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번역과 통역 어플 비교

번역기

미국에 살면서 영어를 공부하거나 외국 여행시 의사소통이 어려울때 번역기나 통역기 어플을 이용하면 유용하다. 스마트폰 앱이 발달해 구글, 네이버를 포함해 많은 회사들이 무료 번역어플을 제공하고 있다. 미국에 사는 교포는 대부분 구글 번역기를 사용할 것이다. 하지만, 한국에 사시는 분들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파파고에 더 익숙할지 모른다. 구글번역이나 파파고 외에도 딥플, 카카오, 플리오와 ChatGPT 를 이용할수 있다.

번역어플은 단순 (1) 텍스트를 한 언어에서 다른 언어로 바꾸어 주는것은 물론 (2) 손으로 쓴 글씨나 사진을 찍어 내용을 번역하거나 (3) 우리가 일반적으로 대화하는 내용을 번역할수 있다. 따라서, 만약 외국에 여행중에 무인 키오스크를 통해 무엇을 구입해야 하는데 내용을 알수 없다면 번역기를 통해 사진을 찍거나 비추어 내용을 자동번역하면 원하는 물품이나 서비스를 손쉽게 구입할수 있다. 또한, 길거리에 있는 건물 표지판이나 설명서를 번역기에 카메라로 찍는다면 원하는 언어로 번역을 받아볼수 있다. 외국인과 실시간 대화도 번역기를 이용해 서로 통역을 받아 볼수 있다. 오늘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쉽게 사용할수 있는 번역어플에 대해 알아 보자.

번역기 어플
(구글번역기) (네이버 파파고) (딥플 DeepL) (카카오 i 번역)

1. 구글 번역기

Google Translate은 한/영 또는 영/한 번역외에도 약 108개의 언어를 번역해준다. 컴퓨터를 이용해서는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쉽게 이용할수 있고 스마트폰이나 테블렛에서는 앱을 설치하면 더욱 편리하다. 구글 번역기는 한국인 외에도 수많은 외국인들이 사용하기 때문에 언어 인식을 자동으로 할수 있어 시작언어를 선택하지 않아도 되어 편리하고 단순 글을 번역하는것을 비롯해 구글렌즈 (Google Lens)를 통해 사진이나 쓴글씨외에 대화 통역도 가능하다. 언어팩을 다운로드 받아 오프라인으로 번역도 가능하다.

아무래도 구글은 미국회사에서 만든 제품으로 영문 인식과 영문 전환은 수준급으로 번역을 해주지만 한국어로 번역하는 과정에서 긴문장이나 잘 사용하지 않는 문장은 조금 번역의 질이 떨어진다. 하지만, 일반적인 내용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구글 번역기 하나면 해외 어디를 가던지 번영이나 통역의 문제를 모두 해결해 줄것이다.

2. 네이버 파파고

한국의 IT 기업으로 구글과 맞장을 뜨고 있는 기업으로는 네이버 만한 회사가 없다. 네이버는 한국의 구글이라 할만큼 한국내에서는 인지도가 높고 파파고 번역기 또한 구글번역기에 못지 않는 기능들을 선사하고 있다. 파파고는 한국인들이 많이 방문하는 동남아와 유럽국가 13개의 언어 번역이 가능하다. 하지만, 한국에서 만든 번역기로 한국어로 번역을 할 경우 수준 높은 단어 선택과 번역의 질이 구글에 비해 높은 수준이다. 따라서, 회사나 학업위주로 번역이 필요하다면 파파고를 이용하는 것이 한국어 번역으로는 더욱 좋을 결과를 얻지 않을까 싶다.

파파고 또한 구글번역기와 마찬 가지로 텍스트, 사진과 대화를 번역해 준다. 또한, 높임말 기능과 사전 기능도 있어 잘 이용하면 보다 좋은 질의 번역 결과를 얻어 낼수도 있다. 구글 번역기와 마찬가지로 언어팩을 다운로드 받아 오프라인 번역이 가능하다.

3. 딥플 (DeepL) 번역기

딥플 번역기는 29개의 언어를 번역해 주며 기본 무료앱부터 프리뮤엄 버전까지 제공한다. 딥플의 번역 수준은 꽤 높은 수준이고 평범한 톤이나 전문적인 톤으로 번역이 가능하고 사진이나 대화 번역도 가능하다.

4. 카카오 번역기

카카오 번역기는 다음에서 만든 번역기로 현재 베타 버전으로 운용되며 웹사이트를 통해 이용이 가능하며 카카오 톡내에서 카카오 i번역 채널을 추가하면 번역기를 챗봇형식으로 이용할수 있다.

카카오 톡에서 "카카오 번역"을 서치하면 카카오 i 번역 채널을 찾아주고 채널을 추가하면 채팅처럼 번역을 이용할수 있다.

5. 기타 번역기

위에서 설명드린 구글, 파파고, 딥플과 카카오 번역기 외에도 우리가 잘알고 있는 인공지는 챗봇 (ChatGPT)을 비롯해 플리토 (Flitto)와 같은 번역기를 이용해서 텍스트 번역을 할수 있다.

결론

세계가 점점 좁아지는 요즘 컴퓨터를 이용하거나 스마트폰 어플을 이용해 문서 번역을 비롯해 쓴글씨와 사진 번역을 포함해 실시간 대화 번역도 가능하다. 한국어 번역이 가능한 어플은 구글 번역기를 비롯해 파파고와 딥플 번역기가 있으며 대부분 번역과 통역의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카카와 i번역기와 플리토 번역기를 이용할수도 있으며 중국이나 타국에서 제작된 어플도 한국어를 지원하는 경우가 많으니 선택의 폭은 꽤 넗다. 어느 어플을 이용하더라도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번역과 통역에는 크게 다르지 않지만 한글번역에는 파파고와 구글번역기를 추천한다.

브라우저 상에서 문법 교정이나 사전 용도를 이용하려면 구글 익스텍션을 이용하여 그래머리나 네이버 영한 사전을 설치해 웹사이트 내에서 단어를 검색할수 있다.

질문과 답변

원하시는 답변이 없나요? 질문 하기

Share this post

Comments (0)

    No comment

Leave a comment

Login To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