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용어와 약어
우리가 살아가면서 꼭알아야 하는 돈과 투자에 대해서는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다. 우리가 미국에서 흔히 듣는 유태인 (Jewhish) 사람들은 아이들을 어릴때부터 돈을 관리하는 방법과 투자에 대한 학습을 가정에서 가르친다고 한다. 요즘 깨우친 한국인들도 자식들에게 돈을 관리하는 방법과 투자에 대한것을 가르친다. 어려서 부터 작은 돈을 모으고 예산을 하고 적절하게 사용하고 투자하는 방법을 가르치는것은 부모가 할수 있는 최선의 일이라 생각된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노동 수익의 한계를 느끼고 투자에 눈을 뜬다. 20대엔 노동으로 돈을 벌고 저축하여 아무리 늦어도 30대부터는 투자수익을 만들기 시작해야 한다. 우리가 하루 갖는 시간은 24시간이고 이중 8 ~ 10시간을 일한 댓가로 소득을 얻어 생활을 한다. 요즘은 100세의 장수 시대라고는 하지만 80이 넘어서도 여행을 하고 운동을 하기엔 역부족이다. 미국에선 평균은퇴 나이가 61세라고 하고 약 30%의 인구가 60이 되기전에 은퇴를 한다고 한다. 이른 나이에 은퇴를 하기위해서는 투자수익을 만들수 있어야 한다. 간단히 말해서 돈이 돈을 벌어주는것이다. 투자 수익은 Passive Income (수동 수익)이라고도 하고 미국에서는 주식 수익에 대한 세율이 노동으로 얻은 수익보다 낮다. 수동수익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우리가 가장 흔히 접하는것은 (1) 부동산으로 얻는 임대수익과 (2) 주식에 투자해 얻는 배당수익이나 주식소득이 있다. 오늘은 여러가지 투자 중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은 "미국" 주식에 대한 용어와 약어에 대해 알아 보려고 한다.
1. 주식 시장 (Stock Market)
주식 시장은 회사들의 주식을 사고 파는 거래소라고 하겠다. 주식은 회사의 일부 조각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발행한 모든주식의 갯수를 합치면 회사의 평가된 가격이 된다. 미국에는 크게 뉴욕주식 거래소 (New York Stock Exchange, NYSE), 나스닥 (Na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NASDAQ)과 아메리칸 (American Stock Exchange, AMEX) 증권 거래소가 있다. 뮤추얼 펀드나 이티에프와 작은회사 주식들은 AMEX 거래소에서 시작되었지만 2008년도에 뉴욕거래소에 흡수되어 지금은 NYSE 에서 거래된다.
뉴욕 거래소는 미국에서 가장큰 주식 시장으로 회사를 상장하기에 까다로운 절차가 있어 주로 큰회사의 주식을 거래한다. NYSE 의 까다로운 절차를 피해 AMEX 거래소나 NASDAQ 거래소에 상장한 회사들도 다수이지만 2008년 NYSE 에서 AMEX 거래소를 인수함으로서 NYSE 에서도 작은 회사들이나 뮤추얼 펀드와 이티 에프 (Exchange-traded Funds) 거래도 하고 있다. 아직도 거래를 직접 건물내에서 사람과 사람이 거래를 하고 있지만 온라인 거래가 활성한 요즘 앞으로 어떻게 변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나스닥 거래소는 주로 기술주 위주로 하이택 회사들의 거래를 하고 있다. 예전에 까다로운 뉴욕 거래소의 상장절차를 피해 많은 기술주 회사들이 나스닥에 상장되었지만 대형 회사로 변모한 애플과 구글을 포함해 많은 하이텍 회사들이 거래량과 액수를 늘려 뉴욕거래소에 버금가는 주식시장으로 변모했다. 나스닥은 모든 거래를 온라인으로 하고있다.
2. 불 마켓 (Bull Market)
불 마켓은 주식 시장이 전반적으로 오르는 시기를 일컷는다. 주식 시장은 대부분 오름과 내림의 사이클을 유지하며 장기간 오르는 시장을 불마켓이라고 한다. 최근 가장 낮은 가격에서 20%이상 오를때 불 마켓이라고 한다. 반대로 장기간 조정을 보며 내리는 시장은 베어 마켓 (Bear Market) 이라고 한다. 불 마켓은 최소 몇달에서 많게는 몇년간 유지되며 베어 마켓에 비해 자주오며 길게 간다. 지난 91년간 약 78%의 시기가 불 마켓이었으며 평균 불마켓은 973일 (2년 7개월) 정도 유지된다. 개별적인 주식이 오름세를 탈경우 불리쉬 (Bullish) 한다고 하고 내림세를 탈경우 베어리쉬 (Bearish) 한다고 한다.
3. 베어 마켓 (Bear Market)
베어 마켓은 불마켓의 반대로 주식 시장이 전반적으로 내리막길을 걷는 시기를 일컷는다. 베어 마켓에서는 대부분의 주식이 내림새로 가격이 내려가는 시기임으로 베어마켓을 인지한다면 이기간에는 주식투자를 피하는것이 손실을 줄이는 방법이다. 하지만, 베어 마켓을 쉽게 인지하기가 어렵고 평균 13개월로 주기가 짧아 빠지기도 쉽지 않다. 베어 마켓은 최근 가장 높은 가격에서 20%이상 하락했을때를 일컷는다.
4. 블루칩 주식 (Blue Chip Stocks)
블루칩 주식은 각산업별로 주도하는 대형 회사들로 가격변통이 크게 없고 배당수익을 많이주며 평판이 좋은 대기업을 일컷는다. 블루칩은 포커칩중에서 값어치가 가장큰 색깔의 칩으로 유래되어 주식 시장에서도 가장 값어치 있는 회사들의 주식들을 일컷는다. 미국에선 주로 NYSE 에서 거래되는 종목들로 Johnson & Johnson, Walmart, AT&T 등 배당금을 많이주는 대기업들이다. 최근 나스닥에서 거래되는 애플이나 구글과 마이크로 소프트와 같은 회사들도 블루칩으로 인정해 주어야 할지도 많은 논쟁이 있지만 전문가들의 의견도 제각기 이다.
5. 데이 트레이딩 (Day Trading)
같은 주식종목을 같은날 사고 파는 행위을 데이 트레이딩이라고 한다. 데이 트레이딩은 그날의 오름세 (Up Trend)와 내림세 (Down Trend)를 보고 사고 팔고 또사고 또팔고 하는 번복행위를 하여 시세 차액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데이 트레이딩은 장의 흐름을 빨래 캣치하고 이에 빨리 대행해야 하기때문에 컴퓨터와 인터넷이 빨라야 하고 장기 투자라기 보다는 투기에 가깝다고 하겠다. 대부분의 증권사는 5일간 4회이상의 데이트레이딩을 할경우 패턴 데이트레이더 (Pattern Day Trader)로 규정하고 어카운트 밸랜스를 2만5천불을 유지해야 한다.
6. 마켓 오픈 (Market Open)
미국 증권거래소는 동부시간 (Eastern Standard Time)으로 아침 9:30분에 오픈한다. 그리고, 프리 마켓 트레이딩 (Pre-market Trading)은 새벽 4:30분부터 시작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트레이더는 동부시간으로 오전8시부터 프리마켓 트레이딩을 시작한다.
7. 마켓 클로징 (Market Close)
뉴욕 거래소와 나스닥 거래소는 동부시간 (Eastern Standard Time) 으로 오후 4시에 클로징 한다. 그리고 에프터 아워 트레이딩 (After-Hour Trading)을 저녁 8시까지 연장하여 운영한다. 마켓 크로즈는 주식시장이 문을 닫는 시간으로 더이상의 주식거래가 없은 시간이라 하겠다.
8. 인덱스 (Index)
인덱스는 트레이더나 포트폴리오 매니저가 밴치마킹을 하기위해 사용하는 펀드로 도우존스 인더스트리얼 에버리지 (Dow Jones)와 에스앤피 500 (S&P 500) 또는 나스닥 (Nasdaq, 또는 QQQ)등이 있다. 불 마켓에서 내가 구입한 뮤츄얼 펀드가 한해 10%수익을 냈다고 했을때 같은 기간동안 나스닥 인덱스 펀드가 15% 수익을 냈다면 내가 구입한 펀드는 마켓보다 못한 수익을 낸것이다.
9. 티커 (Ticker or Stock Symbol)
주식 시장에서 티커 (Ticker)는 주식거래을 할때 회사의 약자를 일컷는 것으로 온라인 거래을 쉽게해준다. 뉴욕 거래소에 등록된 회사의 티커는 영문 1자에서 5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나스닥에 상장된 티커는 대부분 4자이지만 5자까지 허용된다. 예를 들어 AT&T 의 티커는 1자인 T (뉴욕) 이고 애플은 4자인 AAPL (나스닥)이다.
10. IPO (Initial Public Offering)
IPO 은 회사 주식을 주식시장에 상장해 누구나 구입할수 있도록 하는것을 말한다. 올해 3월11일 쿠팡이 미국의 뉴욕 거래소에 상장하여 거래가 시작된것이 화제가 되었다. 사기업이 증권 거래소에 IPO 을 제공하면 공기업이 되어 주식을 거래소를 이용해 누구나 구입할수 있게 된다. 대부분 IPO 을 제공하면 회사임원들 (Insiders)은 3~6개월간 보유한 주식을 팔지 못하게 하는 규정을 IPO Lock-up period 이라고 한다.
11. 페니 스탁 (Penny Stock or Pink Sheet)
페니 스탁은 대부분 주식가격이 $5 이하의 가격의 주식을 일컷으며 주로 작은회사의 주식을 말한다. 대부분의 페니 스탁은 Over-the-counter (OTC) 또는 OTC Bulletin Board (OTCBB)에서 거래되지만 간혹 뉴욕거래소에서 거래되기도 한다.
12. 포트 폴리오 (Portfolio)
개인 투자자나 기관투자자가 수집하고 있는 주식들을 포트 폴리오라 한다. 뮤추얼 펀드의 경우 기관투자 회사에서 수백개의 주식들을 모아 관리하고 있으며 포함하고 있는 주식들을 포트 폴리오라 한다. 또한, 한 개인이 주식을 5개 가지고 있다면 이또한 포트폴리오라 하겠다.
13. 마진 트레이딩 (Margin)
마진 트레이딩은 증권사로 부터 돈을 빌려 주식을 구입한는것을 일컷는다. 담보는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증권사의 투자액이 되고 소유액의 100%까지 빌려 쓸수 있다. 예를 들어 내가 찰스 슈왑에 10만불 값어치의 주식이나 현금을 소유하고 있다면 10만불을 마진으로 빌려 추가 주식을 구입할수 있다.
14. 마진 콜 (Margin Call)
마진은 증권사로 부터 내가 보유하고 있는 금액의 100%를 추가로 빌려 주식을 구입할수 있는것이다. 하지만, 내가 소유하고 있는 포트폴리오가 증권사가 요구하는 액수에 미달이 될경우 마진콜이 접수되고 가지고 있는 주식을 팔아 증권사의 조건을 마추는 행위이다. 마진콜은 포트롤리오 금액이 마진금액 / (1 - MMR) 보다 낮아질때 일어난다. 예를 들어, 내 증권 계좌에 10만불의 투자금액에 증권사로부터 10만불을 빌려 20만불의 주식을 구입했다고 가정해 보자. 또한, 증권사에서 35%의 MMR (Maintenance Margin Requirement)를 요구한다고 가정하자. 하지만, 마켓 사정이 나빠져 구입했던 20만불의 주식이 떨어져 $15만불의 값어치로 하락했다고 하자. 이때 증권사가 요구하는 액수는 (마진금액 10만 / (1 - 0.35) = $153,846.15)을 유지해야 하는데 내가 가지고있는 보유금액은 15만 뿐이라 마진콜이 접수된다. 증권사의 35% MMR 을 맞추기위해 현금 $3,846.15을 입급하거나 가지고 있는 주식에서 $7,692.30 ($3,846.15 X 2)의 주식을 팔아 마진액수를 맞추어야 한다.
15. 공매도 (Short Selling)
공매도는 보유하고 있지 않는 주식을 증권사로 부터 빌려 매도하는 것을 일컷는다. 특정 주식의 가격 하락을 예상하고 보유하고 있지 않은 주식을 증권사로 부터 빌려 미리 매도하고 나중에 구입하여 갚는 행위라고 하겠다. 하지만, 매도한 주식의 값이 하락하지 않고 오를 경우 오른가격에 구입해 갚아야 하기 때문에 위험부담이 큰 매도라 하겠다.
16. Fundamental Analysis
Fundamental Analysis는 회사의 회계를 분석하고 현금 보유금액, 회계이익, 판매실적, 손익 마진율등을 포함해 전반적인 분석을 통해 앞으로의 주식 동향을 분석하는것을 일컷는다. 주식의 가격대비 수익률, 회사 성장률, 앞으로의 전망등을 토대로 분석하여 앞으로 주식이 오를지 내릴지는 예측하는 방식이다.
17. Technical Analysis
Technical Analysis 는 회계분석을 무시하고 주식의 가격과 볼륨및 가격패턴을 이용해 앞으로의 가격 전망을 예측하는 방식이다. 모든 분석을 주식의 가격과 패턴으로만 예측하기 때문에 프로그램 트레이딩에 많이 사용된다.
18. 무빙 에버리지 (Moving Average)
주식의 Moving Average는 주식의 가격을 일정 기간동안 평균화 한것을 말한다. 무빙 에버리지는 테크니컬 분석의 (Technical Analysis)의 지침으로 많이 이용되며 주로 50일 또는 200일 Moving Average 을 이용해 주식의 방향 (Bullish 또는 Bearish)를 알아내고 Support 와 Resistance 가격을 산정할때 쓰인다.
19. 비드 (Bid)
Bid 는 주식의 구매자가 특정주식을 구매하기 위해 제시하는 주식 1주의 가격이다.
20. 에스크 (Ask)
Ask 는 주식의 판매자가 특정주식을 판매하기 원하는 주식 1주의 가격이다.
21. 스프레드 (Spread)
스프레드는 Ask - Bid 가격을 말하고 있다. 판매자가 원하는 가격과 구매자가 제시하는 가격의 차이를 이야기 한다. 주식의 가격 등락폭이 클스록 스프래드도 크고 등락폭이 작을수록 스프레드도 작다. 예를 들어, 테슬라 (TSLA) 주식의 ASK 가격이 $674.15 이고 BID 가격이 $673.84 이라고 한다면 SPREAD 는 $674.15 - $673.84 = $0.31 이라고 하겠다.
22. 배당 (Dividend)
배당은 분기나 연별로 회사에서 주식 주주들에게 수익으로 제공하는 금액이다. 배당은 현금으로 수령할수 있도 또한 재 투자하여 주식으로 구입할수 있다. 배당은 모든 회사에서 제공하는것은 아니고 주로 블루칩 회사들중 현금을 여유있게 보유하고 있는 회사들이 제공한다.
23. 주식 분할 (Stock Split)
주식 분할은 시가 총액의 변화 없이 주식의 숫자를 일정한 비율로 액면가를 나누어 주식수를 증식 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내가 현재 A 라는 주식을 100 개 가지고 있고 개당 $220 이라고 가정하자. A 란 회사에서 주식 분할을 2-for-1 으로 실행한다면 내가 기지고 있는 주식수는 200개가 되고 가격은 종전 $220에서 $110으로 줄어즈는 것이다. 주식을 분할하고 가격을 줄여 투자자들이 쉽게 구입할수 있도록 제공하는 방법이다.
24. 주가 수익비율 (P/E, Price-to-Earnings Ratio)
주가 수익비율을 주식의 분석을 위해 가장많이 쓰이는 도구로 $1을 얻기위해 투자자가 투자할 금액을 말한다. 이는 시가 총액대비 당기 순이익을 나눈 비율로 P/E 가 낮을수록 주가대비 이익이 많다는 말이다. P/E 가 높을수록 회사의 시가총액이 이익에 비해 높다는 말이고 현재는 많은 이익을 제공하지는 못하지만 앞으로 큰 이익을 가져다 줄것을 예상하고 투자자들이 높은 P/E 에도 불구하고 주식을 매수하는것이다.
결론
미국에서 증권사를 이용하거나 주식투자를 하기위해서는 많이 사용하는 주식용어와 약어를 익혀둘 필요가 있다. 이 글에서 설명한 용어외에도 많은 주식에 대한 용어와 약어가 있고 주식의 초보자라면 앞으로도 하나 둘씩 배워가며 지식은 넗혀가야 할것이다. 우리가 가진 시간은 한정이 되어 있고 빠른 기간에 재정적 독립을 하려면 투자수익을 키워야 할것이다.
Comments (0)
No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