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만들기

게시판 만들기

by 심바 (Posts: 0) » about 4 years ago

이글은 제가 2004년 3월 19일 시카고 중앙일보에 올렸던 글이지만 2020년 지금에도 웹사이트 구축에 도움이 될만한 글이라 생각되어 다시 공유 합니다. 업데이트 된부분은 노랑색으로 하이라잇 하였습니다.

제가 2004년도에 게스트북 만들기란 소재로 하나의 글을 올렸지만 현재는 게스트북을 사용하는 웹사이트는 거의 없는 관계로 게스트북에 관한 내용은 올리지 않았습니다. 약 20년이 지난 지금 당시 개인 홈페이지에 흔히들 쓰던 게스트북은 이제 역사속으로 뭍히는것 같습니다.

개인 웹 사이트나 작은 기업의 웹 사이트를 만들때 가장 많이 쓰이는 툴중에 하나가 게시판 이다. 게시판을 이용하여 웹 사이트 공지 사항이나, 뉴스와 이벤트는 물론 방문자로 하여금 질문을 올릴수 있게 하고 또한 웹 메스터로 하여금 질문답변이나 유용한 팁을 공유할수 있도록 해주는 공간이다. 하지만 웹사이트 트래픽이 그다지 많지 않다면 게시판은 허허 벌판으로 잘 사용되지 않으수가 있으니 트패픽을 늘린후 설치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수 있다.

게시판의 용도로는 방문자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목적외에도 방문자로 하여금 회원 가입을 하게 하고, 글을 올리거나 수정할수 있도록 해 주며 새로운 토픽이나 첨부 파일 또한 올릴수 있도록 한다. 게시판을 처음부터 직접 만드는 것도 가능하지만 많고 좋은 게시판들을 무료로 사용할수 있도록 제공하는 업체가 많으므로 이를 사용한다면 쉽게 구축할수 있다. 게시판은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서버에 호환되는 게시판을 구하는것이 중요하다. 서버-사이드 쪽으로는 ASP, Perl, PHP 및 Java 등 여러가지 프로그래밍 랭기지와 스크립트 언어가 있지만 게시판은 많이쓰이는 프로그램이므로 서버쪽 언어와 관계없이 쉽게 구할수 있다. 저자는 PHP 와 자바쪽 전문인으로 소개한다면 PHP 용도로 한국에서 개발된 Zeroboard, rgboard, jsboard 와 영문쪽으론 phpBB 와 phorum 등을 추천하고 싶고, Java 용도로 jives 게시판을 추천하고 싶다. 이 모두 무료로 사용 권한을 받을수 있는 게시판 이므로 구글을 통해 찾아보면 쉽게 다운로드 받을수 있을 것이다. (예전엔 한국에서 개발된 게시판을 이용해 웹사이트 제작을 많이 했지만 보안문제로 미국에선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 요즘은 미국과 한국에서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웹사이트를 많이 제작하고 워드프레스용으로 만든 게시판을 플로그인 형식으로 설치해서 많이들 이용한다.)

게시판 역시 게스트 북과 마찬가지로 본인이나 타인이 만들어 놓은것을 웹 사이트에 설치할수 있도록 하고, 또한 직접 설치하는 번거로움을 줄이려면 타 업체를 통해 서비스를 받을수 있다. 본인의 웹 사이트에 직접 게시판을 설치하려면 이미 만들어진 게시판을 찾아 본인의 웹 사이트에 업로드한후 데이타 베이스를 구축하고 설치 해야 한다. 대부분의 호스팅 회사에서 데이타 베이스 지원을 해 주기 때문에 본인의 능력이 된다면 직접 설치해 쓰는 방법이 제일 좋은 방법이다. 이 방법을 택할경우 주/월기적으로 데이타 베이스를 백업 해주어 저장된 내용을 보관하는 것도 중요 하다.

직접 설치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거나 저장할 데이타 베이스가 없을 경우 타사에서 제공하는 게시판 서비스를 받은 것도 좋다. 게시판 서비스 역시 게스트 북과 마찬가지로 많은 회사에서 무료로 제공해 주기 때문에 큰 부담없이 방문자와 인터엑티브한 웹 사이트를 구축할수 있다. 좋은 웹 사이트를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해선 방문자의 참여가 필요하다. 이때, 게시판은 웹 메스터의 많은 노력없이 잘만 구축하면 새롭고 유익한 내용을 방문자를 통해 제공해 줄수 있으므로 좋은 웹 사이트를 만들어 낼수 있다. 한가지 주의할점은 방문자 어느 누구도 어느 내용이나 올릴수 있기 때문에 웹 메스터가 수시로 검토해 본인의 사이트나 다른 방문자에게 해가 되는 내용이 있나 확인하고 해가 되는 내용이 있다면 바로 삭제해 주어야 한다.


(0) Answ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