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교육

대부분의 한인이 미국이나 타국에 이민을 결정할때는 본인이나 자녀의 교육이 큰 결정 요소가 되곤 한다. 자녀를 좋은 대학에 보내려면 초등학교, 중학교와 고등학교때 필요한 준비과정을 습득하고 또한 대학에서 필요로 하는 경험이나 예능, 언어, 스포츠 등등 다방면에 재능을 보여주어야 한다. 

저희 순대 사이트에서는 교육에 필요한 정보를 공유를 통해 자녀교육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한다.


[미국교육] 학자금 부채 탕감

최근 바이든 행정부에서 중·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역대 최대 학자금 탕감 정책을 행정명령으로 실행한다. 학자금 대출 탕감액은 개인당 1만달러이고 저소득 펠그랜트 (Pell Grant)지원을 받은 학생은 2만달러까지 탕감된다. 미국 교육부는 이번 조치로 약 4천3백만명이 해택을 볼것으로 예상하고 개인 세금보고를 확보한 8백만명에 대해서는 자동 신청될 계획이다.

[..]

미국 유학 F1 학생비자

미국은 외국인 유학생들을 환영하며 2021년 기준 약 백만명의 유학생이 (F1, J1 & M1 비자) 진학하여 세계에서 1위를 차지한다. 이중 한국인 학생은 약 4만명으로 학부 45%, 대학원 36%를 차지하고 이중 OPT 에 참가하는 학생수는 약 17%에 해당한다. 유학을 미국 취업의 방법으로 이용할수 있고 이를 통해 영주권이나 시민권 취득도 가능해 진다.

[..]

OPT 취업 프로그램

OPT 는 Optional Practical Training 의 약자로 미국에서 유학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공 관련 분야에서 최대 1년간 미국내 취업을 허용하는 프로그램이다. 졸업전이나 졸업후에 사용이 가능하고 학사, 석사및 박사취득 전후로 취업기간은 총 12개월 이다. 미국에 장기 체류를 원하는 유학생분들이 주로 OPT 를 이용해 취업을 한뒤 H-1B 취업비자를 취득해 체류신분을 변경해 가는 과정으로 많이 이용되기도 한다.

[..]

자녀 학자금 529플랜

미국 대학의 평균 학비와 기숙사비를 포함하면 공립대의 경우 $25,000 (In-State, 같은주), $40,900 (Out-of-State, 타주) 그리고 사립대의 경우 $50,000을 초과한다. 또한, 대학 등록금은 매년 가파르게 오르고 있고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나중에 큰 부담을 가질수 있다. 매년 평균 3만불의 대학 학자금을 가정하면 1명의 자녀를 4년제 대학을 졸업시키려면 12만불이란 금액이 필요하다. 결혼을 하고 자녀가 생기면 대학 학자금을 준비해야 하고 아이를 둘이나 셋을 낳는다면 학자금의 부담은 크게 늘어난다. 따라서, 현재의 부부 경제 상황과 자녀가 대학을 입학할때쯤의 경제력을 계산해서 적당한 금액의 학자금을 매년 저축하는것이 도움이 될것이다. 학자금을 미리 저축하는 취지는 세금 공제해택을 받아 저축한 금액의 수익을 극대화 하는것이다. 자녀의 학자금 플랜은 크게 529플랜과 커벌델 (Coverdell Plan, CESA)플랜이 있고 2개 모두 세금해택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