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족이란 무엇인가?

Grand Canyon

파이어족은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FIRE)은 경제적 자립과 조기은퇴의 합성어를 줄인말이다. 흔히, 요즘을 인류 역사상 돈벌기 가장 쉬운 시대라 말한다. 흑수저로 태어 났더라도 신분 상승이 충분히 가능하다. 요즘은 디지털 노마드 (Digital Nomad) 시대로 직장에 출근하지 않고도 인터넷을 통해 유튜브, 블로깅, 소셜미디어 인플루엔스및 다양한 컨설팅 서비스를 세계 어느곳에서도 할수 있다. 수입도 온라인상 노출된 트래픽에 따라 직장생활로는 상상도 하지 못할 큰돈을 버는 이들도 종종 볼수 있다.

파이어족은 대부분 30대 또는 늦어도 40대 초중반까지는 은퇴를 목적에 두는것을 목표로 한다. 은퇴를 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자립(Financial Independence)을 이른 나이에 얻거나 꾸준한 수동소득(Passive Income)을 얻어낼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놓고 은퇴하는것을 말한다. 사람마다 삶의 스타일과 씀씀이가 다르듯이 사람마다 평생 쓸만큼 필요한 은퇴 자금의 액수는 다르다. 예를 들어, 미국에 사는 이민자로 어떤이는 백만불의 은퇴자금이면 충분할수 있고 또 다른 부류는 적어도 5백만불 또는 1천만불의 은퇴자금이 필요할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가 가진 시간은 한정적이다. 목표로 하는 은퇴자금이 클수록 모을 시간이 길어지므로 조기은퇴가 그많큼 늦어진다. 따라서, 파이어족으로 빠른 시간내에 조기은퇴를 훤한다면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가능한한 빨리 필요한 금액의 저축을 하여 꾸준한 투자수익으로 남은 인생을 일하지 않고 살아가는 삶을 말한다.

3포세대와 욜로족

요즘 한국에 사는 청년들은 3포 (연애, 결혼, 출산 포기) 또는 5포 (3포 + 최업과 내집마련 포기)세대에 살고 있다고 하며 많은 젊은이들이 욜로족 (YOLO, You Only Live Once) 삶을 추구 하며 지금 당장의 행복만을 추구 하며 미래에 대한 계획을 포기한다고 한다. 하지만, 지금 당장의 행복을 위해 내 자원을 지금 모두 써 버린다면 미래는 행복한 삶을 갖기 어려울 것이다. 반면, 파이어족은 지금 당장은 희생을 하더라도 보다 낳은 미래를 위해 2잡, 3잡을 뛰고 보다 많은 저축을 통해 경제적 자립을 빨리 이루어 조기 은퇴를 통해 자유로운 삶을 추구한다.

디지털 노마드, 사이드 허슬과 종자돈

요즘처럼 돈벌기 쉬운 시대에 돈을 버는 방법은 다양하다. 요즘 유행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쇼셜미디어 인플루엔서, 블로거로 탈바꿈하여 큰돈을 벌수도 있고 젊은 나이에 캥거루족으로 부모와 함께 살며 씨드머니 (종자돈)을 만들어 주식이나 부동산에 투자하여 큰 소득을 얻을수도 있으며 일부 부류는 비트코인이나 사이버 코인을 통해 짧은 시간에 큰돈을 거머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파이어를 추구한다면 가상화폐와 같이 실체가 없는 투기보다는 안전 자산을 확보하여 평생 살수있는 돈을 저축해야 한다.

파이어를 추구한다면 종자돈을 모아야 한다. 풀타임 직장으로 모자란다면 Side Hustle (사이드 허슬)을 통해 파트타임 우버를 운전할수도 있고, 웹다자인을 할수도 있으며 세컨드 잡을 구할수도 있다. 먼저 1만불 (1천만원) 부터 모아야 하고 그후 10만불 (1억)을 저축하면 그 다음부터는 돈이 돈을 벌어주는 구조가 되어 저축이 훨씬 수월해진다. 저희 순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백만불 계산기 또는 복리 계산기을 이용하면 투자수익과 저축 기간을 계산해 볼수 있다. 중요한 것은 먼저 종자돈을 만들고 돈이 돈을 벌어주는 구조를 빨리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결론

파이어를 추구 한다면 젊은 나이에 종자돈을 만들고 이를 통해 투자수익을 얻어내거나 유튜브 또는 블로그를 통해 수동소득(Passive Income)을 만들어내 평생 먹고 살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연간 필요한 액수는 틀리겠지만 많은 돈을 사용하는 삶을 산다면 조기은퇴를 이루는데 걸리는 시간은 더 오래 걸릴것이다. 따라서, 돈과 시간을 잘 밸런스 하여 수동소득에 의존해 살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내면 파이어 목적을 이룰수 있다. 본인이 파이어족을 꿈꾼다면 은퇴자금이 얼마나 필요한지 계산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Share this post

Comments (0)

    No comment

Leave a comment

Login To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