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습관 만들기

Success

모든 사람들은 성공을 꿈꾸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공과 거리가 먼 삶을 살아간다. 내 나이 20대 때 곰곰히 나의 삶의 목표가 무엇인가를 고민해 본적이 있다. 경제적인 성공, 자식의 성공을 위한 뒷라바지, 명예 등등 다양한 생각이 들었지만 결론은 행복한 삶을 살아보자 였다. 그럼 행복한 삶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우선, 큰 부자는 아니더라도 경제적으로 가난하지 않아야 한다. 둘째, 행복한 삶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정신적이나 육체적으로 건강해야 한다. 셋째, 남들에게 욕먹는 삶이 아니라 좋은 친구가 되는 안목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우리가 경제적인 독립을 이루었다 할지라도 매일 할일없이 시간만 낭비하는 생활을 한다면 행복할수 없다. 또한, 사람은 더불어 살아야 하고 주위에 좋은 친구와 지인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정신 건강을 유지할수 있다. 작은 일이라도 계획과 목표를 세워 성취해 나간다면 성공적인 삶을 추구하는데 보다 가까와 질수 있다. 오늘은 우리가 살면서 우리의 삶의 질을 높일수 있는 좋은 습관을 만드는 방법을 나누고자 한다.

1. 경제적인 안정

돈이 행복을 가져다 주지는 않지만 경제적인 안정은 우리에게 시간적인 여유와 편안한 삶을 제공해 준다. 가난하다고 행복하지 않다는 말은 아니지만 어느정도의 경제적인 안정을 이루어야 삶이 편해 진다고 하겠다. 그렇다면, 어떤 습관을 만들어야 경제적인 부를 얻을수 있을까?

  • 투자 공부: 먼저, 경제적인 안정을 얻고자 한다면 투자를 해야 한다.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시드 머니 (Seed Money)가 필요하다. 직장생활을 하던 사업을 하던 초기 자본이 있어야 투자를 하고 수익을 얻을수 있다. 초기 자본을 모으기 위해서는 지출을 줄이고 투자에 대한 공부를 해야 한다. 젊은 나이라면 시간을 투자해서 열심히 책으로 공부를 하던 유튜브를 통해 배우던 큰돈이 생겼을때 좋은 투자를 할수 있는 안목을 키워야 한다.
  • 댓가 지불: 인생사에 모든것에는 댓가가 있다. 누가 나에게 도움을 주었다면 그것에 대한 보답을 하라. 댓가를 바라고 도움을 준것은 아니지만 보답을 받는다면 다음에도 계속해서 도움을 줄것이다. 사업에도 마찬 가지이다. 누군가 나에게 리드 (Lead)를 주었다면 이것이 계약으로 이루어 지지 않았더라고 보답을 하는것이 당연하다. 하지만, 내가 누구에게 도움을 주었다 하더라도 댓가를 바래서는 안된다.
  • 시간 관리: 경제적인 부를 얻기 위해서는 열심히 일해야 하고 효과적으로 해야 한다. 우리에게는 하루에 24시간 이란 공평한 시간이 제공된다. 일찍 일어나고 시간을 잘 관리해서 효율적으로 시간을 쓰는것이 중요하다.
  • 자기 개발: 스티븐 코비가 저술한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중 1번이 자신의 삶을 주도하라 했다. 나의 삶을 내가 주도하기 위해서는 나의 꾸준한 개발이 필요하다. 나에게 동기부여를 제공할수 있는 책이나 유튜브를 보고 내가 잘할수 있는 일들을 꾸준히 만들어 나간다면 능력있고 효율적인 사람이 될것이다.
  • 꾸준함: 꾸준한 사람을 이길수 있는 사람은 없다. 1만번의 법칙에서 말하듯이 내가 계획한 일을 꾸준히 쉬지않고 1만번 이상 계속한다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 명상: 개인적으로 사업을 하는 관계로 기억할 일이 많다. 대부분 캘린더나 디지털 노트에 기록은 해놓지만 아침에 일어나 명상을 하고 하루의 일을 생각해 보는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 그날 할일을 비롯해 앞으로의 목표와 계획도 함께 생각해 보면 급히 해야 할일 보다는 보다 전략적인 계획을 세울수 있다.

2. 건강 지키기

내가 아무리 경제적으로 윤택하고 좋은 사람으로 살지라도 내가 건강하지 않다면 행복하지 못할 것이다. 모든 행복은 건강으로 부터 시작된다. 따라서, 나의 행복을 오래도록 유지 하려면 나의 건강을 지켜야 한다.

  • 식이 요법: 요즘은 대부분 경제적으로 풍족한 삶을 살기 때문에 특히 미국이나 한국에서 거주하고 있다면 원하는 음식은 쉽게 구해 먹을수 있다. 하지만, 매일 고기와 술을 먹는다면 건강을 해칠수 있으므로 적절히 음식을 조절하여 골고루 섭취하는 식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을 잃은후에 먹고 싶은것 못먹는 것보다는 건강할때 잘 관리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 일찍 일어나고 충분한 잠자기: 보다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찍자고 일찍 일어나되 충분한 수면이 필요하다. 수면은 7~8시간이 적절하지만 사람에 따라 적은 수면으로 건강상태를 유지할수 있다면 잠을 줄이는 것도 좋다.
  • 운동 하기: 스트레스를 줄이고 건강을 지키기 위해 가장 중요한것이 운동이다. 미국이 살기 좋은점에서 설명하였듯이 미국에선 운동의 접근성이 좋다. 걷기를 비롯해 테니스와 골프와 함께 다양한 운동은 우리에게 건강한 삶을 제공할 것이다.
  • 본인에게 엄격한 삶: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에겐 관대하고 남에게는 엄격한 삶을 살고 있다. 밤에 자기전엔 꼭 아침 7시에 일어나 운동을 계획하지만 아침에 정작 알람이 울리면 자신과 약속한 계획을 취소하고 잠을 더 청한다. 보다 건강하고 성공된 삶을 살기 위한다면 남에게 관대하고 나에게 엄격한 삶이 필요하다.

3. 좋은 사람 되기

인간은 더불어 사는 인생이다. 요즘은 혼밥, 혼술, 혼자하는 여행 등 많은 일들을 혼자하는 문화가 발달 했지만 그래도 혼자 사는것은 재미 없다. 요즘 많은 이들이 솔로 캠핑, 혼밥과 홀로 사는 삶의 영상을 만들어 유튜브에 공유한다. 예전엔, 나이가 들면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사는것이 당연한 삶이라고 여겼지만 요즘 MZ 세대의 생각은 다르다. 하지만, 혼자 여행하고 혼자 살더라도 남에게 보이고 싶고 자랑하고 싶은것이 인간의 본성이다. 남들과 더불어 살아야 한다면 좋은 사람으로 남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으로 사는것이 보람된 삶이라 생각된다.

사람들이 왜 범죄를 저지르고 남들을 해 할까? 대부분의 범죄는 돈 문제로 일어난다.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경제적으로 부족하지 않아야 한다. 나 먹고 살기 힘든데 좋은일 하고 살기 힘들다. 따라서,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경제적인 여유가 필요하다고 본다.

내 주위에는 제대로 된 친구는 하나도 없고 다 별로 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렇다면, 나도 내 주위에 사람처럼 별로일 확률이 아주 크다. 우리는 더불어 산다. 내가 남들에게 별로로 대했기 때문에 그들도 당신을 별로로 밖에 대하지 않는 것이다. 내가 좋은 사람이 되어 주위 사람들에게 잘해 준다면 그들도 나에게 좋은 친구가 되어줄 것이다. 또한, 정말로 내 주위애 제대로 된 사람이 없다면 환경을 바꾸어 다른 부류의 사람들과 만나는 것도 방법이다.

  • 자랑 줄이기: 인간이 더불어 살면서 가장 하고 싶은것이 나의 자랑과 가족에 대한 자랑이다. 하지만, 남들은 내 사 생활에 관심이 없고 내가 자랑을 한다면 배가 아플수도 있다. 남이 갖고 있지 않은 부분에 대해 내가 자랑을 한다면 내색은 하지 않더라도 짜증이 날수가 있다.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 하기를 원한다면 자랑을 줄이는 것이 최선이다. 굳이, 자랑을 해야 겠다면 친구들에게 나의 좋은 일을 함께 나누고 싶다고 저녁이라도 배풀면서 해라.
  • 칭찬 하기: 사람의 본능중 하나가 자랑이라면 내가 대신해서 친구의 자랑을 해주면 된다. 나는 칭찬을 해주니 좋고 친구는 본인의 자랑을 남을 통해 할수 있어 좋다.
  • 받는 것보다 더주기: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다. 내가 받은 것은 기억을 잘 못하지만 남에게 준것은 잘 기억 한다. 사업가가 동업을 하면 깨지는 이유가 내가 동업자보다 일을 더 많이 열심히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내가 친구와 10을 주고 10을 받았다면 친구는 10을 주고 8을 받았다고 생각할 것이다. 왜냐 하면 준것은 모두 기억하지만 받은것은 모두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좋은 인간 관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남에게서 내가 받는것 보다 더 많은 것을 주는것으로 부터 시작된다.

결론

우리는 보다 낳은 삶을 살기위해 오늘 열심히 산다. 나쁜 습관은 없애고 좋은 습관을 계속 만들어 실천한다면 보다 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을 살수 있다.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1) 경제적인 여유와 (2) 나의 건강 그리고 (3) 남들과 좋은 사람으로 더불어 사는것이 필요하다. 지난 글에서 나눈 2분의 법칙 또한 습관으로 만들어 2분이 걸리지 않은 일들은 빨리 끝내는 좋은 습관도 만들어 가자.

질문과 답변

원하시는 답변이 없나요? 질문 하기

Share this post

Comments (0)

    No comment

Leave a comment

Login To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