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대중교통 이용방법

대중교통

한국에서 사는 분들은 대중교통 이용방법을 대부분 잘 알고 있겠지만 외국에 사는 재외 동포가 한국에 방문했을때 가끔 어려움을 겪는것이 한국 대중교통이다. 택시는 정부로 부터 지원을 받지 않으므로 법률적으로는 대중교통으로 구분 되지는 않지만 일반 대중이 많이 사용하는 교통 수단으로 이글에서는 버스, 도시철도와 함께 택시 이용법도 소개하려 한다.

재외 동포중 한국에 자주 나가는 분들은 지하철과 택시는 잘 이용할줄 알지만 버스는 거의 이용하지 않는다. 본인도 한국에서는 뚜벅이 생활을 하지만 버스보다는 택시를 많이 이용했다. 하지만, 최근 네이버와 스마트폰 앱을 접하면서 버스의 편리한 점을 배우고 버스와 지하철을 함께 이용하면서 한국의 대중교통이 얼마나 잘 되어 있는지를 새삼 느끼게 되었다. 대중 교통을 잘 이용하면 택시 이용을 크게 줄일수 있다.

스마트폰 앱 설치와 사용문제

재외 동포가 스마트폰 앱을 설치하려는데 해당 앱이 구글 플래이 스토어나 아이폰 앱스토어에 안뜨는 경우를 본다. 앱이 안보이거나 설치가 안되는 경우는 2가지 문제중 하나이다. 첫째, 앱에 따라 한국이 아닌 외국에서는 보이지 않거나 설치가 안되는 앱이 종종 있다. 따라서, 앱이 미국에서 설치가 되지 않는다면 한국에서 설치하거나 VPN을 이용해 한국 IP 주소를 부여 받으면 된다. 둘째, 한국에 도착해 앱을 찾아 설치 하려는데 한국에서도 같은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 내가 사용하는 구글 계정의 지역이 미국으로 설정이 되어 있다면 앱이 안보이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내 구글계정의 지역을 잠시 한국으로 바꾸어 주던지 새로운 구글 계정을 만들어 한국을 내 지역으로 만들어 사용하면 된다. 구글 플래이 스토어를 오픈하고 이름 아이콘을 누른후 한국으로 개설된 계정으로 바꾸면 안보이던 앱이 나타난다.

앱을 설치해도 한국 전화번호가 없거나 한국 신용카드가 없을 경우 해당앱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카카오 택시나 코레일톡, 호텔 예약앱 (요기요, 여기어때), 배달앱등 대부분이 한국 전화번호가 없으며 사용이 불가능 하다. 재외 동포는 한국에서 전화 개설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사용하는 외국인 전용 SIM 카드를 구입하면 한국 전화번호를 받을수 있다. 자세한 구입 방법은 한국 방문시 무선통신 서비스 옵션과 방법을 참조하기 바란다.

1. 네이버 맵

먼저 스마트폰 앱 설치와 사용이 어려울수 있으니 웹을 통해 이용할수 있는 네이버를 먼저 소개 한다. 가장 쉬운 방법은 네이버 지도를 이용하는 방법이라 하겠다. 네이버 맵을 오픈하고 길찾기를 누른후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한뒤 대중교통을 누르면 최적화된 교통수단과 교통비를 차례로 보여준다. 버스와 지하철 노선과 환승에 대한 내역을 자세히 보여준다. 상세보기를 누르면 더 자세한 승차, 환승및 정류장 정보까지 보여줌으로 잠시만 살펴보면 쉽게 이용이 가능하다.

네이버 맵
네이버 맵을 이용한 대중교통 길찾기

2. 구글 맵

얼마전 까지만 해도 한국 정부에서 국가 안보를 이유로 국내 지도 데이터를 구글측에 제공하지 않아 구글맵을 통해서는 대중교통 길찾기를 이용할수 없었다. 하지만, 최근 국내 지도 데이터를 구글이 사용할수 있게 함으로 구글맵을 통해서도 네이버와 같이 대중교통 길찾기 정보를 얻을수 있다. 먼저, 구글맵을 열고 "경로"를 클릭한후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고 "대중교통"를 선택하면 자세한 경로를 보여준다.

구글 맵
구글 맵을 이용한 대중교통 길찾기

3. T map 대중교통

스마트폰 앱 설치가 용이하다면 티맵 앱을 추천한다. 네이버와 구글맵과 같이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하면 교통수단을 자세히 알려준다. 또한, 경로를 설정해 두면 GPS를 이용해 버스와 지하철 사용시 현재 위치와 하차와 환승 정보를 제공하고 하차 알림까지 받을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다.

4. 카카오 맵

카카오 맵도 스마트폰 앱으로 한번 설치하면 교통수단에 관계 없이 출발지로 부터 목적지까지 자세한 대중교통 정보를 제공해 준다. 교통 경로외에도 지하철, 버스와 정류장및 시간표까지 알려주기 때문에 하나의 앱으로 모든 교통정보를 알아볼수 있다. 티맵과 함께 환승과 하차정보와 알림 설정까지 할수 있어 목적지까지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다.

5. 카카오 택시

한국에서 택시를 부르는 앱으로는 카카오 택시가 독보적이다. 한때, 한국 전화가 없어 택시앱을 설치하지 못해 택시 잡는데 고생한 경험이 있지만 카카오 택시 앱을 설치한 후에는 택시 이용이 편리하다. 미리 카드를 설정해 놓아 자동 결재를 할수 있어 매번 결재하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이 있다. 한국에는 우버나 리프트가 금지되어 택시를 이용해야 한다.

결론

한국이 살기 좋은점에서 소개한 한국의 대중교통은 전세계 어느곳을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훌륭한 시스템이다. 재외동포가 한국을 방문할때 가끔 어려움을 겪을수 있는 대중교통 이용에 있어 포탈을 이용한 네이버 맵이나 구글 맵을 사용하거나 스마트폰 앱에서 제공하는 "티맵 대중교통"이나 카카오 맵을 이용하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다.

대중교통 이용방법 외에도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서 교통카드 (티머니)를 충전할수 있고 잔액이나 사용내역도 확인할수 있다. 교통 카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으로는 스마터치와 키위등이 있다. 또한, 특정 교통수단 지하철 종결앱과 카카오 버스앱을 이용하면 지하철과 버스 노선을 자세히 볼수 있으며 특정 경로의 출발시간과 환승시칸등 자세한 내역을 알아볼수 있다.

질문과 답변

원하시는 답변이 없나요? 질문 하기

Share this post

Comments (0)

    No comment

Leave a comment

Login To Post Comment

Browsing 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