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 거소증 신청및 연장 절차

거소증은 외국국적동포 국내 거소신고증을 줄여서 쓰는 말로 재외 동포가 한국에 장기 (90일 이상) 체류를 원할때 신고하는 절차 이다. 거소증을 취득하면 한국내 취업이나 경제 활동이 자유롭고 금융거래 (은행계좌 개설및 신용카드 발급), 운전 면허 발급, 부동산 거래와 건강보험 혜택이 가능해 진다. 거소증을 신청하기 위해선 우선 (1) 국적 상실 을 해야 하고 (2) F4 재외동포 비자를 받은뒤 (3) 거소증 신청이 가능해 진다.

[..]

세정과 비데의 차이점

우리가 일상 사용하는 비데 (Bidet)는 세정과 비데의 옵션이 있다.  미국에선 일반적으로 잘 쓰고있지 않아 미국에 살던 한국인들이 한국에 나가 처음 사용을 한다면 세정을 써야 할지 비데를 써야할지 고민 스럽다.

[..]

한국에서 가상전화 번호 만드는 방법

요즘엔 대부분의 미국 전화 플랜에 global roaming 이 포함되어 있어 외국에 여행을 하더라도 궂이 local SIM 카드를 구입할 필요가 없다. Sprint 와 T-Mobile 은 이미 대부분의 Wireless 플랜에 Global Roaming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고 AT&T 나 Verizon 도 약정의 가격으로 Roaming 서비스를 받을수 있다. 하지만, 한국 방문시 한국내 전화를 하거나 SMS 를 할 필요가 있다. 아는 친구사이나 가족과는 카톡이나 라인을 사용하면 되지만 호텔 예약이나 공공기관과 연락을 하려면 발신용 전화가 필요할 뿐더러 더더욱 전화 인증이 필요하다면 수신용 전화 번호가 필요하다. 특히 나와 같이 한국에 일정기간을 거주하는 사람은 수신용 전화번호가 있어야 인증을 할수 있다.  나의 경우 1년중 약 3개월을 한국에서 거주하는데 스마트폰 플랜을 구입할지 가상 번호를 구입할지 고민을 해보았다. 일단 전화나 데이타 부분은 미국에서 가져온 전화로 사용이 가능하므로 인증이나 발신용 전화를 사용할수 있는 가상 전화 번호를 구입하기로 했다.

[..]

복수국적자 국적이탈 신청 절차

국적 이탈은 이중 국적자인 사람이 한국 국적을 포기 하는 절차로 한국법이 정한 기한내로 이탈하지 않으면 한국 국적을 자동으로 상실하게 된다.

한국인 자손이 미국이나 캐나다 또는 호주에서 출생할 경우 자동으로 그나라의 국적을 취득하게 되므로 한국 호적에 이름을 올리게 되면 이중 국적자가 된다. 또한, 한국인이 외국인으로 귀하 하였다가 국적회복을 하거나 외국인이 귀하하고 외국의 국적을 포기 하지 않아 이중국적 상태가 된 경우도 있다.

국적 이탈은 이중 국적자가 한국 국적을 포기 하고 외국국적을 선택하는 것으로 반드시 정해진 기간내에 한가지 국적을 선택해야 한다. 선택을 하지 않을경우 자동으로 한국 국적을 상실하게 되나 병역의무를 마치지 않은 사람은 제외 된다.

[..]

국적 상실 신청 절차

한국인이 귀화하여 다른 나라 국적을 최득하면 자동으로 한국 국적을 상실하게 된다. 또한, 외국인이 한국 국적을 취득한뒤 6개월내에 외국국적을 포기 하지 않을경우 자동으로 한국 국적을 상실한다.  한국 국적을 상실하면 한국 정부에 국적 상실 신고를 해야 하는것으로 그 사람의 가족 관계를 정리하는 절차라고 보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