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렴이란 무엇인가?

백신

폐렴 (Pneumonia)은 허파의 공기주머니에 염증이 생긴것을 말하며 세균이나 바이러스, 기생충 또는 곰팡이에 의해 일어난다. 또한, 화학물질이나 먼지와 가스를 흡입한 경우에서 발생할수 있고 감염원인은 주로 세균을 흡입해서 일어난다. 이외에도 몸에 만성질환이나 쇠약, 바리러스성 질환등이 있을때도 폐렴이 일어날수 있다.

페렴
(출처) 메요 클리닉

폐렴 증상

폐에 염증이 생기면 기침, 가래, 발열, 호흡곤란과 심할 경우에는 피가섞인 객담과 흉부통증이 있을수 있다. 하지만, 호흡기 질환은 모두 같은 증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폐렴과 호흡기 질환을 증상만으로 식별하기는 어렵다. 폐렴의 경우 호흡증상외에도 두통, 구토, 복통, 근육통및 관절통을 일으킬수 있다.

폐렴 예방

폐렴의 약30%는 흡연과 관계가 있으므로 금연을 한다면 폐렴을 예방할수 있다. 또한, 대부분의 폐렴의 원인은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흡입해서 일어나는 경우가 있으므로 흡입을 조심해야 한다.

폐렴의 예방에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는것도 중요하다. 백신을 접종했다면 폐렴에 감염되더라도 입원률과 사망률을 크게 줄일수 있다. 특히 65세 이상 중년에게는 예방접종을 권장하고 매년 재접종이 필요하다. 하지만, 계란에 과민반응을 보이는 경우나 급성감염, 임신과 모유수요의 경우 접종을 권장하지 않는다.

폐렴 치료

폐렴이 진단되면 주로 항생제를 이용해 치료하지만 원인균을 정확히 알아야 적절한 항생제를 처방할수 있다. 가벼운 증상은 외래치료를 하고 소아나 노인및 당료환자는 입원치료를 권장한다.

결론

폐렴은 폐기관에 염증이 생겨 일어나는 질환으로 기침, 가래, 발열과 호흡곤란을 일으킬수 있다. 예방을 위해서는 금연을 하고 65세 이상의 노인은 매년 예방접종을 하는것을 권장한다.

Share this post

Comments (0)

    No comment

Leave a comment

Login To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