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스크립트

자바 스크립트

by 심바 (Posts: 0) » about 4 years ago

이글은 제가 2004년 2월 3일 시카고 중앙일보에 올렸던 글이지만 2020년 지금에도 웹사이트 구축에 도움이 될만한 글이라 생각되어 다시 공유 합니다. 업데이트 된부분은 노랑색으로 하이라잇 하였습니다.

웹 사이트를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웹 문서내에 다이네믹한 콘텐트나 폴 다운 메뉴 또는 롤 오버 (Rollover) 텝 메뉴를 작성할때 자바 스크립트를 많이 사용한다. 요즘에 들어 CSS (케스케이팅 스타일 시트) 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여 롤 오버 메뉴를 자바 스크립트 대신 사용도 하지만 복잡한 메뉴 기능이나 HTML폼의 정보 기입등 다이네믹한 기능을 필요로 할경우 자바 스크립트는 꼭 필요하다.

먼저 자바 스크립트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자바와 자바 스크립트가 어떤관계가 있는지 알아볼 필요성이 있다. 컴퓨터를 조금 아시는 분이라면 자바란 단어를 많이 들어 보았을것이다. 자바란 프로그래밍 언어로 웹 에플케이션은 물론 다양한 목적의 프로그램을 만들수 있는 언어이다. 웹 구축 목적으로 사용할때 자바는 주로 서브렛과 에플렛이라 일컷는 프로그램으로 서브렛은 웹 서버에서 그리고 에플렛은 사용자의 클라이언트 컴퓨터에서 작동을 한다. 반면 자바 스크립트의 경우 프로그래밍 언어라기 보다는 스크립팅 언어로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작동 하는것을 목적으로 만들어 졌다. 따라서, 자바와 자바 스크립트는 이름은 바슷하지만 아무런 관계가 없는 각각 다른 역활을 하는 언어라 생각하면 된다. 또한, 자바 에플렛이 자바 스크립스 역활을 하지 못하므로 자바를 쓴다하더라도 클라이언트 쪽에서는 대체적으로 자바 스크립트를 사용해야 한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자바스크립트를 서버쪽에서 쓰는 경우도 많이 생기고 있고 Node.js 가 그중에 하나이다)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작동하는 클라이언트 스크립트로는 자바 스크립트와 VB 스크립트를 꼽을수 있다. 하지만, VB 스크립트의 경우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익스플로어란 브라우저에서만 작동이 되므로 모든 브라우저에서 공용되는 자바 스크립트를 선호해서 사용한다. (이글을 출간한지 18년후인 현재는 VB 스크립트를 Client 에서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본다) 자바 스크립트는 HTML 문서내에 직접 포함하거나, 또는 따로 파일로 저장해 HTML 문서에서 불러오는 형식으로 사용할수 있다. 자바 스크립트의 사용 용도로는 HTML 폼에 올바른 정보를 자동 기입하거나 포메팅하고, 이미지 버튼 또는 롤오버 버튼을 만들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서는 새로운 창을 만드는 기능은 물론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수 있다.

웹 사이트를 만들때 조금 다이네믹한 느낌의 문서나 약간의 프로그래밍을 필요로하는 경우 자바 스크립트를 사용하면 한층 돛보이는 사이트를 만들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웹 사이트를 디자인 하고 구축하는 이가 꼭 자바 스크립트를 프로그래밍 해야 사용할수 있는것은 아니다. 인터넷을 통해 자바 스크립트에 대한 정보를 찾아 보면 많은 컴퓨터 전문이들이 만들어 놓은 자바 스크립트를 접할수 있으며 이중 대부분은 사용허가를 내어준것이기 때문에 자신의 사이트에 로욜티 없이사용할수 있다. 따라서, 자바 스크립트를 직접 만들지 않고도 남이 만들어 놓은 것을 자신의 웹 사이트에 적용해 다이네믹한 사이트를 만들어 낼수 있다. 단지, 이때 조심해야 할것은 Copyright 이 있는 자바 스크립트를 주인의 허가 없이 사용해서는 안된다.


(0) Answ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