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과 가상을 오가는 메타버스

Ready Player One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우리의 삶은 크게 바뀌었다. 출근은 하지 않고 자택근무에 줌, 마이크로 소프트 팀스 또는 구글 미팅과 같은 클라우드 기반의 미팅앱을 이용해 버추얼 미팅을 한다. 은행업무, 쇼핑및 그로서리, 심지어 학교 수업도 온라인으로 해결한다.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부분이 비대면으로 바뀌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메타버스 (Metaverse)가 주목을 받고 있다. 메타 버스는 메타 (Meta)와 유니버스 (Universe)의 합성어로 확장현실 (XR)에 기반해 현실과 가상을 자유롭게 오가며 경제, 사회와 문화 활동을 할수있게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게임이나 영화를 통해 시작한 VR 기술이 진화 되어 회의나 일을 할수 있고 가상 화페를 이용한 경제 활동과 게임, 스포츠와 콘텐츠와 같은 문화 생활까지 할수 있는 XR 개념의 메타버스는 우리의 미래를 크게 바꿀거라 생각된다. 메타 버스는 현실과 가상을 오가는 3차원 가상공간으로 가상 화폐를 사용할수 있다는 점과 멤버들이 따라야할 규칙이 있다는 점에서 현실과 같은 가상이라 하겠다. 확장 현실 (XR)기반으로 컴퓨터와 사람몸에 착용할수 있는 기기를 이용하고 기존의 VR (Virtual Reality, 가상현실), AR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와 MR (Mixed Reality)를 통합한 개념이로 보면 되겠다.

단순히 게임과 영화가 아닌 대학 입학식, 부동산 소개, 스마트 시티홍보및 뮤직 비디오와 같은 다양한 콘텐츠를 메타 버스를 이용해 구현할수 있다. 대표적인 메타 버스의 예를 들자면 디센트럴랜드 (Decentraland)라는 가상 시티를 만들고 그안에 가상 부동산을 만들어 가상화폐를 이용해 거래가 되고 블럭체인 기술로 토지 소유권까지 기록하는 현실과 같은 가상이라 하겠다. 디센트럴 랜드안에 가상 부동산을 구입하고 그안에 테마파크나 박물관을 만들어 입장료를 가상화폐로 받아 수입을 낼수도 있는 공간이다. 따라서, 메타 버스를 이용한 가상공간을 만들면 그안에서 다양한 현실과 같은 체험을 경험하며 가상화폐를 이용한 소비와 서비스 제공을 통한 수입을 창출할수 있다.

로블록스 (Roblox)는 2006년부터 3D 가상 공간을 만들어 이용자들로 하여금 게임을 만들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였다. 가상 공간에서 개발자들은 게임을 만들어 타인에게 제공하고 그안에서 게임을 플래이 하는 고객들은 게임 아이템을 구입할때 "로벅스" 라는 가상화폐를 이용하게 한다. 로벅스는 가상공간 안에서 특정 활동을 하여 벌어 들일수도 있고 실제 현금으로도 구입할수 있도록 하여 가상 세계에서 필요한 물품을 현실세계의 화폐를 이용하여 구입하게 한다. 가상세계에서 벌어들인 수입은 개발자와 나누는 형식으로 개발자와 플랫폼 제공자인 로블록스는 게임을 제공하여 수입을 창출한다. 소비자들은 그안에서 게임을 이용하고 소비를 한다.

메타버스 주식종목

메타 버스는 차세대 엔터데인먼트 플랫폼이 될수 있으리라 본다. 세계의 수 많은 회사들이 메타 버스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고 가상공간을 이용해 콘서트를 개최하고 선거 유세도 할수 있으며 가보지 못한 세계 유람지를 랜선으로 체험을 할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면 메타버스를 이용한 랜선 여행 서비스를 제공할수 있다.

메타 버스기술은 초장기엔 게임위주로 게발이 되었지만 다방면으로 확장이 되고 있고 앞으로 어떤 시장으로 확장될지 기대가 크다. 현재 주목을 받고 있는 메타 버스 주식들은 로블록스 (Roblox, 주식틱커 RBLX), 줌 (Zoom, ZM), 페이스 북 (Facebook, FB), 유니티 소프트웨어 (Unity Software, U), 마이크로 소프트 (Microsoft, MSFT), 구글 알파벳 (Google, GOOGL), 애플 (Apple, AAPL), 앤비디아 (Nvdia, NVDA)와 뷰직스 (Vuzix, VUZI)가 있다. 이 외에도 한국과 중국에선 네이버와 텐센트가 있으며 수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동참할 것으로 보인다.

결론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우리의 삶은 많이 바뀌었고 가상현실 세계가 빠르게 다가오고 있다. 메타 버스 (Metaverse)는 확장현실 (XR)기술 기반과 블럭체인 기술을 이용해 현실과 가상을 자유롭게 오가며 내 분신을 아바타 형식으로 만들어 가상공간에서 현실과 같은 체험을 하는 공간이다. 단순히 가상 현실을 경험할 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와 경제 활동까지 할수 있는공간으로 앞으로 주목을 받을만한 텍크놀리지라 하겠다.

질문과 답변

원하시는 답변이 없나요? 질문 하기

Share this post

Comments (0)

    No comment

Leave a comment

Login To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