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백만장자 하면 엄청난 갑부로 생각을 했지만 요즘 백만불은 열심히 노력만 하면 은퇴까지 어렵지 않게 모을수 있는 자금이다. 평생 노동으로 모을수 있는 저축은 한계가 있다. 따라서, 돈이 돈을 벌어주는 세상에 투자를 잘하면 노동수익보다 훨씬 많은 돈을 벌수도 있다. 하지만, 모든 목표에는 시작이 있듯이 백만불을 모르려면 초기 투자자금이 필요하고 또한 매달 추가 금액을 저축하여 재투자를 해야 목표를 달성할수 있다. 아래 백만불 만들기 계산기를 이용하여 백만불을 만드는데 걸리는 기간을 예상해 보자.

초기투자 및 월저축액 목표금액
저축 목표 금액:

예상소요기간

총 투자금액

총 이자수익

총 저축 금액

년도 한해 이자 누계 이자 누계 투자금액 합계

일반인이 백만불을 노동을 통해 모으는 일은 쉽지 않다. 하지만, 투자를 일찍부터 시작한다면 백만불을 모으는 일은 어렵지 않는 일이다. 복리이자를 이용하면 작은돈으로 시작해도 시간이 해결을 해준다. 미국의 S&P500 Index 펀드가 탁생한 1957년부터 지난 2001년까지의 연수익률은 10.5% 이다. 72법칙으로 계산하면 10.5%의 복리수익률은 매 7년마다 원금을 2배로 증가시킨다. 20세에 1만불을 S&P500 Index 펀드에 저축해 두면 47년후에는 106만불을 쥘수가 있다.

미국에선 어린나이에 파트타임으로 얼마든지 일을 할수 있다. 대학가기 전부터 파트타임으로 일을 한다면 1년에 3~4천불 모으는 것은 어렵지 않다. 고등학교때 2~3년 파트타임으로 일을 해서 1만불을 모아 S&P500 또는 QQQ 펀드에 저축을 해둔다면 은퇴나이에 쉽게 얻을수 있는 수익이다. 하지만, 47년후의 백만불을 인플레이션을 적용하면 현재의 약 20만불의 값어치가 있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