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기술적 분석 오실레이터 지표

오실레이터 지표

오실레이터 지표는 기술적 분석에서 추세의 강도를 보여주고 주식이 과매도 (Oversold)도 되었는지 과매수 (Overbought)되었는지를 보여준다. 주식의 가격은 대부분 수요와 공급이 결정해 주므로 오실레이터 지표를 잘 이용하면 매수 타이밍과 매도 타이밍을 결정할수 있다. 오실레이터는 상한값과 하한값을 오가며 사전에 정해놓은 범위를 벗어나면 과매도 또는 과매수 되었다는 신호이다. 하지만, 오실레이터 지표가 보여주는 과매도와 과매수는 강한 추세 기간에는 범위밖에 오랫동안 머무를수 있기 때문에 이 지표만을 보고 매수와 매도 타이밍을 결정하는것은 위험할수 있다. 많은 단기 투자자들과 데이 트레이더들이 오실레이터 지표를 이용해 단기 수익을 위해 매매 한다.

오실레이터 지표는 모멘텀(Momentum)지표라고도 일컷고 여러가지의 지표들이 있지만 이글에서는 RSI (Relative Strength Index), 스토케스틱 (Stochastics)과 MSCD 지표들을 알아보려 한다. 오실레이터 지표는 대부분 차트안에 보여주지 않고 차트 아래쪽에 보여준다.

1. 상대 강도 지수 (RSI)

RSI 는 같은 기간의 상향이동 평균 규모와 하향이동 평균 규모를 비교하여 과매수 또는 과매도 상황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RSI 는 0 에서 100 까지 숫자로 나타내며 70보다 높으면 과매수 구간으로 보고 30보다 낮으면 과매도 구간으로 본다. 따라서, RSI 가 70보다 높으면 과매수 구간으로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크고 또한 RSI 가 30보다 낮으면 과매도한 구간이므로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

RSI 의 단점은 레깅 (Lagging) 지표로 시장보다 한발 느린 지표이므로 주의해서 이용해야 한다. 또한, 추세를 거스리는 매매는 위험함으로 매수와 매도 타이밍은 추세와 같은 방향으로만 이용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다. 상승세에서는 매수 타이밍만 노리고 하락세에서는 매도 타이밍만 노린다면 보다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다.

Nvidia RSI
NVDA (엔비디아) RSI

2. 스토케스틱 (Stochastics)

스토케스틱 지표는 시장의 추세를 측정하고 주식의 종가와 특정기간의 주가범위를 비교하여 과매수 또는 과매도 상황을 찾는 지표이다. RSI 가 시장보다 늦은 지료라면 스토케스틱은 보다 빠른 지표로 인식된다. 스토케스틱은 0에서 100까지 나타내며 80보다 높으면 과매수된 상태며 20보다 낮으면 과매도된 상태를 나타낸다.

스토케스틱 지표는 2개의 선으로 표기되며 하나는 오실레이터 (아래 지표 갈색)또하나는 그의 3일 이동평균선 (보라색) 이다. 이 두선이 만나는 지점이 추세 변동이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과 보고 매수 또는 매도 타이밍으로 이용한다. 모든 거래는 추세를 거슬러 하는것은 위험함으로 상승세에서는 매수 타이밍만 노리고 하락세에서는 매도 타이밍만 이용하는것이 좋다.

Alibaba Stochastics
BABA (알리바바) 스토케스틱

3. 이동평균수렴 확산지수 (MSCD)

MSCD 는 추세의 강도를 측정하고 이동 평균선과 신호선을 보여주고 2개의 선이 지나는 지점을 매수 또는 매도 타이밍으로 가르키는 지표이다. 단기(12일) 이동평균값과 장기(26일) 이동평균값의 차이를 이용한 지표이고 시기널은 9일 이동평균선을 나타낸다. MSCD 의 단점은 RSI 와 마찬가지로 레깅 (Lagging) 지표로 시장보다 한발 느리다고 한다.

MACD = [12-Period EMA] − [26-Period EMA]

MSCD 라인이 신호선을 상향 추월하는 시점이 주가가 상승하는 매수 타이밍 이고 반대로 MSCD 라인이 신호선을 하양 추월하는 시점이 매도 타이밍이다.

아래 차트에 보이는 바과 같이 캔들시틱 차트 아래 이동평균수렴 확상지수 (MSCD)를 보여준다. 초록 색깔이 이동 평균선이고 보라색이 신호선이다. 차트에서 보이듯이 트랜드는 하락장이기 때문에 매수 보다는 매도 타이밍을 잡는데 유용하다.

Twilio MSCD
TWLO (트윌로) MSCD

결론

기술적 분석에서 쓰이는 오실레이터 지표들은 다양하지만 그중에 스토케스틱, RSI 와 이동평균수렴 확장지수는 가장 많이 이용되는 지표들이다. 오실레이터 지표들은 가격대에 과매도와 과매수한 상황을 보여줌으로 이를 이용한 매매 타이밍을 잡는데 이용된다. 하지만, 강한 추세속에서는 과매수 또는 과매도가 오랜기간 동안 유지될수 있으므로 추세와 같은 방향의 매매 신호만 취하는것이 안전하다. 다른 말로, 상승추세에서는 매수 신호만 이용하고 하락 추세에서는 매도 신호만 이용하는 것이다.

기술적 분석을 이용한 단기 주식 매매는 위험하다. 단기적으로는 주가가 어느 방향으로 움직일지 예측하기도 어렵고 오실레이터 지표들이 보여주는 과매도와 과매수 지표는 보충 자료로만 이용하고 기본적 분석을 통한 종목 선택과 투자 전략에서 설명하는 현재의 마켓 추세를 이용하여 장기적인 투자를 하는것이 바람직하다.

질문과 답변

원하시는 답변이 없나요? 질문 하기

Share this post

Comments (0)

    No comment

Leave a comment

Login To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