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L이란 무엇인가?

URL이란 무엇인가?

by 심바 (Posts: 0) » about 4 years ago

이글은 제가 2003년 12월 17일 시카고 중앙일보에 올렸던 글이지만 2020년 지금에도 웹사이트 구축에 도움이 될만한 글이라 생각되어 다시 공유 합니다. 업데이트 된부분은 노랑색으로 하이라잇 하였습니다.

URL (유-알-엘) 은 Uniform Resource Locator 의 약자로 월드 와이드 웹에서 인터넷 상에 있는 파일이나 자원의 위치를 알려주는 표준 주소 체계를 말한다. 우리는 URL을 사용하여 특정 웹 사이트에 위치한 파일을 통해 정보를 받아볼수 있으며 또한 직접 웹 페이지를 제작할 경우 URL 을 사용하여 하이퍼 링크를 문서내에 포함한다. URL은 프로토콜 이름, 도메인 이름과 컴퓨터 파일의 위치를 계층적으로 나타낸 경로명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형식은 다음과 같다.

프로토콜://도메인 이름/폴더/파일

프로토콜은 파일 전송 방식을 가르치며 우리가 흔히 접할수 있는HTTP (웹 페이지), MAILTO (메일 주소), NEWS (주제 토론), FTP (파일 전송) 또한 FILE (컴퓨터 내장 파일) 등이 있다.

도메인 이름은 지난편에서 알아 보았듯이 사람들이 기억하기 쉽도록 영문으로 표기된 인테넷 주소를 말하며 세계적으로 중복이 없다. URL에서 표기한 도메인 이름은 도메인을 소유하고 있는 기관에서 지정한 컴퓨터를 일컬으며 흔히들 호스트 (HOST) 라 부른다.

폴더와 파일은 자원이 위치한 경로를 프로토콜 상의 최상위 (ROOT) 위치로 부터 가르쳐주는 PATH 를 말한다. 폴더는 파일 외에 또다른 폴더를 포함할수 있으므로 URL 이 다소 길어 질수 있다.

앞에서 설명한 URL 의 특성을 종합해 보면 자원을 소유하고 있는 컴퓨터에 내장된 파일의 위치를 나타내고 또한 그 파일을 필요로 하는 컴퓨터로 전송해 줄 방식을 가르쳐 준다. 이때 한가지 참고할 사항은 “프로토콜://도메인 이름” 부분은 영문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않지만 폴더와 파일 부분은 자원을 지원하는 컴퓨터에 따라 구별할수도 있다. 예를 들어 자원을 소유하고 있는 컴퓨터가 유닉스 (또는 리눅스) 컴퓨터의 경우 폴더와 파일의 대소문자를 구분하며, 윈도우스 (윈도우 10, 윈도우 7, 등등) 컴퓨터의 경우 구분을 하지 않는다. 따라서, URL 의 폴더와 파일부분은 대소문자를 구분해서 써 주는것이 무난하다.

위에서 표기한 “프로토콜://도메인 이름/폴더/파일” 은 Absolute URL의 예로 자원을 원하는 컴퓨터와 제공하는 컴퓨터가 다를 경우 쓰는 형식이며, 자원을 제공하는 호스트 내에서는 (하이퍼 텍스트로 다른 문서를 가르킬 경우) Relative URL 로 “폴더/파일” 의 경로만으로도 쓸수 있다.


(0) Answ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