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기술적 분석 변동성 지표

변동성 지표

주식 시장에서 거래를 하기전 추세를 보는것도 중요하지만 변동성도 파악하여 위험부담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다. 변동성 지표는 주식 종목이나 마켓의 가격 변동성을 알아보고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이용한다. 과도한 변동성은 투자자의 공포지수를 보여주고 투자에 대한 위험을 증가 시킬뿐더러 내가 투자하고 싶은 주식이 현재 어느 구간에 머무르고 있는지 알아볼수 있다. 변동성 지표중 많이 이용하는 지표는 볼리저 밴드, ATR, 캘트너 채널과 VIX 등이 있다.

볼린저 밴드

볼린저 밴드는 변동성 지표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지표로 캔들스틱 차트안에 3개의 선으로 표시한다. 중앙선의 기본값은 20일 이동평균선을 이용하고 상한선은 2배의 표준편차를 더한값과 하한선은 2배의 표준편차를 뺀값이다. 중앙선을 기준으로 2개의 밴드가 있고 이 밴드가 넓어지면 변동성이 큰것을 표시하고 밴드가 좁아지면 변동성이 낮은것을 표기한다. 볼린저 밴드의 장점은 변동성만 보여주는것이 아니고 캔들스틱이 상한선이나 하한선 밴드 밖으로 빠져 나가는 구간을 매매 타이밍으로 많이 이용한다.

볼린저 밴드
에어비엔비 (ABNB) 볼린저 밴드

하지만, 캔들스틱이 밴드 밖으로 빠졌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매매 결정을 하는것은 위험하다. 강한 추세의 경우 상한값과 하한값을 따라 꾸준히 이동할수 있으므로 가짜 매매신호를 줄수도 있으므로 추세와 같은 방향의 매매 즉 상승장에서는 매수신호만 이용하고 하락장에서는 매도 신호만 이용하는것이 보다 안정적이다.

ATR (Average True Range)

ATR 지표는 주식의 가격구간을 평균화하여 선으로 표현한 지표를 말한다. 주가의 변동성과 위험성을 보여주지만 추세는 보여주지 않고 매수 또는 매도 타이밍을 찾는 지표가 아니다. 가격구간 (TR, True Range)는 주식의 당일의 고가와 저가 그리고 전일의 종가를 이용해 구한다. 아래 3가지 경우에서 절대값으로 가장 큰 값이 TR 이 된다.

  • 금일의 고가 - 금일의 저가
  • 금일의 고가 - 전일의 종가
  • 금일의 저가 - 전일의 종가

높은 값의 ATR 은 변동성이 큰 상황이고 낮은 값은 변동성이 약한 상태이다.

ATR
아카마이 (AKAM) ATR

ATR 값의 하락은 낮은 변동성을 알려주고 주가가 횡보 국면이 이르는 것을 알려준다. 주가의 변동성이 크지 않으므로 위험성이 낮고 추세 변화를 기대할수 있다. 이 구간에서 종목을 거래하는 것이 높은값보다 적합하다.

ATR 값의 상승은 높은 변동성을 가르키며 주가가 강한 추세로 변할것을 예시한다. 위험성이 강해지고 공포지수도 높아지므로 주식을 거래하는것은 위험할수 있다.

캘트너 채널 (Keltner Channels)

캩르너 채널은 볼린저 밴드와 비슷한 성향을 띄지만 상한선과 하한선을 ATR 값을 이용한다. 캐트널 채널 기본값은 중앙선은 20일 이동 평균선을 이용하고 상한선은 ATR 의 2배를 더한값이고 하한선은 ATR의 2배를 뺀값이다. 본인의 거래 스타일에 따라 이동평균선을 20일에서 30일니나 50일로 바꾸거나 ATR 값도 2배에서 3배나 원하는 값으로 바꿀수 있다.

캘트너 채널
유니티 (U) 캘트너 채널

캘트너 채널은 캔들스틱 차트 안에 3개의 선으로 보여줌으로 상한선과 하한선을 이용해 매매 타이밍을 찾을수도 있다.

VIX

VIX 는 CBOE (Chicago Board Options Exchange) 변동성 인덱스로 개별 종목의 변동성을 보여주는것이 아니고 S&P 500 인덱스 (티커 SPX) 의 가격 변동성을 시카고 옵션 거래소에서 티커 종목 (VIX)으로 보여준다. VIX 는 투자자의 심리를 파악하는 공포 지수로 보통 12 ~ 35안에 머물며 값이 30이 넘으면 변동성이 크고 낮은 10대에 머물면 변동성이 낮다고 본다. 값이 높을수록 변동성이 크고 위험성고 커지고 투자자의 공포심리도 크다고 본다. VIX 는 마켓 인덱스로 투자가가 직접 VIX 종목을 살수는 없지만 옵션이나 선물 또는 ETF 종목으로 매매할수 있다.

VIX
VIX 캔들스틱 차트

결론

변동성 지표들은 주가의 가격변동폭을 값으로 표시해 고위험구간과 저위험구간으로 나누고 값이 낮아지면 횡보성 추세를 나타내고 값이 높아지면 강한추세로 변하는것을 보여준다. 변동성 지표들은 매매 타이밍을 찾기 위한 지표라기 보다는 시장의 위험성을 나타내고 추세 변화를 찾아주기도 한다. 변동성 지표와 함께 오실레이터 (모멘텀) 지표나 기술적 보조 지표들을 함께 이용한다면 적절한 매매 타이밍을 찾을수 있다.

질문과 답변

원하시는 답변이 없나요? 질문 하기

Share this post

Comments (0)

    No comment

Leave a comment

Login To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