예로, 2023년 5월3일 부터는 공항에서 비행기를 타려면 Real ID 또는 Passport 를 이용해야 한다.

[..]

엑스트라 헬프 (Medicare Extra Help)

메디케어 처방약 보조 프로그램으로 메디케어 파트 D의 보험료, 디덕터블과 코페이를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인컴과 자산에 따라 SSA 에서 보조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이 혜택을 받게 되면 본인 부담금인 코페이가 제네릭 약품은 $3.40, 브랜드 약품은 $8.50를 넘지 않게 된다.(2019년 기준) 엑스트라 헬프 보조를 받기 위해서는 메디케어 파트 A나 B에 가입되어 있어야 하며, 인컴과 자산이 일정 기준 미만 이어야 한다.

[..]

메디케어 세이빙스 프로그램 (Medicare Savings Program)

메디케어 비용 보조 프로그램으로 파트 A와 B의 보험료와 디덕터블, 코인슈런스, 코페이를 주정부에서 보조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주마다 이 프로그램의 이름과 운영 방식은 다를 수 있다). 이 보조 프로그램을 받기위해서는 메디케어 파트 A에 가입되어 있어야 하며 제한된 인컴과 자산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메디케어 40 크레딧이란 무엇인가?

시니어가 65세가 되면 메디케어를 신청할수 있다. 연방정부 차원에서 지원하는 메디케어 파트 A를 무료서비스 받는 조건은 40 크레딧이다. 파트 A는 병원과 입원 보험이라 할수 있고 가지고 있는 크레딧에 따라 무료 서비스나 유료 서비스로 구분된다.

[..]

메디케어 (Medicare) 란 무엇인가?

메디케어는 연방정부에서 65세 이상의 시니어들에게 주는 의료혜택이다. 65세가 되는 달과 전, 후 3개월 총 7개월 동안에 가입할 수 있는 기간이 열리고 이 기간을 놓치게 되어 나중에 가입하게 되면 패널티가 발생한다.(단 직장보험이 있는 경우는 제외)

메디케어는 Part A, Part B, Part D로 구분된다.

[..]

일리노이 올키즈, 맘스앤 베이비 의료 보험

일리노이에 거주하고 있는 0세에서 18세 아이들에게 신분에 상관없이 제공되는 건강보험을 말한다. 4인가족 기준 한달 수입이 $6824(gross) 미만이면 올키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수입에 따라 보험료나 코페이가 발생하기도 하지만 , 4인가족 기준 $3154 (gross)미만이면 보험료나 코페이를 지불하지 않고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미국) 은퇴후 연금수령

미국연금제도는 Social Security Benefit 을 포함해 각 회사를 통해 제공 받는 Pension 이나 401K 또한 자영업자들이 이용하는 IRA 나 SEP IRA 가 있다.  Social Security Benefit 은 미국에서 10년을 일해야 자격조건이 되고 직장을 통해 구한 401K 나 Pension 의 경우 해당 직장에서 규정하는 규칙에의해 자격조건과 액수가 정해 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