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딧 카드 업계와 여행업계가 발전하면서 카드회사에서 제공하는 리워드 포인트와 호텔 포인트및 항공사 마일리지 프로그램이 접목이 되면서 예전엔 상상도 못했던 무료여행 해택이 제공된다. 우리가 일상으로 쓰는 모든 비용을 크레딧 카드로 결재를 하고 이를통해 리워드 포인트를 적립해 현금이나 항공권, 호텔및 카렌탈 예약으로 사용할수 있다. 크레딧 카드 업계가 발전함에따라 적용되는 규칙이나 적립방식및 포인트 전환방식도 매년 조금씩 바뀌어 감에 따라 소비자가 이를 이해하고 제대로 사용하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크레딧 카드는 크게 2가지로 나눌수 있다. 첫째는 캐쉬 카드로 크레딧 카드로 사용하는 지출에 대해 캐쉬(현금) 으로 돌려주는 것이고 두번째는 리워드 "여행" 카드 (Reward Travel Card)로 사용하는 지출에 대해 포인트로 적립을 해주어 캐쉬나 여행상품으로 (Redeem) 바꾸어 쓸수 있다는것이다. 모든 리워드 카드 포인트를 현금으로 전환이 가능하지는 않지만 대부분 허용을 하고 있고 현금으로 전환을 할때 1포인트당 1센트가 안되는 전환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리워드 카드의 최대 값어치를 뽑아 내려면 여행상품으로 바꾸어 쓰는 것이다. 지출에 대한 리워드를 현금으로 돌려 받으려면 캐쉬카드가 정답이지만 여행을 좋아하고 얻은 리워드를 가족과 좋은 시간으로 바꾸어 쓰고 싶다면 리워드 카드가 정답이다. 리워드 카드의 경우 대부분 연회비를 받고 있고 포인트로 적립을 해주는것 외에 여행에 대한 많은 해택을 주고 있다. 캐쉬 카드의 경우 대부분 연회비가 없는것이 일반적이고 많은 적립율을 원할경우 연 $100 정도의 연회비로 더욱 높은 적립율을 얻어낼수 있다.

캐쉬 카드와 리워드 카드중 조건과 적립율이 똑같다면 당연히 캐쉬카드를 만드는 것이 정답이다. 캐쉬는 아무때나 찾아 쓸수 있지만 포인트는 여행상품을 구입할때만 가능하고 혹 카드를 취소 하려면 가지고 있는 포인트를 모두 사용해야만 어럽게 얻은 포인트를 잃어 버리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든 카드가 같은 적립 포인트를 주는것이 아니고 리우드 카드의 경우 연회비가 있지만 싸인업 보너스가 훨씬 크기 때문에 높은 연회비 값어치를 충분히 뽑아 낼수 있다. 새로운 카드를 만들지 않고 같은 카드들로 10년, 20년 또는 30년을 쓴다면 캐쉬카드가 올바른 선택이지만 싸인업 보너스를 받고 무료 여행을 하고 1-2년후 갈아타기를 한다면 리워드 카드가 정답니다. 개인의 사정에 따라 캐쉬 카드를 선호할수 있고 여행목적으로 갈아탈 목적이라면 리워드카드를 선호할수 있다

캐쉬카드나 리워드 카드 선호도는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다음의 글들을 읽어보면 캐쉬카드와 리워드 카드이 적절한 이용방법을 이해할수 있다.


마일리지 카드 게임

요즘 모든 항공사는 마일리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크레딧 카드 회사들은 너도나도 리워드 포인트가 적립이 되는 카드를 제공하고 있고 호텔 업계에서도 매년 숙박권을 제공하는 크레딧 카드발급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제 제돈을 모두주고 여행하는 시대는 끝났고 많은 여행객들이 항공 마일리지와 호텔포인트 및 카드 마일리지/포인트 적립을 통해 여행을 실현하고 있다. 순대 사이트는 돈을 절약할수 있는 마일리지 리워드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이를 적절히 이용해 여행을 실현할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마일리지 게임 전제조건

먼저 마일리지 카드게임을 시작하기 전애 2가지 조건이 있다. 크레딧 카드 이자율은 우리가 빌릴수 있는돈의 최고 높은 이자율이다. 또한, 미국에서 신용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무작정 크레딧 카드를 만들어 쓰다보면 본인의 재정에 큰 문제를 일으킬수 있다. 저희 순대팀은 아래 2가지 조건을 충족시키는 분들께만 마일리지 카드게임을 시작하는것을 추천한다.

  1. 먼저, 현재 크레딧카드 빛이 있다면 이것을 먼저 청산하라. 크레딧 카드 이자율은 거의 20% 에육박하거나 이보다도 더 높을수 있다. 홈 에퀴티나 모기지를 재융자 하더라도 크레딧 카드빛은 갚아라.

  2. 크레딧 카드빛이 밀리거나 잔액이 남아 있다면 마일리지로 얻는 혜택은 부스러기에 불과하다. 조그만 이익을 얻기위해 큰것을 잃을수 있으니 크레딧 카드청구서는 제때 내고 매달 잔액 남기지 말고 100% 갚는것을 원칙으로 한다.

위에 2가지를 충족할수 없는 분들은 먼저 (1)번을 충족하고 (2)번을 충족할수 있는 여건에서 마일리지 카드게임을 시작하기 바란다. 그럼 충족되신 분들만 계속해서 읽으시길 바란다.

마일리지 여행 실현하기

비행기를 타고 마일리지를 모으는데는 한계가 있다. 대한항공의 경우 한국방문을 6-7회 (스카이패스 마일리지 개악 개편 이전) 또는 8-9회 (개악이후) 가 필요할것으로 보인다. 대한 항공의 마일리지 발권의 경우 공항세와 유류할증료를 추가로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어렵게 얻은 마일리지에 현금을 추가로 더해 예약을 해야 한다. 그것뿐만 아니라 각 항공편마다 마일리지 죄석수에 제한이 걸려있어 한 가족 (4인 또는 5인)이 한꺼번에 같은 비행편을 예약하는것도 쉽지않다.  또한, 항공 마일리지는 유효기간이 있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경우 10년안에 모은 마일리지를 모두 써야 한다. 2-3년또는 4-5년에 한번씩하는 고국방문을 통해 언제 마일리지를 적립해 무료여행을 할수 있을까? 답은 간단하다. 사업으로 비행을 자주 하는분들이 아니라면 우리 같은 일반인이 비행기만을 타고 마일리지를 적립해 무료 여행하는것은 어렵다.

항공 마일리지 적립은 리워드 카드를 열어 적립하는것이 정석이다. 한국왕복 8~9회를 해서 7만 마일 적립하는것보다 10만마일 제공하는 크레딧 카드하나 만드는것이 훨씬 수월하기 때문이다. 많은 카드회사에선 싸인업 보너스로 작게는 5만마일에서 최고 10만 이상의 마일리지 적립을 제공한다. 리워드 카드 만들어 보너스 마일리지 쓰고 카드를 취소하는 방식으로 깨인 소비자들이 꽤 많이 늘고 있다. 앞으로 리워드 마일리지 시장이 어떻게 바뀔지는 모르겠지만 아직까지는 카드 만들어 보너스 마일리지 받는것이 최선의 길이라고 본다. 순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다음과 같은 마일리지팁을 공부해서 많은 여행을 경험하길 바란다.

주의 사항 (Caveats)

  1. 첫째, 크레딧 카드를 열고 닫는것은 개인 신용에 크고 작은 영향을 준다. 각 개인마다 신용평가도 다르고 카드를 열고 닫음에따라 신용평가에 크고 작은 악영향을 미칠수 있으니 이것은 모두 본인의 책임이고 순대 사이트에서는 아무 책임도 지지 않는다.

  2. 항공사는 수십개가 있고 각 항공사마다 마일리지 프로그램이 다르고 또한 정기적으로 규칙도 바뀐다. 포인트를 제공하는 리워드카드나 호텔카드들도 항공 마일리지로 전환하는 규칙도 정기적으로 바뀐다. 순대웹사이트에서 바뀌는 정보를 최대한 정확하게 업데이트를 하겠지만 간혹 뒤떨어진 정보가 있을수도 있다. 방문자 여러분들께서 자난 정보를 지적해 주신다면 좀더 정확한 정보로 업데이트 할수 있을것이다.

포인트 적립하기

우선 마일리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여행을 하려면 마일리지나 포인트를 적립해야 한다. 항공사 별로 마일리지 프로그램도 다양다색이고 대부분 서로 전환도 어려워 초보자는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 할지 난감할수가 있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마일리지를 모으는것은 리워드 카드 싸인업을해서 얻는것이 정석이다. 리워드카드중 포인트 중에서도 전환이 가능한 체이스 UR 포인트, 아멕스 멤버쉽 포인트와 메이러트 본보이 포인트가 매력적이다.


포인트 사용하기

항공사 Frequent Flyer 마일리지 프로그램은 한개의 항공사 프로그램에 가입하여 그 항공사 및 항공사가 포함되어 있는 얼라이언스 항공 발권이 가능하다. 한 항공사 마일리지를 다른 항공사 마일리지 전환은 불가능 하고 다른 항공사 마일리지와 합쳐 발권하는것도 불가능하다. 항공사 마일리지는 항공사에서 제공하는 바운더리 안에서 필요한 마일리지를 모아야 사용이 가능하다.

마일리지나 포인트를 적립했다면 이를 이용해 항공권 발권이나 호텔예약 용도로 적절하게 사용하는것이다. 항공사 별로 마일리지 차감액이 다르고 같은 얼라이언스 마릴리지를 사용하면 같은 항공이라도 적은 마일리지로 여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마일리지 차감액을 꼭 비교해 보는것을 권장한다. 아래 사이트를 가면 출발지와 도착지를 정해주면 각 항공마일리지 별로 차감액을 보여준다.



웰컴 보너스 받고 무료 여행하기

크레딧 카드 회사에서 고객에게 지출금액의 보상을  크게 2가지가 있다. 첫째는 사용한 액수에 대해 일정 퍼센티지를 현금으로 돌려 주는것과 리워드 포인트를 적립해주는것이다. 같은 금액을 돌려준다면 당연히 현금을 선호 가겠지만 포인트를 적립해주고 적립된 포인트를 이용해 현금보다 더 큰 값어치의 여행상품을 구입할수 있다면 포인트를 선호할수도 있다.

[..]

캐쉬 카드 100% 활용방법

크레딧 카드에는 2가지 종류가 있고 캐쉬카드와 리워드 카드의 각각 장점을 알아 보았다. 선택은 본인의 결정이지만 여행에 대한 관심보다는 현금으로 환불을 희망하는 분들이라면 캐쉬카드를 선택할 것이다. 리워드 카드 게임을 하시는 분들이라도 싸인업 보너스 부분을 제외하고는 리워드 포인트 보다는 현금화할수 있는 캐쉬 포인트를 선호할 것이다.

[..]

캐쉬 카드와 리워드 카드중 어느카드를 선택할까?

우리는 매일 크레딧 카드를 이용한다. 요즘은 현금을 쓰는 사람들 보다 크레딧 카드 많이 쓰고 더 선호한다. 현금을 사용한다면 잔돈을 받아 가지고 다녀야 하고 여자라면 핸드백에 넣으면 되겠지만 남자라면 호주머니에 넣고 다니면 분실할수도 있고 가지고 다니기 불편하다. 하루에도 돈을 쓸때면 카드 결재를 여러번 하는데 우리가 지출하는 부분에 대해 일정부분을 받을수 있다면 거절할 이유가 없다.

[..]

메리엇 본보이 (Marriott Bonvoy) 사용 방법

메리엇 본보이는 SPG 와 Ritz-Carlton 프로그램과 합병을 통해 2018년 8월 새로 태어난 포인트 프로그램이다. 메리엇 본보이 멤버쉽은 무료이고 가입만 해도 무료 Wi-Fi 와 멤버가격및 모바일 체크인이 가능하므로 메이엇호텔을 이용한다면 가입을 권장한다.

[..]

마일리지 왕초보 가이드

우리는 일생 생활을 하기 위해 지출을 한다. 매달 쓰는 생활비, 전화비, 외식비를 포함해서 식료품을 구입할때 지출을 하는데 결재 방법은 현금, 데빗카드, 개인체크 또는 크레딧카드를 사용할수가 있다. 현금이나 데빗카드또는 개인체크를 쓰면 사용하는 금액에 대해 전혀 돌려 받는것이 없다. 하지만 크레딧 카드를 사용하면 사용한 액수에 대해 사용용도에 따라 1% 에서 많게는 5%까지 포인트까지 적립을 할수 있다. 이 적립된 포이트를 현금으로 돌려 받거나 선물카드 또는 여행경비로 사용할수 있고 다양한 추가 해택도 받을수 있다.

[..]

아멕스 멤버쉽 리워드 (Membership Rewards) 사용 방법

아멕스에서는 공동 브랜드를 포함해 30개가 넘는 카드를 발급하고 있지만 10개의 카드에서만 (6개 개인과 4개 비지니스) 멤버쉽 리워드 (MR) 포인트를 제공한다. 하지만 MR 포인트는 타 브랜드 포인트 (체이스 UR 포인트나 CITI 의 땡큐 포인트)에 비해 포인트를 적립하기도 어렵고 제 값어치얻고 쓰기도 복잡하다.  아멕스는 평생 한번이란 모토의 싸인업 보너스를 제공해 하나의 카드에서 평생 한번의 싸인업 보너스만 허용한다.

[..]

체이스 얼디멧 리워드 포인트 (Ultimate Rewards) 사용방법

체이스에서 제공하는 개인 사파이어 카드와 프리덤 카드 또는 잉크 비지니스 카드를 사용하면 얼티멧 리워드 (Ultimate Rewards 또는 UR Points)를 적립할수 있다. UR 포인트의 매력이라고 하면 첫째 포인트를 (1) 현금화 할수 있고 (2) 현금보다 많은 값어치의 항공권이나 호텔 구매에 사용할수 있다는것과 (3) 포인트를 다른 파트너 마일리지 프로그램으로 전환할수 있다는 것이다. 

[..]

대한항공 스카이패스 개악 개편 소식

대한 항공에서는 2019년 12월 13일자 뉴스를 통해 스카이패스 마일리지 적립률과 공제량 개편을 2021년 4월에 실행한다고 공지 했다. 대한항공은 합리적인 개편이라고 설명하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는 현재 실행중인 마일리지 적립률과 공제량에 비해 월등히 불리해진 개편안에 대해 실망과 불만이 거세다. 대한 항공 측에서는 그동안 타 항공사에 비해 후하게 제공했던 마일리지 플랜을 타 항공사와 비슷한 수준으로 실행한다고 설명한다. 

[..]

대한항공 마일리지 정의와 발권

대한항공 마일리지 적립과 이를 이용한 한국 여행은 쉽지 않다. 한국 왕복티켓를 발권 하려면 비성수기에도 7만 마일이 필요로 하고 이를 적립하려면 적어도 한국왕복을 6회 이상해야 한다. 하지만, 요즘엔 크레딧 카드 신청과 함께 기본 5만마일은 자동 적립 되기 때문에 이를 잘 이용하면 큰돈 안들이고 한국이나 해외 여행을 수월하게 할수 있다. 하지만, 마일리지 적립과 적절한 사용법을 터득하는것은 항공사 Rule 을 이해하는것과 연습하는것이다. 다음은 대한항공 마일리지에 관한 몇가지 중요한 점을 이해하려고 한다.

[..]

델타 항공 마일리지 정의와 발권

델타 항공은 Sky Team Alliance 에 소속이고 대한항공과 같은 얼라이언스 소속으로 델타 마일리지를 이용해 대한항공 발권을 할수 있다. 다만, 대한항공 성수기때는 델타 마일리지로 대한항공 발권은 불가능하다. 또한, 델타 마일리지를 이용해 대한항공 발권을 할경우 유의할점은 발권을 델타항공에서 함으로 마일리지 차감액이나 예약취소 등의 규정은 델타항공의 규정이 적용된다. 따라서, 항공권 발권부터 예약변경또는 취소 또한 모두 델타 항공을 통해서 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