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의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

주식 분석

주식을 분석하는 방법에는 크게 2가지 방법이 있고 기본적 분석 (Fundamental Analysis)와 기술적 분석 (Technical Analysis)이 있다. 전통적인 방식으론 기본적 분석을 통해 투자 종목을 설정하고 기술적 분석을 통해 매수와 매도 시기를 찾는다. 어느 방식을 선택하던 주가가 상승할만한 종목을 선택하고 매수할 근거를 찾아 주가가 떨어지더라도 흔들리지 않고 투자할 이유를 찾는것이다. 정확한 분석없이 주식을 매수하면 주가가 조금 떨어지거나 조금 올라가도 매도할 해야할지 기준이 잘 서질 않는다.

기본적 분석 (Fundamental Analysis)

기본적 분석은 회사의 임원 현황, 경쟁사 분석, 인더 스트리, 성장률과 수익및 전반적인 재무제표를 토대로 회사의 장기 안목을 보는것이다. 2개의 회사를 비교할때는 주당 순수익 (Earnings Per Share), 가격대비 수익비율 (Price-to-Earnings Ratio), 가격 대비 수익성장률, 배당 수익률 (Dividend Yield) 등을 비교하여 어느 종목이 앞으로 더 빠르게 주가가 오를지 예상한다.

기업을 기본적으로 분석하면 현재의 주가와 앞으로의 성장률및 경쟁사를 비교하여 투자 종목으로 마땅한지 알아볼수 있다. 또한, 현재의 주가가 기업가치보다 낮다고 생각하거나 기대 성장률이 워낙 커 프리뮤엄 가격이라도 매수할수 있다. 모든 투자자가 기본적 분석을 하고 투자를 한다면 기본적 분석으로만으로 미래 예측이 가능하지만 개미 투자자들은 특별한 분석없이 루머나 뉴스에 주식을 사고 팔기 때문에 기본적 분석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기본적 분석을 이용해 종목은 선정할수 있지만 적당한 매수 또는 매도 타이밍을 찾기 어렵다.

기본적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Annual Report 를 포함해 리서치 툴이 필요하다. 기본적 분석에 도움을 주는 웹사이트로는 BamSECfinviz 사이트가 있다. 그외에도 챨스 슈왑, 위불메릴 린치, 피델리티등의 대부분 증권사들이 기본적 분석 데이타를 제공한다.

기술적 분석 (Technical Analysis)

기술적 분석은 회사의 재무제표를 무시하고 주가와 볼륨의 패턴을 분석하여 단기 미래의 가격을 예측하는 방식이다. 주가의 지지선 (Support)와 저항선 (Resistance)를 가격 차트를 통해 알아내고 매수 시점이나 손절 가격을 알아낸다. 따라서, 기술적 분석은 가격과 볼륨의 차트를 이용하여 자금의 흐름과 매수세와 매도세의 크기를 분석하여 앞으로의 주가를 예측한다. 주식의 주가는 개인 투자자가 정하는 것이 아니고 기관 투자자들이 많은 양의 주식을 매수할때 오르고 많은 양의 주식을 매도할때 내린다. 따라서, 자본을 끌어 매수세력을 키우려는지 단기이익 또는 손실을 털기위한 매도 세력인지를 파악할줄 아는것도 중요하다. 주가와 주식의 평균 볼륨과 당일 볼륨을 비교하여 매수세력이나 매도 세력을 추측할수 있다.

기술적 분석을 주가 차트를 이용해 분석하는 방식으로 주식의 지난 가격와 볼륨을 차트로 볼수 있는 툴이 필요로 하다. 기술적 분석에 도움을 주는 웹사이트로는 스탁 차트finviz 사이트가 있다.

맺음말

주식을 정확한 분석없이 아무 종목이나 정해 매수와 매도 타이밍을 찾지 않고 사고 판다면 갬블링이나 투기에 가깝다. 장기간 투자할 주식 종목을 기본적 분석을 통해 찾아 적당한 매수 시점과 매도 시점을 기술적 분석을 통해 찾아 투자를 한다면 많은 수익을 올릴수 있을것이다. 주식을 공부할 시간이 없거나 의지가 없다면 주식을 사지말고 인덱스 (Index)펀드나 ETF 를 구입하는것을 추천한다.

주식해서 큰돈을 벌기 위해선 (1) 장기 투자를 해야하고, (2) 마켓 트렌드와 (불 마켓 vs. 베어 마켓) 싸우지 않는것이다. 불 (Bull)마켓에선 대부분의 종목이 상승한다. 하지만 베어 (Bear)마켓에선 대부분의 종목이 마켓 트렌드를 따라 하락한다. 베어 마켓에선 투자를 줄이고 기다리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질문과 답변

원하시는 답변이 없나요? 질문 하기

Share this post

Comments (0)

    No comment

Leave a comment

Login To Post Comment

Browsing 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