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MR 이란 무슨뜻인가?

요즘 인터넷이나 유튜브를 보면 ASMR 이란 말이 자주 쓰이는데 무슨 뜻인가? ASMR 은 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 의 줄임말로 심리적인 자극을 주는 비디오나 오디오를 들었을때 머리끝부터 척추까지 오싹하고 기분 좋은 느낌을 주는 소리를 일컷는 말이다. 또한, 뇌 마사지라고도 불리며 심리적인 안정을 주는 말로 아픔을 잊게하고 무드를 바꾸어 주고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소리를 들을때 느낄수 있는 것이다. ASMR 은 제니퍼 엘렌이 2010년에 시작한 말로 2013년도 부터 유튜브에 급격한 유행어로 떠오르며 약 13M ASMR 비디오가 유튜브에 오를 정도로 유명해 졌다. 주로 비오는 소리, 속삭임, 바스락 거리는 소리, 연필로 글쓰는 소리와 먹방으로 음식먹는 소리 등등 듣기에 간지럽거나 잠을 잘 취할수 있게 도와주는 소리라 하겠다. 사람마다 취양도 다르고 느끼는것도 다르기 때문에 같은 소리를 듣더라고 느낌이 다르겠지만 위와 같은 소리를 듣고 마음이 편해지거나 심리적인 안정을 얻을수 있다면 ASMR 이라 할수 있다.

한가지 예로, 요즘 젊은이들은 조용한 도서실보다 스타벅스나 커피숍등 배경소리가 들리는곳에서 공부를 하거나 일하길 원한다. 이는 일상소음이 다소 안정감을 주기 때문일수도 있다. 또한, 요즘 먹방 영상도 ASMR 을 노출시키려는 의도가 다분이 있다. 먹방을 하는 과정에서 음식을 천천히 먹고 바스락 거리는 소리를 내는 과자나 초콜렛을 의도적으로 먹으면서 ASMR 을 노출시키기도 한다. 무엇인가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짜릿함과 오싹함을 포함해 등골에 소름이 끼치는 느낌또한 ASMR 에 포함된다.

간단하게 ASMR 을 요약하자면 유튜브에서 사용되는 신조어로 조용하고 은은하고 으스스한 소리를 들으며 마음이 편해지고 등에 소름이 돋는 느낌을 받았다면 ASMR 을 느꼈다고 할수 있다. 비디오나 오디오를 통해 전해 지는 느낌이지만 주로 백색 소음이라 칭하고 청각을 통해 많이 전해진다. 늦은밤에 잠이 오지 않는상황에서 유튜브로 비오는 소리의 방송을 들고 마음이 편해지며 쉽게 잠을 청할수 있다면 이또한 ASMR 을 경험했다 하겠다.




Related Articles


존버란 무슨뜻인가?
랜선이란 무슨뜻인가?

Share this post

Comments (0)

    No comment

Leave a comment

Login To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