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A 란 무엇인가?

IRA 어카운트

IRA (Individual Retirement Account)는 개인 은퇴 연금계좌로 본인이나 배우자가 세금을 내야할 소득이 (Taxable Income) 있으면 개설할수 있으며 70 ½ 까지 저축할수 있다. 직장인이라면 대부분 401K 은퇴플랜을 가입하지만 추가 은퇴연금을 저축하려면 IRA 어카운트를 추가로 개설할수 있다. 또한, 자영업자나 소득이 없는 개인은 배우자의 소득을 통해 IRA 어카운트를 개설할수 있다. IRA는 은퇴계좌로 세금해택을 받는 저축 어카운트이고 연 상한액이 있고 개인 소득에 따라 세제 해택이 결정된다.

IRA 를 통해 세금 해택을 받기 위해서는 소득에 제한이 있다. 또한, 소득에 따라 매년 적립할수 있는 상한액이 있고 59 ½ 부터 페널티 (Penalty)없이 인출이 가능하다. 59 ½세 이전에 인출을 하게되면 10% 패널티를 내야한다. 2021년 기준 개인이 Roth IRA 에 저축할수 있는 상한액은 $6,000 이고 50세 이상엔 $1,000 를 추가 저축할수 있어 총 $7,000 를 저축할수 있다.

소득 제한은 MAGI (Modified Adjusted Gross Income) 기준으로 총 소득중 Exempted 부분을 제한한 액수 기준이다. 2021년 기준 개인은 MAGI 소득이 $125K 미만일경우 상한액 ($6,000)까지 Roth IRA에 저축할수 있고 소득이 $125~$140K 일경우 소득에따라 적은 액수의 저축만 허용한다. 부부의 경우 연 MAGI 소득이 $198K 까지 상한액을 그이후 $208K 까지는 줄어든 액수를 저축할수 있다.

Traditional IRA

IRA 어카운트는 크게 2가지 종류가 있으며 Traditional 과 Roth 어카운트가 있다. Traditional IRA의 경우 세금을 이연해 (Tax Deferred) 주어 세금전 투자한 금액으로 돈을 불리고 은퇴후 인출시 세금을 내는 형식이다. 대부분 젊었을때 소득이 많고 은퇴후 소득이 적어짐으로 저금할 시기에는 높은세율의 세금을 내지 않고 인출할때 낮은 세율을 내고 찾는 형식이다. 세금전 투자를 했기 때문에 더욱 많은 액수 (세금내야할 돈까지)를 투자할수 있어 많은 투자수익을 올릴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은퇴후 소액을 인출할경우 소셜 시큐리티와 IRA 인출액에 따라 거의 세금을 내지 않거나 낮은 세율을 적용해 인출할수 있다.

특히, 매년 소득에 대한 세금보고 (Income Tax)를 보고할때 세금액이 많을 경우 Traditional IRA 에 적립할수 있는 금액을 저축하여 세금을 줄일수 있는 장점이 있다. 매년 세금보고 마감일인 4월15일 이전에 Traditional IRA 에 저축을 하면 절세할수 있다.

Roth IRA

Roth IRA 의 경우 세후 소득으로 투자를 하여 저축당시에는 세금해택을 받지 않지만 은퇴후 인출할때 Capital Gain(투자수익)에 대한 수익에 대해 면세 해택을 받는다. 저축 당시 소득이 적어 세율이 낮을 경우 세금을 미리 내고 저축하여 은퇴후 인출시에는 세금을 내지않고 수익을 얻는 방법이다. 각 개인의 현재 소득과 미래 추정 소득에 따라 Traditional 이나 Roth IRA 를 정해 가입할수 있고 사람마다 선호하는것도 다르고 해택도 다르다.

Roth IRA 인출은 Traditional 과 마찬가지로 59 ½ 이전에 인출할경우 패널티를 내야 하지만 원금에 한해서는 페널티 없이 인출이 가능하다.

어느 IRA 에 저축할까?

Traditional 이나 Roth 나 세금 해택을 주는 은퇴 플랜으로 다른점은 세금을 저축할때 낼지 (Roth) 아니면 인출시 낼지 (Traditional) 하는 부분이다. 세금은 소득에 따라 2020년 기준 10% 부터 37% 까지 낼수 있다. 소득이 적으면 낮은 세율로 소득이 높으면 높은 세율로 세금을 낸다. 따라서, Traditional 이나 Roth 은퇴 플랜을 선정할때 현재 소득과 세율을 미래 은퇴후 소득과 세율로 비교를 해서 정해야 한다. 하지만, 미래의 소득을 추정하는것과 세율도 조금씩 바뀌기 때문에 어느것을 선택해야 본인한테 유리한지는 쉽게 정할수 없다. 하지만, 사회 초년생이나 소득이 낮은 계층은 Roth IRA 를 선택하는것이 유리하고 소득이 높아 높은 세율을 적용받는 분들은 Traditional IRA 가 전반적으로 유리할 것이다.

맺음말

미국에 살고 계신 많은 한국분들이 노후를 준비하지 못하는 사례를 종종 본다. 지금 살기도 힘든데 노후 걱정을 하는것에 부담을 느끼지만 소득일부를 적은 액수라도 매달 저축하고 세금해택을 보는것은 은퇴후 큰 도움이 된다. 은퇴후엔 노동수익이 없기 때문에 은퇴 연금으로 생활을 해야 하고 젊었을때 저축해 놓은 자금이 남은 노후의 생활을 보장한다. 의료 시스템이 발달하고 인간의 수명이 길어지는 상황에 은퇴가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힘든 노후를 맞이할 것이다.

개인 은퇴 연금으로는 직장에서 제공하는 401K 와 개인이 관리하는 IRA 어카운트가 있다. 또한, 의료 비용을 청구하는 HSA 어카운트 또한 노후 은퇴 연금으로 이용할수 있다. 해택순으로 따지자면, 첫째 직장에서 제공하는 401K Match 는 꼭 얻어야 하는 수익이다. 매년 소득의 3%를 401K 로 Match 해준다면 연5만불 연봉기준 $1,500 의 추가 소득을 얻을수 있다. 둘째, HSA 어카운트를 열수있는 자격조건이 된다면 HSA 를 열어 저축하는 부분의 총액수를 면세 받을수 있다. HSA 는 IRA 와 달리 세금을 면제 받는 프로그램이므로 HSA 를 먼저 고려한다. 마지막으로, IRA 어카운트를 이용하여 세금을 늦추거나 (Traditional) 수동수익에 대한 세금을 면제받는 (Roth) 해택이라 하겠다.

Share this post

Comments (0)

    No comment

Leave a comment

Login To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