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 이름은 무엇인가?

도메인 이름은 무엇인가?

by 심바 (Posts: 0) » about 4 years ago

이글은 제가 2003년 12월 8일 시카고 중앙일보에 올렸던 글이지만 2020년 지금에도 웹사이트 구축에 도움이 될만한 글이라 생각되어 다시 공유합니다. 업데이트 한부분은 노랑색으로 하이라잇 하였습니다.

월드 와이드 웹(WWW) 이나 전자메일 또는 다른 모든 인터넷 서비스를 쓰려면 인터넷 주소가 필요하다. 인터넷 주소는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에 부여하는 주소로 다른 컴퓨터 들로 하여금 자신의 컴퓨터를 식별하기 위해 정해 주는 주소다. 따라서, 인터넷 주소는 전 세계적으로 중복이 있어서는 안된다. 인터넷 주소에는 숫자로 표기된 IP 주소가 있고, 또 영문으로 표기된 도메인 이름이 있다. 숫자로 표기된 IP 주소는 컴퓨터가 인식하기 위해 만들어 졌으나 사람들이 기억하기 어려우므로 영문으로 표기된 도메인 이름을 사람들은 쓴다. 사람들이 쓰는 도메인 이름은 네임 서버라는 컴퓨터들이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컴퓨터가 알기 쉽게 IP 주소로 변환해 준다.

  

개인이나 기관 또는 단체가 웹 사이트를 구축하거나 이메일 주소를 만들기 위해선 도메인 이름이 필요하다. 만약 자신의 도메인이 없을 경우 남의것을 빌려 쓸수도 있으나 그럴경우 이름이 길어 지고 자신의 Identity 가 없어지므로 남들이 기억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그럼 도메인 이름에 대해 간단히 알아 보기로 하자.

도메인은 단계적으로 만들어 지는데 1단계를 최상위 도메인이라 일컷고 미국의 경우 .COM/.NET/.ORG/.GOV/.EDU 등이 있으며 국가별 최상위 도메인은 .KR/.JP/.US (한국/일본/미국) 등등이 있다. 최근 도메인 이름 부족으로 .BIZ/.INFO/.NAME 최상위 도메인 이 추가 되었다. 각각의 최상위 도메인 안에 2단계 도메인을 Registrar 을 통해 개인이나 기관이 등록을 할수 있다. 도메인 이름은 Registrar 을 통해 등록하는데 이는 사용 권한을 받는 것으로 1년, 2년 에서 최고 10년까지 등록또는 연장 할수 있다. 등록비는 최상위 도메인에 따라 조금씩 다르고 또한 각 Registrar 에 따라 약간의 가격과 서비스 차이가 있다. 지금 현재 .COM/.NET/.ORG 의 경우 Registrar 에 따라 연간 등록비가 $7 에서 많게는 $35 까지 한다. (지금은 최저 도메인 가격이 올라 약 $12 정도 하고 많게는 $35 까지 한다) 3단계 도메인 이름은 등록한 개인이나 기관에서 임의로 부여하는 이름으로 기관 내에 컴퓨터를 식별하기 위해 만드는 이름이다. 예를 들어, WWW.YAHOO.COM 이란 이름은 YAHOO.COM 이란 회사내에 WWW 란 컴퓨터를 일컷는다.

도메인 이름은 사람을 위해 만든것으로 되도록 짧고 기억하기 좋은것이 좋다. 그러나,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 내는것보다는 두개의 단어를 합쳐만든것이 사람들로 하여금 기억하기 쉽게 하므로 다소 이름이 길더라도 이를 택하는것이 좋다고들 한다. 도메인 이름은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세계적으로 중복이 있을수 없으므로 원하는 이름을 남이 먼저 등록했는지을 확인 해야 한다. 이것은WHOIS (whois.net) 데이타 베이스를 통해 알수 있으며 도메인 이름을 등록 시켜 주는 Registrar 들은 직접 interNIC 레지스트리를 찾아보고 사용 가능한 도메인 이름에 한해 등록 시켜준다.


(0) Answ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