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지지선과 저항선

Stock Chart

지난 주제에서 기술적 분석에 대해 알아 보았다. 기술적 분석은 기업의 내부 가치를 무시하고 가격의 움직임을 차트로 분석하여 미래 가격을 예측하는 분석이다. 이는 기업의 가치는 이미 주가에 반영 되었다고 가정하고 상승세 또는 하락세의 추세를 따라 반복되는 패턴을 이용해 앞으로의 가격을 예측하는 것이다. 기술적 분석의 기본은 가격의 움직임을 이용하되 거래량과 다양한 지표들을 이용해 트랜드의 방향과 반복성을 재 검토하는 과정이다. 하지만, 기술적 분석의 단점은 이론적 뒷바침이 없고 사람마다 주관적인 분석을 하기 때문에 이를 100% 신뢰하기엔 좀 부족한 점이 있다. 하지만, 트랜드 (추세)는 이변이 없는한 같은 방향으로 흐르고 가격의 움직임도 반복성이 있어 기술적 분석을 보충자료로 이용한다면 주식투자에 큰 도움이 될것이다. 기술적 분석은 주식, 환율, 크립토를 포함해 많은 금윰상품과 다양한 거래 대상에 적용된다. 이번 글은 주식을 예를 들어 설명해 보려 한다.

지지선 이란 무엇인가?

지지점 (Support)은 주식이 하락하는 경우 어느 가격대에서 매수세가 쏟아져 나와 가격이 더이상 하락하는것을 지탱해 주는 가격대라 한다. 이는 주식이 많이 떨어져 더이상 떨어지지 않을거라 밑는 사람들의 매수 세력이다. 이와 같이, 매수 세력이 주식 하락을 막는 거점이 반복해서 일어나고 이를 이은 선을 지지선 이라 한다. 하지만, 주식의 가격이 한번 지지선을 뚫고 하락할 경우 순식간에 급락할수 있기 때문에 현재 가격대의 지지선을 알고 지지선이 붕괴 되었을때 손실을 줄이기 위해 매도 타이밍을 볼때 이용된다. 많은 테크니션 (Technical Trader)들은 지지선 밑에 Limit Order 를 걸어두어 프로그램 거래를 통해 주가가 급락할 경우 큰손실을 막기도 한다.

저항선 이란 무엇인가?

저항점(Resistance)은 지지점과 반대로 주식이 상승하는 경우 어느 가격대에서 매도세가 쏟아져 나와 가격이 더이상 상승하는것은 막는 가격대라 한다. 저항점에 도달으면 더이상 가격이 오르지 않을거라 밑는 사람들의 매도세로 수익을 챙기는 타이밍이라 본다. 이와 같이 매도 세력이 주식상승을 방해하는 거점이 반복해서 일어나고 이를 이은선을 저항선이라 한다. 주식이 한번 저항선을 뚫고 상승할 경우 거침없이 계속 상승할수 있기 때문에 매수 가격을 찾는데 좋은 지표로 이용되기도 한다.

지지선과 저항선 찾는 방법

지지선은 차트상에서 반복적으로 더이상의 하락을 지탱해주는 점들을 이은 선이고 저항선은 차트상에서 반복적으로 더이상의 상승을 저항하는 점들을 이은 선이다. 지지선과 저항선은 일직선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트랜드를 따라 사선으로 일어날 수도 있다.

아래는 아메리칸 에어라인의 일적선 지지선과 저항선을 보여주는 차트이다. 가격이 크게 상승하지 않고 사이드 라인으로 욺직일때 주로 관찰할수 있다.

AAL 지지선과 저항선
아메리칸 에어라인 지지선과 저항선

아래 차트는 코스트코의 상승세에 일어나는 지지선과 저항선을 보여준다. 보는 바와 같이 꾸준한 상승세에 사선의 지지선과 저항선에 생겼으며 일직선과 마찬 가지로 가격을 지탱해 주는 점들을 이은 선이다. 반대로, 하락세에도 트랜드를 따라 지지선과 저항선이 일어날수 있다.

COST 지지선과 저항선
코스트코 상승세 지지선과 저항선

지지선과 저항선은 이동 평균선 (20일, 50일 또는 200일)과 볼린저 밴드및 다양한 지표를 이용해서 찾기도 한다. 저항선이 붕괴 되어 주식이 상승할 경우 예전의 저항선이 지지선으로 바뀌는 경우가 종종있다. 반대로, 지지선이 붕괴되어 주식이 하락할 경우 예전 지지선이 새로운 저항선이 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결론

지지선과 저항선은 주식에서 반복해서 일어나는 패턴의 하나이다. 주가가 특정 가격에 도달하면 더 하락하지 않고 지탱해 주는 부분을 지지선이라 하고 상승장에서 특정가격에서 더이상 오르지 않고 저항하는 가격선을 저항선이라 한다. 지지선과 저항선은 반복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 매도와 매수 타이밍을 잡기도 한다. 예를 들어, 지지선이 무너지면 더 큰손실을 막기위해 매도를 하고 저항선이 무너지면 상승 트랜드를 예상하고 매수를 하기도 한다. 하지만, 지지선과 저항선이 매번 반복적으로 일어나지 않고 간혹 예상과 달리 움직이는 경우도 있으므로 지지선과 저항선만을 100% 믿고 매수와 매도결정을 하는것은 위험한 투자이다. 또한, 지지선과 저항선을 이용한 투자는 대부분 단기 투자임으로 큰 수익을 내는데는 한계가 있다. 결론은, 기술적 분석을 이해하고 지지선과 저항선을 찾아내서 이를 다른 지표들과 비교하여 트랜드를 이용해 상승장에서 장기 투자를 하는것이 수익성을 높일수 있는 최대 방식이다.

Share this post

Comments (0)

    No comment

Leave a comment

Login To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