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임 서버에 대하여

네임 서버에 대하여

by 심바 (Posts: 0) » about 4 years ago

이글은 제가 2003년 12월 15일 시카고 중앙일보에 올렸던 글이지만 2020년 지금에도 웹사이트 구축에 도움이 될만한 글이라 생각되어 다시 공유합니다. 업데이트 한부분은 노랑색으로 하이라잇 하였습니다.

인터넷 주소에는 숫자로 표기된 IP 주소와 영문으로 표기된 도메인 이름이 있다는것을 지난회에 알아 보았다. 또한, 숫자로 표기된 주소는 컴퓨터를 위해서 그리고 영문으로 표기된 도메인 이름은 사람이 기억하기 쉽게 하기 위한것을 알았다. 그럼 사람들이 쓰는 도메인 이름을 컴퓨터가 알기 쉽게 IP 주소로 변환해 주어야 하는데 이 역활을 하는 컴퓨터가 네임 서버이다.

우리가 자신의 컴퓨터를 인터넷에 접속을 할때 대체로 ISP (Internet Service Provider) 를 통해 접속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ISP 로는 전화 Dial-Up 서버스를 제공하는AOL, MSN 과 NETZERO 가 있으며 케이블 모뎀 서비스를 하는 Comcast 와 WOW 그리고 DSL 서비스를 하는SBC, Covad 그리고 Speakeasy 등의 업체들을 알고 있다. (통신업계가 통합되면서 약15년전 활약하던 몇개의 ISP 들은 통합이 되었고 다이얼업 서비스는 이제 이용하지 않는다) 하지만, 어떠한 서비스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을 하던지 공통적인 점은 모든 ISP 업체들이 네임 서비스 (흔히 도메인 네임 서비스 이라고 칭함, DNS) 를 제공해 준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자신이 사용하는 DNS 서버가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고 또한 궂이 알지 않고도 인터넷 사용에 문제가 없으므로 모르는체 넘어 간다. 이는 자신의 컴퓨터가 ISP에 접속할때 필요한 네트워크 세팅을 자동으로 ISP 서버로 부터 받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신의 도메인 이름을 가지고 웹 사이트를 운영하기 위해선 기초적인 네임서버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왜냐 하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도메인 이름을 컴퓨터가 찾아 갈수 있는 IP 주소로 변환 시켜줄수 있는 네임 서버에 대한 세팅을 도메인 이름을 구입한 Registrar 을 통해 지정해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네임서버 세팅은 본인이 도메인 이름을 등록한 회사에 로그인하여 정해주면 된다.)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 수는 엄청나다. 하루에도 수많은 컴퓨터를 인터넷에 더하거나 또한 필요없는 컴퓨터는 빼기도 한다. 세계 곳곳에서 사용하는 이 많은 컴퓨터의 IP 주소와 도메인 이름 변환을 한 기관에서 관리한다면 사용자나 관리하는 기관또한 많은 어려움을 격을 것이다. 따라서, 도메인 이름을 쉽게 관리하기 위해 네임 서버는 자신의 기관에서 관리한다. 자신이 관리하는 컴퓨터는 자신의 네임 서버에서 도메인 이름을IP 주소로 변환 시켜준다. 그럼 내가 가지고 있는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해 주기위해 내가 직접 네임 서버를 운영해야 한단 말인가? 원한다면 직접 할수도 있다. 하지만, 소규모 기관의 경우 대부분 제3의 기관에 의례한다.

웹 사이트를 운영하려면 자신의 도메인을 서브하는 컴퓨터가 24시간 켜져 있어야 하고 자신의 컴퓨터를 찾는 모든 컴퓨터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주어야 한다. 이 컴퓨터를 웹 서버라고 하는데 자신이 직접 운영할수도 있고 제3의 기관에게 의례를 할수도 있다. 자신이 직접운영을 한다면 컴퓨터에 지식이 있는 분이라 할지라도 많은 일을 해야 하고 경비 또한 많이 든다. 따라서, 많은 개인이나 기관들이 웹 호스팅 회사에게 의례하여 자신의 웹 사이트를 운영한다. 웹 호스팅 회사는 자신의 네임 서버를 운영하므로 의례한 고객의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해 주는 서비스를 무료로 해 준다. 그럼 웹 호스팅을 제3의 기관에 의례를 하면 얼마의 경비가 들까? 호스팅 회사와 원하는 서비스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수 있지만 적게는 월 $5 에서 많게는 $20 정도의 경비가 든다.

도메인 이름 주인으로 Registrar 을 통해 자신의 도메인 이름은 어느 네임서버에서 IP 주소로 변환해 주는지 지정해 주어야 하는데 자신이 사용하는 호스팅 회사 네임서버를 정해 주면 된다. 이때, 한 도메인에 12개 까지의 네임 서버를 지정해 줄수 있지만 대체적으로 2개에서 3개 정도 지정해 주면 된다. 이것은 첫번째 네임서버가 다운 됐을경우 두번째나 세번째 네임 서버가 이름 변환을 해 주게 되므로 네임 서버를 이중화 또는 삼중화 한 셈이다.

네임서버와 DNS 는 무엇인가?

  • 네임서버는 등록한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경해주는 컴퓨터 서버의 도메인 이름을 일컷는다. 네임 서버는 도메인 등록 기관에서 세팅을 해준다.

    예를 들면, ns1.sundae.org, ns2.sundae.org 와 ns3.sundae.org 를 사용할수 있다.
  • DNS 는 Domain Name Service 을 줄임말로 네임서버에서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경해 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DNS 는 대부분 웹호스팅 회사에서 세팅을 해주지만 요즘은 도메인 등록 기관에서도 무료로 해주기 때문에 사용자가 선택할수 있다.

(0) Answ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