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투자 전략 (2)

앙드레 코스톨라니

지난 미국 주식 시작하기 (1)편의 글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본인이 부담없이 투자할수 있는 금액으로 시작하고 절대 남의 돈을 빌려 주식 투자를 하지 않는다.
  2. 80% 이상의 개별 종목들이 마켓 추세를 따라 간다. 상승장에서만 투자한다.
  3. 돈을 벌려면 장기 투자를 해라. 단기 투자로는 큰 돈을 벌수 없다.

오늘의 글은 유럽의 투자거부 앙드레 코스톨라니 (André Kostolany)의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라는 책의 요점을 정리하며 주식투자를 어떻게 해야 할지 알아 보려한다. 저자는 돈을 벌기 가장 쉬운 방법은 주식 투자라고 설명하고 그의 80년 투자 경력을 책 한권으로 모두 서술한 그의 성공 노하우를 설명 한다.

주식 투자 방법

대부분의 펀드 매니저와 증권사가 제공하는 정보는 쓸모가 없다. 재무제표나 지식은 별로 중요하지 않고 다음과 같은 투자 방법이 중요하다고 저자는 설명한다.

  1. 장기 투자를 하라. 우량주에 투자하고 수면제를 먹고 잠에 들라.
  2. 투자에 있어서 중요한것은 지식이 아니라 생각이다. 생각이 옳고 그른것은 상관없다. 중요한것은 생각을 하고 매매를 해야 하고 자신의 소신을 믿어야 한다. 언론이 흘리는 정보는 아무 쓸모가 없고 페따 꼼쁠리 (Fait Accompli) 현상처럼 이미 호재나 악재가 주가에 선 반영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미 예견했던 일이 일어 났으므로 주가는 반대로 움직일 확률이 크므로 내 소신이 뉴스로 인해 흔들리면 안된다. 주식은 머리로 버는것이 아니고 엉덩이로 버는 것이다.
  3. 주가는 공급과 수요 (Supply & Demand)에 따라 정해지고 매도자와 매수자중 누가 더 급박함을 느끼는가 이다. 이를 보여주는 기술적 지표는 RSI (Relative Strength Index)이다. 주식을 가진사람이 심리적이나 물질적 압박감으로 주식을 팔려는데 돈을 가진 사람이 살 마음은 있지만 꼭 사야한다는 압박감이 없다면 주가는 떨어진다. 반면에, 돈을 가진 사람이 급하게 주식을 사려 하지만 주식을 가진 사람이 팔아야 할 심리적이나 물리적 압박감이 없으면 주가는 상승한다. 돈이 넘치면 주식은 상승하고 돈이 부족하면 주식은 하락한다.
  4. 금리 인상은 주식 시장을 하락시킨다. 인플레이션은 주식에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지만 이를 막기위해 취하는 정부의 금리 인상이 주식 시장에 해를 입힌다. 단기적으로는 금리 인상을 하였어도 주가는 계속 상승할수 있다. 하지만, 경제 위기를 막기위해 정부는 계속해서 금리를 대폭으로 인상할 것이고 돈은 주식 시장에서 빠져 나가고 주가는 하락한다. 금리를 올리면 주가가 빠지는것은 시간 문제이고 이전 주식 시장이 좋았던 만큼 빠지는 폭도 크다. 반대로 금리를 인하하면 주가는 오를것임으로 저자는 "무조건" 주식 시장에 입문해야 한다고 한다. 주가는 붐과 폭락을 반복하고 이는 불변의 법칙이다.
  5. 남들과 반대로 행동해야 한다. 특히 전문가가 흘리는 뉴스는 반대로 인식하면 된다. 증권사에서 추천하는 종목이나 투자 조언은 대부분 쓸모 없고 시세를 조작하는 방법이다. 주식 시장에 대한 언론 보도가 긍정적이고 너도나도 주식을 이야기 하거나 주식 투자를 한다면 이는 상승추세가 하락추세로 변환하는 시점이라 하겠다. 누구나 아는 정보에는 귀를 기울릴 필요가 없다.
  6. 거래량은 많은것을 암시한다. 주가가 떨어지는 상황에서 거래량이 증가하면 주가 상승의 전조 현상이고 주가가 상승하는 상황에서 거래량이 증가하면 위험 신호일수 있다. 반대로, 거래량이 적은 상황에서 주가가 오르거나 떨어지면 이는 추세를 따라가는 긍정적인 신호이다.
  7. 추세에 따라 주식 투자를 해라. 상승장에서는 주가는 오를것이고 하락장에서는 주가가 떨어질 것이다.
  8. 파산 위기의 주식에 주목하라. 우량주가 파산 신호가 있다면 고려해 볼만하다. 회복하면 10배 또는 20배 이상 오를수 있는 종목이기 때문이다.
  9. 기술적 분석에서 이용하는 차트는 W(이중상승)과 M(이중하락) 외에는 별 쓸모가 없다. 기술적 분석은 보중 자료로만 이용하라. 이론적 뒷바침이 없기 때문이다.
  10. 잃어버린 돈은 잊어 버리고 손실을 회복하려 하지 마라.

결론

투자로 성공한 워렌 버핏이나 피터 린치를 비롯해 저자 앙그레 코스톨라니 모두 백만 장자가 되기 위해서는 장기 투자를 하라고 한다. 뉴스나 언론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쓸모가 없으니 본인의 생각대로 소신것 투자하고 남의 말에 귀를 기울릴 필요가 없다. 주가는 수요와 공급에 따라 움직이고 금리 인상은 주가를 폭락 시키고 금리 인하는 주가를 상승 시킨다. 이글에서 설명하는 투자 전략 외에도 기본적 분석에 의한 기업의 가치 분석과 기술적 분석을 통한 가격의 흐름을 차트로 분석하여 매수와 매도 타이밍을 찾는것도 중요하다.

질문과 답변

원하시는 답변이 없나요? 질문 하기

Share this post

Comments (0)

    No comment

Leave a comment

Login To Post Comment

Browsing 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