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추얼펀드 인덱스펀드와 이티에프

주식시장에 장기간 투자를 할경우 연평균 약 10%의 이익을 얻는다. 개인적인 투자 성향에 따라 하이텍주식이나 배당주식 또는 안전을 요하는 주식에 투자를 한다. 주식시장이 호황을 누릴경우 큰 이익을 얻을수도 있지만 베어마켓 (Bear Market)의 경우 손실을 입을수도 있다. 투자액이 적을 경우 여러개의 주식을 구입하기가 어려울뿐더러 투자액이 많더라도 여러개의 종목을 공부하고 투자를 결정하는데는 번거로울 뿐더러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장기 투자자라면 매6개월이나 1년마다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재평가하고 원하는 종목으로 갈아탈수 있지만 개인투자자가 기관투자자보다 좋은 이익을 내기에는 어려운점이 많다.

주식 시장에 뛰어 들려면 종목에 대한 공부를 하고 위험부담을 줄이는것이 중요하다. 단기 투자와 전망이나 회사에 대한정보 없이 주식을 거래하는것은 도박이나 다름없다. 그나마 카지노도박보다 낳은부분은 불마켓 (Bull Market)에서 주식거래를 한다면 오르는 장에서 거래를 하기때문에 장기로 보면 이익을 볼 확률이 크다. 그렇다면 시간도 없고 주식에 대한 지식도 없는분들은 주식에 어떻게 투자하는것이 좋을까? 정답은 인덱스펀드나 ETF 이다. 뮤츄럴 펀드도 비슷한 역활을 하지만 리턴이 좋고 관리비가 낮은 펀드를 찾는것은 쉽지않다. 그럼, 뮤츄얼 펀드와 인덱스 펀드 그리고 ETF 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장단점을 알아보자.

1. 뮤츄얼 펀드란 (Mutual Fund) 무엇인가?

뮤츄얼 펀드는 펀드매니저가 투자자들로 부터 모은돈으로 주식이나 본드또는 기타 종목에 투자하고 운영하는 펀드이다. 펀드는 크게 4가지로 나누며 라지캡 (Large Cap), 미드캡 (Mid Cap), 스몰캡 (Small Cap) 과 해외펀드로 나뉘운다. 이외에도 장기 본드, 중장기 본드와 단기 본드를 구입할수 있다. 펀드 매니저가 투자종목을 정하고 거래을 하여 이익을내어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돌려주은 운영 방식이기 때문에 펀드 매니저의 능력에 따라 수익이 결정된다. 펀드에 많은 돈이 모여 여러종목을 구입하기 때문에 주식을 한두종목사는것보다는 훨씬 안정성이 보장된다 (diversification). 수익은 안전성과 종목에 따라 다르며 위험에 따라 평균 연5% ~ 15%의 리턴을 준다. 펀드 매니저가 각종목별 평가를 하여 매입과 매도를 결정하여 액티브 매니지 (Active Manage) 하는 펀드이기 때문에 관리비가 다소 높은 매년 투자금액의 0.5% ~ 1%로 책정된다. 지난 수십년의 투자결과를 비교해 볼때 80%의 뮤추얼 펀드가 인덱스펀드에 비해 수익율이 낮고 수수료 또한 비싸므로 개인적으로는 뮤추얼 펀드보다 인덱스펀드나 ETF 를 추천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회사에서 제공하는 401K 펀드는 뮤추얼 펀드이니 은퇴연금은 뮤추얼펀드라고 보면된다. 본인의 나이나 현재 마켓트랜드에 따라 위험성을 고려해 뮤추얼 펀드를 고르는것이 중요하다.

2. 인덱스 펀드는 (Index Fund) 무엇인가?

인덱스펀드는 뮤추얼펀드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이미정해진 인덱스 (Index) 종목들을 구입하기 때문에 주식선정은 따로 할필요없이 투자금액을 정해진 종목들에 투자하는 개념이다. 미국에서 가장 보편적인 인덱스펀드는 S&P 500으로 찰스슈왑, 밴가드, 피덜리티를 포함해 많은 투자회사들이 인덱스펀드를 제공하고 있다. 인덱스펀드는 종목이 이미 정해져 있어 관리하기가 쉬우며 (Passive Manage) 관리비또한 뮤츄얼 펀드보다 낮은 연 0.2% ~ 0.5%를 부과한다. 지난 20년간의 인덱스펀드 수익률이 총80%의 뮤츄얼펀드 보다 낳은결과를 냈다. 따라서, 단 20%의 뮤추얼 펀드가 인덱스펀드보다 좋은결과를 냈다고 보면된다.

3. ETF란 무엇인가?

이티에프 (ETF)와 인덱스펀드는 매우 유사한 프로그램이지만 크게 다른점은 ETF 의 경우 실시간으로 거래가 이루어 지지만 뮤추얼펀드의 경우 주식시장이 마감한 가격으로 거래가 이루어진다. ETF 의 장점은 개인 투자자가 실시간으로 ETF종목을 주식처럼 실시간으로 사고 팔수 있다는 점이다. ETF는 주식처럼 실시간으로 사고팔지만 관리비와 수수료는 책정되어 있다.

결론

개인 투자자가 주식시장에 뛰어들어 각종목을 거래하려면 회사에대한 리서치가 필요하고 소액투자의 경우 다양화를 (diversification) 하기 어려워 위험요소가 크다. 뮤츄얼펀드, 인덱스펀드와 ETF는 위험을 줄이고 투자를 전문가인 펀드매니저에게 위임하여 더욱 좋은 수익을 올리기위한 투자 방식이다. 장점은 위험을 줄이는 다양화라 하겠고 단점은 관리비를 내야 함으로 수익율이 준다는것이다.

Share this post

Leave a comment

Login To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