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고를 김치냉장고로 만드는 방법

김치 냉장고

예전엔 김장 김치를 만들면 땅속에 파묻은 항아리 안에 보관하여 오랜기간 맛있게 김치를 먹을수 있었다. 요즘엔, 김치 냉장고를 이용하여 김치를 보관하고 일반 냉장고에 저장하는것 보다 싱싱하고 오래 맛있게 보관할수 있다. 김치를 맛있게 오래 보관하려면 -2℃~0℃ 에 보관하면 되고 평균 3~4개월 싱싱하게 보관할수 있다. 김치는 갓 담근후 상온에서 하루정도 숙성을 시킨후 김치 냉장고에 저장하면 가장 맛있게 보관할수 있다. 또한, 김치를 통에 담고 누름돌로 덮어 김치와 공기의 접촉을 최소한 하면 부패를 막을수 있다. 일부 김치 냉장고는 누름돌 기능이 있다.

일반 냉장고는 약 5~7℃ 의 온도로 세팅되어 (3~5℃ 의 온도를 유지하고) 김치만을 저장하는것이 목적이 아니고 일반 음식물 (고기, 생선및 야채)을 보관하는 목적이다. 음식물에 따라 오래저장할수 있는 적절온도가 있다. 일반 냉장고를 0℃ 에 맞추어 (-2℃~0℃ 유지) 김치 냉장고의 용도로 사용할수도 있다. 하지만, 김치외 다른 음식물을 저장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을수 있다.

음식물 적절 저장온도

음식물은 적절한 온도에 보관하는것도 중요하지만 냉기 순환을 위해 보관용량은 약 70% 정도만 채워 넣는것이 좋다. 과일이나 야채는 씻지 않은 상태로 상온 (15~25℃) 보관해야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수 있다. 씻은 과일이나 채소는 냉동기에 보관한다.

음식물적절 온도
김치0℃
고기, 생선5℃
계란7℃
씻은 과일, 야채, 채소7℃

냉동고를 김치냉장고로 바꾸는 방법

냉동고는 일반 김치 냉장고와 마찬가지로 위 뚜껑 (Chest Freezer) 방식으로 문이 열리고 -18℃ 를 유지해 준다. 또한, 값이 냉장고나 김치 냉장고에 비해 훨씬 저렴하여 $200~$300 대에 구입할수 있고 선택의 폭이커서 크기도 원하는 사이즈로 구입할수 있다. 따라서, -18℃ 로 유지되는 온도를 0℃ 로 유지하도록 바꾸어 주면 냉동고를 김치 냉장고로 이용할수 있다.

위뚜껑 냉동고

냉동고의 -18℃ 로 유지되는 온도를 김치 보관온도인 0℃ 로 바꾸어줄 온도 변화기를 구입하면 된다. 온도 변화기는 냉동고에 전원을 적절하게 공급하여 냉동고의 온도를 원하는 온도로 바꾸어 줄수 있는 장치이다. 온도 변화기에 따라오는 온도 센서기를 냉동고 모서리 안쪽 벽하단까지 움직이지 않도록 테이프로 교정시켜주고 냉동고 전원플러그를 온도변화기에 꽂아준다. 온도 변화기를 냉동고 바깥벽에 고정시켜주면 설치는 끝난다. 온도 변화기를 프로그램 시켜 0℃ 로 정해주면 냉동고에 전달되는 전기공급을 조절하여 약 -2 ~ 0℃ 의 온도를 유지시켜 준다. 냉동고에 온도 조절기가 있어도 어느 세팅에 두어도 결과는 같지만 기왕이면 최고 약한 온도로 정해주면 좋을것 같다.

온도 변화기

결론

김치 냉장고의 작동원리는 온도를 0℃ 유지해주고 누름돌 기능을 추가해 주면 최적의 김치 냉장고가 된다. 냉동고는 값이 싸고 위뚜껑 방식의 기기를 쉽게 구입할수 있어 온도 변화기만 약 $30 정도의 값으로 아마존이나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해 연결해주면 설치는 마무리 된다. 여유가 있어 김치 냉장고를 구입해 사용할수 있으면 최적이겠지만 냉동고의 온도를 바꾸어 김치 냉장고로 이용해도 비슷한 효과를 얻어낼수 있다. 김치 뿐만 아니라 채소나 야채및 기타 음심물의 적절한 보관온도를 이해하고 냉장고의 보관 온도를 바꾸어 주는것도 신선한 음식을 오래 보관할수 있는 방법이다. 변화시킨 김치 냉동고 안에 김치를 누름돌에 눌러 보관하면 부패를 방지할수 있고 오래 보관할수 있다.

Share this post

Comments (0)

    No comment

Leave a comment

Login To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