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바드와 빙 챗의 다른점?

구글 바드

지난해 ChatGPT 가 출연된후 AI 시장에 새로운 물결을 타고 많은 AI 도구들이 선을 보였다. 서치엔진 마켓의 90% 이상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절대 강자 구글한테 ChatGPT 를 내세워 OpenAI 의 대주주인 마이크로 소프트의 빙 서치 엔진에 ChatGPT 기능을 탑재해 구글 서치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마이크로 소프트 빙은 구글에 밀려 지난 10여년간 2위는 지켰지만 고작 3% 대의 점유율만 가지고 있었다. 서치엔진 시장을 조금이나마 되찾기 위해 빙에 챗봇 기능을 추가해 반격에 나서면서 우리가 현재 사용하는 서치 방법을 획기적으로 바꿀수 있을지 주목이 된다. 이에 더불어, 브라우저 시장 또한 구글 크롬의 65% 점유율에 밀려 고작 5%의 마켓만 유지하고 있는 마이크로 소프트 에지 브라우져를 ChatGPT 기능을 추가해 도전을 해본다.

OpenAI 가 출시한 ChatGPT는 최단기간에 최고의 가입자수을 얻을만큼 성공적이었고 AI 시장을 탈바꿈 시켰다. 마이크로 소프트가 ChatGPT 를 이용해 빙 서치엔진에 챗봇 기능을 제공함으로서 우리가 사용하던 서치 방법대신 챗봇을 통해 여러 웹사이트를 일일이 들어가 읽어보지 않고도 원하는 답을 찾아내는 방식을 선보인 것이다. 챗봇에게 질문을 하면 사람이 답변을 하듯이 대답을 해준다. 간단힌 질문 말고도 수학문제를 풀어주고 에세이를 써주고 논문까지 척척 해준다. 예를 들어, 다음달에 한국에 방문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AI 챗봇에게 다음달 한국을 여행할 계획인데 무엇을 해야 좋을지 물어본다면 가볾만한곳을 비롯해 먹거리 놀거리까지 답을 해준다.

구글로서는 빙챗을 방치 헸다가는 조만간 많은 서치 고객들 잃을 것을 걱정해 부랴 부랴 연구중인 구글 바드를 시장에 내 놓았다. 아직 대중에게 내놓을 만한 수준은 못 미치지만 빙의 반격에 어쩔수 없이 최 단기간에 출시한 것이다. 아직은 베타 버전으로 가입을 하고 대기자 명단에 신청을 해야 바드 사용허가늘 받을수 있지만 약 1주일 정도만 기다리면 바드를 사용할수 있다. 처음 마이크로 소프트 빙이 대기자 명단을 제공한 것과 비슷한 맥락이다.

구글 바드와 빙 챗의 다른점은?

구글 바드와 ChatGPT 는 모두 언어 모델로서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언어의 단어들을 머신러닝을 통해 사용하는 패턴을 찾아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찾아주는 언어이다. 구글 바드는 인터넷에서 찾은 조 단위의 단어들을 LaMDA 라는 언어 모델로 머신러닝을 통해 언어패턴을 찾아 답을 찾는 방식이고 ChatGPT 는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라는 언어 모델로 인터넷에 존재하는 많은 언어 문서를 공부해 정보를 전달해주는 방식이다. 2가지 방식 모두 기존에 많이 사용하는 단어 패턴을 공부해 질문을 예측하고 답변을 한다. 하지만, 구글이 가지고 있는 양의 문서가 월등히 많으므로 앞으로 기술이 발전하면 보다 낳은 답변을 주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두번째는, 구글 바드는 사람과 같이 대화에 중점을 둔 언어 모델이라면 ChatGPT 는 정보를 전달해 주기위해 만든 모델이라 하겠다. 따라서, 구글 바드는 사람과 같이 대화하는데 강하다면 ChatGPT (빙챗)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보다 더 큰 목적을 둔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드와 빙챗 모두 대화용 AI 챗봇으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목적이 될것이다.

셋째는, ChatGPT 는 이미 상용화가 되어 어느정도 성숙한 기술이라면 바드는 급히 출시 하느라 아직 점검이 더 필요한 기술이라 하겠다. 빙챗 또한 구글에게 반격하기 위해 성급히 상용화 시켜 출시를 하였지만 이미 준비된 ChatGPT 엔진을 사용하고 있어 현재는 전반적으로 보다 성숙한 답변을 제공한다. 반면에, 구글 바드는 기술 자체는 많은 언어 데이타에 기반해 좋는 언어 모델은 가지고 있지만 바쁘게 출시하는 바람에 아직 점검이 필요한 기술이라 하겠다.

앞으로의 AI 기술과 서치엔진 전망은?

앞으로 AI 시장은 크게 발전할 전망이다. 대화용 챗봇을 비롯해 ChatGPT 4.0 에서 제공하는 사진이나 그림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설명을 해줄뿐더러 사진을 교정해주거나 웹 디자인을 해주는 도구를 비롯해 멀티 미디어를 만들어주는 기술 또한 제공된다.

마이크로 소프트와 어도비를 비롯해 포토 디자인 AI 를 준비하는 회사는 다음과 같다. 현재는 대기자 명단에 올려 승인을 받아야 사용할수 있지만 앞으로 웹 디자인과 포토 디자인은 AI 를 통해 쉽게 만들수 있을 전망이다. 이 밖에도 비디오 AI 도구를 제공하는 회사들도 많이 생기고 있어 멀티 미디어와 비디오 클립도 AI 를 통해 만들수 있다.

서치 엔진을 AI 챗봇이 대처 할수 있을까? 구글 바드와 빙 챗이 우리에게 주는 답변은 기존에 존재하고 있는 웹사이트를 통해 머신러닝을 하고 그 내용을 요약해서 우리에게 전달해 준다. AI 챗봇이 모든 답변을 우리에게 제공해 준다면 웹사이트 운영자는 더 이상 새로운 내용의 콘텐트를 제작할 이유가 없어질 것이고 그렇게 되면 AI 챗봇도 답변을 찾아줄 소스가 없기 때문에 결국엔 모두 망하는 길로 가게 된다. 따라서, 웹과 AI 챗봇이 상부 상조하는 관계로 발전할것으로 보인다.

결론

구글 바드와 빙챗 모두 머신러닝과 언어 모델을 기반으로 사람과 같은 대화용 챗봇으로 우리가 질문을 하면 답변을 해주는 방식으로 이용된다. AI 기술을 지난 수십년간 발전해 왔지만 큰 성과를 보여주지 못햇다. 하지만, 작년 ChatGPT 가 보여준 기술과 구글 바드가 제공하는 기술을 앞으로 AI 전망을 크게 바꾸어 줄 것이다. 아직은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엔 점검이 필요하지만 앞으로 5년 또는 10년 후에는 AI 없이는 일을 진행할수 없는 시대가 올지도 모른다.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워드, 엑셀, 파워 포인트를 비롯해 아웃룩 앱에 ChatGPT 기술을 탑재해 소프트웨어 안에 사람과 같은 도우미를 제공하여 기본적인 디자인과 내용은 머신이 만들어줄 전망이다. 앞으로 AI 시대가 어떻게 발전할지 기대가 된다.

질문과 답변

원하시는 답변이 없나요? 질문 하기

Share this post

Comments (1)

  • 심바


    Apr 18, 2023 at 10:52 AM

Leave a comment

Login To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