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알뜰폰 개설하기

알뜰폰

한국내에서는 국내전화가 없으면 불편한점이 많다. 배달음식이나 KTX 또는 기타 호텔등을 예약할때 전화번호와 인증서비스가 필요하기 때문에 편안한 여행을 하기 위해서는 국내전화가 필수이다. 많은 분들이 한국에서 가상전화번호를 생성하는 방법을 묻곤하는데 한국은 보이스피싱과 같은 사이버 범죄를 단속하기 때문에 본인 인증을해야 전화개통이 (가상전화 번호 포함) 가능하다. 따라서, 한국에서 전화 개통을 하려면 우선 주민등록번호나 거소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알뜰폰 역시 예외가 없다.

요즘은 변이 코로나 확산으로 한국을 방문할때도 연락이 가능한 전화기를 미리 준비해 가야 한다. 미국에서 스프린트T-Mobile 을 사용하고 있다면 글로벌 로밍을 이용하면 되지만 기타 전화회사를 이용한다면 구글 파이를 준비하거나 한국에가서 심카드를 구입해야 한국내에서 전화통화가 가능하다. (한국 방문시 무선통신 서비스 옵션과 방법 참조).

미국에서는 MVNO 라고 일컷지만 한국에서는 흔히 알뜰폰이라 한다. 알뜰폰 사업자는 한국의 3대 통신사업자로 (KT, LG U+, SKT) 부터 회선을 빌려 재 판매하는 사업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기존 통신사로 부터 회선을 빌려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품질또한 기존통신사와 다를바가 없다. 단, 한국 통신3사의 경우 원할경우 서브전화로 사용할수 있는 데이타 유심 (SIM) 카드를 추가 제공하지만 알뜰폰을 사용하면 서브 유심카드는 제공하지 않는다.

미국에는 메트로 PCS, 구글파이, 크리켓을 비롯해 다양한 MVNO 사업자가 있고 한국또한 수많은 알뜰폰 사업체가 있다. 미국에서 한국을 방문해 잠시 사용할 알뜰폰이라면 최저 요금제를 선택하여 인증등 꼭필요한 부분에만 사용하고 그외는 와이파이를 사용하는것이 절약하는 방법이다. 요즘은 많은 폰들이 (iPhone Pro 12, 삼성 갤럭시 시리즈) Dual SIM (2개 유심)을 제공하니 이부분도 미리 준비하면 하나의 전화로 한국과 미국전화를 동시에 사용할수 있다. 그럼 한국에서 알뜰폰을 개설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한국에서 저렴하게 사용할수 있는 알뜰폰중 몇가지만 골라 추천한다. 보다 다양한 옵션을 원하신다면 알뜰폰 Hub을 방문해 사용량과 가격을 비교해 신청하는것도 좋다. 가입 방법은 온라인이나 편의점또는 우체국을 방문해서 가입이 가능하다.

1. 우체국 알뜰폰

우체국 알뜰폰은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알뜰폰을 판매하는 우체국을 찾아 방문해서 서비스 신청을 하면된다 (홈페이지 -> 우체국알뜰폰 -> 판매우체국 찾기). 우체국에서는 이야기 알뜰폰, 스파텔, 유니컴즈, 아이즈 모바일을 비롯해 여러 사업자의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원하는 플랜을 찾아 가입하면 된다. 기본 서비스가 없는 플랜은 (tplus, 위너스텔, 이야기) 월 1,000원부터 시작하고 소정의 통화/데이타 플랜은 월 3,000원 정도부터 시작한다. 전화 개통시 본인인증을 해야 하므로 우체국 방문시 신분증인증을 하고 인터넷 신청시에는 신용카드인증이나 범용공인인증서를 사용해 본인 인증을 해야 한다.

우체국 알뜰폰

2. 이야기 알뜰폰

이야기 알뜰폰은 SKT 통신망을 이용해 서비스를 하며 가격은 1,000원부터 시작하며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3. freeT 알뜰폰

freeT 알뜰폰은 LG U+ 통신망을 이용해 서비스 하며 최저가 플랜이 약 2,000원 정도부터 시작한다.

4. KT 엠 모바일

KT 엠모바일은 KT 통신망을 이용해 서비스를 하며 편의점을 이용해 구입이 가능하며 가격은 약 5,000원 부터 시작을 하고 외국인을 상대로 판매를 많이 하고 있다. 외국인이 공항에서 유심을 구입할경우 약3만원의 2주사용료와 (1G + 100분) 함께 여권을 사진으로 찍어 KT 엠모바일 웹사이트에 업로드 해야 한다. 사용용량을 다썼을경우에도 웹사이트를 통해 재충전이 가능하다. 사용한 유심은 되돌려줄 필요없고 페기하면 된다. 내국인이나 거소증 소유자가 약정서비스를 개설하면 훨씬 저렴한 가격에 신청할수 있다.

KT SIM KT M Mobile
인천공항 7일레븐 편의점에서 구입한 유심

5. 기타 알뜰폰

위에서 언급한 알뜰폰 외에도 스마텔 (SKT), 유니컴즈 (SKT), 아이즈 모바일 (SKT), tplus (KT), 에넥스 모바일 (KT), 세종 텔레콤 (KT), 위너스텔 (KT), 여유 (LG U+)와 KCTV 모바일 (LG U+) 등의 알뜰폰 업체들이 있다.

결론

한국을 자주 방문하는 분이라면 한국에서 알뜰폰을 개설하여 한국방문시 인증에 사용할수 있도록 개설하는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한국에서 알뜰폰을 개설하려면 우선 한국국민이거나 (영주권) 시민권자의 경우 거소증을 소유해야 전화 개통이 가능하다. 일시적으로 한국방문을 하는 시민권자는 단기 유심카드를 공항편의점을 통해 이용하면 되겠지만 알뜰폰 개설은 불가능하다. 사용료는 월 천원에서 3천원정도이고 외국에 거주를 하고 있으니 자동결재를 해놓는것이 해지 당하지 않고 사용하는 방법이다.

Share this post

Comments (0)

    No comment

Leave a comment

Login To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