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세이빙스 어카운트 (HSA)란 무엇인가?

헬스 세이빙스 어카운트

헬스 세이빙스 어카운트 (HSA)는 미국 연방정부에서 제공하는 의료 저축프로그램으로 HSA-Qualified High Deductible Health Plan (HDHP) 가입자에게만 제공되는 세제 해텍으로 소득공제와 투자수익 공제를 받을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디덕티블이 높은 보험은 해당 액수를 채우기 전에는 보험에서 전혀 해택을 볼수 없으므로 HSA 플랜을 이용해 디덕티블에 해당하는 금액을 세금없이 사용하는것이 첫번째 목적이다. 건강하고 젊은 개인이나 가족이라면 HSA 를 일종의 보험이라 생각하고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저축하고 사용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투자의 목적으로 이용하면 된다.

플랙시블 세이빙스 어카운트 (FSA)와는 달리 그해에 HSA에 적립한 돈을 다 쓰지 않더라도 다음해로 이월이 가능해 응급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한 세금없이 수년동안 투자수익을 모을수 있다. 단점이라면 65세가 되면 더이상 적립할수 없다는 것이지만 사용하지 않은 HSA 기금을 세금없이 의료비용이나 노후자금으로 사용할수 있다. 또한, IRS 에서 인정하는 의료 지출은 IRS Publication 502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조하면 된다.

따라서, 단순히 HSA 를 의료비용으로 생각하지 말고 투자형 어타운트를 찾는것이 중요하다. HSA 어카운트를 개설할때 고려할 사항이라면 첫째 수수료가 높은지, 둘째 어카운트 밸런스에 따라 수수료를 면제해 주는지, 셋째 크레딧 카드를 발급해 의료비를 수월하게 낼수 있는지 그리고 넷째 기타 사용과정이 쉬운지 제한은 없는지를 고려해야 하고 마지막으로 제일 중요한 투자 옵션이 무엇이 있는지를 알고 개설하는것이 중요하다.

1. HSA 가입 기준

SA 어카운트는 High Deductible Health Plan (HDHP) 보험플랜 가입자로 제한하고 연 디덕티블과 연 최고 Out-of-Pocket 최고 금액에 따라 제한 된다. 2021년 기준으로 개인당 연 $1,400 디덕티블 또는 가족당 연 $2,800 디덕티블 플랜에 가입자와 연 Out-of-Pocket 액수는 개인당 $7,000 이하 또는 가족당 $14,000 이하로 제한한다. HSA 가입 조건을 충족한다면 HSA 플랜에 가입하여 연방정부에서 제공하는 면세 해택을 받는것이 절세의 방법이다.

2. HSA 개설 방법

HSA 가입 방법은 직장보험, 건강보험회사, 오바마케어 마켓플레이스 등을 이욯하여 가입할수 있으며 어느 경로를 이용해 개설을 해도 해택에는 관계가 없다.

3. HSA 적립 한계

HSA 어카운트에 매년 적립할수 있는 한도는 정해져 있고 매년 인플래이션을 감안해서 조금씩 올려주고 있다. 2021년 기준으로 개인당 $3,600 를 적립할수 있고 가족당으로는 $7,200 까지 적립할수 있다. 만 55세가 되면 추가 $1,000 을 적립할수 있다.

4. HSA 장점

연방정부에서 제공하는 세제 해택은 대부분 세금을 연기하는 프로그램이다. Traditional 401K 또는 Traditional IRA 어카운트등 은퇴 연금은 세금을 보류하는 (Tax Deferred) 형식으로 운영이 되고 차후 은퇴후 투자에 대한 수익은 연금을 수령할때 내야 한다. 하지만 헬스 세이빙스 어카운트 (HSA)는 세금을 내기전 수입으로 적립하고 HSA 를 통해 얻은 투자 수익이나 이자 역시 세금을 내지 않고 면세가 된다는 점이 최고의 장점이라 하겠다.

HSA 에 적립한 금액을 사용하지 안은 잔금에 대해서는 매년 다음해로 이월되며 투자에 대한 수익또한 세금을 부담하지 않으므로 세제해택 프로그램중 월등한것이라 하겠다. 또한, HSA 가입자가 사망했을때 수혜자가 HSA 계좌를 인수할수 있다. 또한, 65세가 되면 용도에 관계없이 적립된 HSA 금액을 페널티(20%) 없이 인출할수 있으나 의료비용이 아닐경우 세금은 내야 한다. 하지만, 65세 이후에는 HSA 에 적립된 자금으로 건강보험료를 (메디케어 Part A, B, D and HMO 의료비용) 지불할수 있으며 HSA 프로그램에 추가 적립은 불가능 하다.

HSA 는 저소득층의 가입자의 경우 오바마케어 소득기준 (Modified Adjusted Gross Income)이 HSA 프로그램에 적립한 금액만큼 낮아짐으로 정부 보조금을 더 받을수 있다.

결론

HSA 프로그램은 본인이나 가족의 의료비용을 세금없이 충당할수 있도록 연방정부에서 제공하는 면세 해택으로 가입조건이 충족하는 분들은 꼭 가입하는것을 권장한다. HSA 에 적립하는 비용뿐만 아니라 HSA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투자 수익까지 면세가 됨으로 적립한 금액을 모두 의료 비용으로 이용한다면 최적의 절세 프로그램이라 하겠다. 65세가 넘어 HSA 에 적립된 금액을 의료비요외의 이유로 수령을 하게 되면 세금을 내야 하지만 메디케어를 포함한 보험료나 의료비용으로 이용한다면 세금을 면제 받을수 있다.

질문과 답변

원하시는 답변이 없나요? 질문 하기

Share this post

Comments (0)

    No comment

Leave a comment

Login To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