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기술적 분석이란 무엇인가?

기술적 분석

기술적 분석 (Technical Analysis)는 금융 시장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회사의 내부가치를 전혀 무시하고 가격의 움직임만을 차트로 분석하는 방법이다. 회사의 값어치와 주가를 판단하는 기본적 분석은 무시하고 기술적 분석가들은 주식의 중요한 기본적 요인들은 이미 현재 가격에 포함이 되어 있기 때문에 주식의 예전 가격과 가격흐름의 패턴을 분석하면 미래의 가격 예측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기술적 분석은 주식 시장외에도 환율, 곡식, 크립토 등 많은 트리이딩 분석에 이용되고 있다.

컴퓨터의 발달로 기계적 매수와 매도 신호에 따라 프로그램 거래를 하는것도 기술적 분석을 뒷바침 해주고 있는 중요한 요소라 하겠다. 주식의 가격 패턴을 보면 저항점 (Resistance)와 지지점 (Support)의 가격이 형성되고 투자자들의 심리적인 요인이 작용되어 기술적 분석을 이용해 마켓 타이밍을 찾으면 큰 도움을 준다.

시장의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따라 결정되고 일정 패턴이 반복해 일어난다고 한다. 예를 들어, 주식시장이 현재 상승세 (Bullish) 라고 가정 했을때 기술적 분석가들은 마켓 트랜드가 하락세로 변화하기 전에 특별한 차트 패턴이 일어나 변환점을 예고한다는 것이다. 기술적 분석은 과거의 가격흐름을 통해 앞으로 일어날 가격 변동을 예측하는데 차트만한 도구가 없다고 본다.

기술적 분석을 뒷바침 하기 위해서는 다음 3가지 전제 조건이 있다.

  • 먼저, 현재 주가의 가격은 시장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소들이 반영되어 있다. 기술적 분석에서 회사의 내부가치와 재무제표를 무시하는 이유가 모든 요인이 이미 가격에 반영 되었다고 가정하기 때문이다.
  • 둘째, 가격은 지장의 상승세나 하락세 트랜드를 따라 움직인다. 가격의 흐름세가 전환되기 전까지는 주식의 가격은 트랜드와 함께 움직인다.
  • 셋째, 주식 시장의 가격 움직임은 반복된다. 기술적 분석을 통한 차트를 보면 비슷한 패턴의 유형이 계속해서 반복된다고 한다. 따라서, 주식의 가격은 투자자들의 심리가 잘 반영되어 있고 이를 차트 패턴이 보여준다.

기술적 분석의 단점이라면 이론적 뒷바침이 거의 없고 가격이 움직이는 이유에 대해서도 관심이 없으며 단지 위에서 가정한 3가지 전제 존건에 따라 반복되는 가격 움직임을 예측 한다는 것이다. 투자자들은 같은 차트를 보면서도 각자 자신이 유리한 쪽으로 심리적인 분석을 하기 때문에 객관성이 부족하고 주관적인 분석이라 한다. 따라서, 기관 투자자들은 기본적 분석을 기본으로하고 기술적 분석은 참고 자료로 이용하는 반면 개인 투자자 (개미들은) 기술적 분석을 많이 이용한다. 하지만, 많은 투자자들이 기술적 분석을 이용해 성공한 사례도 많이 있을 뿐더러 이들이 기술적 분석을 유용한 도구라고 주장하고 있어 기술적 분석을 이용한 거래는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캔들 스틱 차트 분석

캔들 스틱 차트 (Candlestick Chart)는 18세기에 일본에서 개발 되었고 요즘엔 금융 시장의 기술적 분석에 바차트 (Bar Chart)와 함께 많이 사용된다. 차트를 이용해 (1) 마켓 트랜드 (추세)를 분석하고 (2) 지지점과 저항점을 찾고 (3) 가격 패턴을 이용해 전환하는 추세나 지속적인 추세를 예측할수 있다.

캔들 스틱
캔들 스틱

1. 마켓 트랜드

마켓 트랜드는 한번 추세를 나타내면 상당기간 지속된다. 상승세 (불 마켓)는 평균 2.7년 지속되고 하락세 (베어 마켓)은 한번 시작되면 평균 289일 동안 지속된다고 한다. 대부분의 종목이 마켓 트랜드를 따라 가격이 움직이기 때문에 트랜드를 분석하는게 중요하다. 하락세에는 투자를 중지하는것도 좋은 투자 방법이다.

2. 지지점과 저항점

주가가 내려가다 주춤하여 반등하는 지점을 지지점 (Support)라고 하고 오르다가 주춤하여 하락하는 지점을 저항점 (Resistance)라고 한다. 지지점이나 저항점을 무너 뜨리려면 그만한 거래량이 뒷바침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많은 기술적 분석가들이 지지점과 저항점을 매수와 매도 가격으로 이용한다. 또한, 저항선이 무너져 가격이 더 올라가면 예전 저항점이 지지점이 되기도 한다.

3. 패턴

가격 움직임이 차트에서 특별한 패턴을 뛸때 그 형태에 따라 추세가 바뀌거나 지지점과 저항점이 붕괴 된다고 한다. 따라서, 이러한 패턴을 발견하고 앞으로의 가격 움직임을 예측해 거래를 할수 있다. 패턴은 캔들 스틱 패턴과 차트 패턴이 있으며 종류만 해도 수십가지 이다. 이중에, 많이 이용되는 차트 패턴은 다음과 같다.

  1. 머리 어깨형 (Head and Shoulder) - 상승세에서 하락세로 전환하는 패턴이다
  2. 이중 천정형 (Double Top) - 상승 추세의 주가가 더 높은 고점을 만들지 못하고 하락세로 바뀌는 패턴이다.
  3. 이중 바닥형 (Double Bottom) - 하락 추세였던 종목이 상승세로 바뀔때 일어나는 패턴이다.
  4. 라운팅 바텀 (Rounding Bottom) 하락세에서 상승 추세로 전환을 신호하는 패턴이다.
  5. 컵과 핸들 (Cup and Handle) - 컵과 핸들은 상승세가 잠시 주춤했다가 다시 상승세를 타는 패턴이다.
  6. 쐐기 (Wedges) - 쐐기는 대칭 삼각형괴 비슷한 현재 추세가 지속되는 패턴이다.
  7. 삼각기나 깃발 (Pennants or Flags) - 현재의 추세가 지속되는 패턴이다.
  8. 삼각형 (Triangle) - 삼각형 패턴에는 대칭형, 상승형과 하강형이 있다. 대칭형은 가격이 통합되는 기간이고 트랜드는 삼각형의 방향에 따라 상승세나 하락세를 탄다. 상승형 삼각형은 추세가 계속 이어지는 형태를 나타내고 하강형 삼각형은 하락세를 지속하는 패턴이다.

기술적 지표

기술적 분석은 주식의 가격를 기본으로 이용하고 거래량과 다양한 지표들 (이동 평균선, 불린저 밴드, 모맨텀, ADX, ATR, MACD, RSI 등등)을 캔들 스틱차트와 함께 이용해 분석한다. 지표 (Indicator)만을 이용해 거래 결정을 하는것은 위험한 일이고 특정한 패턴을 찾았을때 지표를 이용해 이를 재 확인 하는 차원에 사용하면 좋다.

  1. 이동 평균선 (Moving Average) - 주로 20일, 50일 또는 200일 평균 가격을 그래프로 나타낸 선이고 추세를 표한한다.
  2. 변동성 지표 (volatility) - 변동성 지표는 시장의 가격변동을 값으로 나타내 투자자의 공포지수와 위험도를 보여준다. 가장 잘 이용하는 변동성 지표로는 볼린저 밴드가 있고 그뒤로 ATR, 캘트너 채널과 VIX 가 있다. 볼린저 채널은 이평선을 기준으로 2개의 밴드로 이루어져 있으며 폭이 넗을경우 변동성이 높으며 폭이 좁을때는 박스권이라 한다. 박스권에서는 하단 근처에서 매수하여 상단 (이나 이평선) 근처에서 매도하는 것이 일반적인 행위이고 상단선을 이탈하면 하락세로 이루어 지기 쉬운 패턴이다. ATR 는 마켓의 휘발성을 측정하는 지표로 14일 이동 평군선을 이용해 만들어 진다.
  3. 오실레이터 (Oscillator) - 기준선을 중심으로 가격이 위 아래로 움직이는 지표이고 대표적으로 상대강도지수 (RSI), 스토캐서틱과 이동평균수렴 확산지수 (MSCD)라는 지표가 있다. 이는 추세 변화를 감지하고 과매수 또는 과매도 상태를 찾아내어 매매 타이밍을 정하는데 유용하다. 대표적으로 이용되는 RSI 는 사는힘과 파는힘이 비교해서 어느쪽이 더 쎈지를 알려주는 지표이다. RSI 지수는 0 ~ 100 까지 나타내고 30보다 낮으면 파는힘이 (Over Sold)강하고 70보다 높으면 (Over Bought) 사는힘이 강한 지표이다.

기술적 분석에 대한 생각

기술적 분석은 주로 추세를 이해하고 이미 알려진 패턴을 찾아 앞으로 움직일 가격을 예상하는 도구이다. 하지만, 기술적 분석이 매번 맞는것이 아니고 패턴의 모양도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투자자의 주관적인 분석으로 틀릴경우 손해를 보는 경우가 간혹있다. 따라서, 기술적 분석에 올인 하여 매수와 매도 결정을 하지 않고 기본적인 분석을 병행해서 종목 선택은 기본적 분석 마켓 타이밍은 기술적 분석을 이용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결과를 보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마켓 추세는 특별한 반전이 일어나지 않으면 지속된다. 기술적인 분석이던 기본적 분석을 하던 상승세 (Bull Market)에 투자를 한다면 손해를 보는일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하락세에 마켓과 싸우며 수익을 보려는 것은 큰 무리가 따르므로 기술적인 분석을 통해 마켓 트랜드와 특정 종목 트랜드를 비교하고 상승세에 투자하면 보다 성공적이 투자자가 될수 있다.

월스트리트의 저명한 투자자 하워드 막스 (Howard Marks)는 기술적 분석을 믿지 않는다고 했다. 왜냐하면 랜덤 워크가설 "과거의 주가는 미리의 주가를 예측하는데 아무런 도움도 주지 않는다"는 믿기 때문이다.

금융시장은 다양한 거래 방법을 제공하기 때문에 상승세, 하락세와 횡보추세 어느때도 수익을 낼수 있다. 공매도와 풋 옵션을 이용하면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낼수 있다. 따라서, 시장의 추세를 이해하고 이에 맞은 투자를 한다면 보다 많은 수익을 낼수 있으리라 본다.

결론

증권의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따라 움직이고 이는 가격 차트에 반영된다. 기술적 분석은 가격의 움직임과 거래량을 보고 앞으로의 추세를 예측하는 도구이지만 패턴이 매번 맞는것이 아니고 해석도 주관적이기 때문에 100%신뢰 할수 없다. 성공적인 투자자로 발전하려면 기본적인 분석과 기술적인 분석을 병행해 기본적인 분석을 통해 종목을 선정하고 기술적인 분석을 통해 매수와 매도 타이밍을 잡은다면 보다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리라 본다.

질문과 답변

원하시는 답변이 없나요? 질문 하기

Share this post

Comments (0)

    No comment

Leave a comment

Login To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