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시작하기 (1)

주식 차트

미국 주식에 처음 투자하려는 젊은 분들이나 주식투자를 공부 해서 돈을 벌고자 하는 분들과 공유하고 싶은 내용을 시작부터 중급까지 연재하려고 한다. 오늘은 주식에 투자하기 전에 먼저 자가 점검을 하는 취지로 본인의 투자목적, 투자성향및 마켓을 읽고 장기투자를 권유하고자 한다.

요즘은 초저금리 시대로 가진돈을 딱히 투자 할만한 곳이 마땅하지 않다. 미국에 사는 재외동포의 경우 전자상 거래가 활성함에 따라 상가를 구입하는것은 위험부담이 크고 부동산 또한 보유세가 높아 투자 가치성이 떨어지고 은행에 예금하는것은 인플레이션도 따라 잡지 못하는 이자율에 가진돈을 불릴 방법이 크게 없다. 따라서, 요즘 호황을 누리고 있는 주식 시장에 뛰어 들고 있다. 코로나 사태로 경제는 무너지고 실업자는 늘고 자영업자는 죽을 지경이지만 지난 한해동안 주식시장은 큰 성장을 했다. 더 더욱이 오갈데 없는 외국자본이 미국 주식시장에 유입되면서 예전에 볼수 없었던 주식호황기를 누렸다.

우선 미국에 살고있는 교포와 유학생 또는 한국에 살고있는 한인도 미국주식 시장에 도전 하는것은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다. 다만, 주식 시장은 항상 위험 부담이 있으므로 적정부분의 위험을 감소할수 있는선에서 투자를 해야 한다. 특히나 요즘같이 주식값이 많이 올라 이익 취득 (Profit Taking)이나 위험부담을 줄이기 위해 매도를 하는 경우도 있으니 본인이 감당할수 있는 액수로 시작을 해야 한다. 무리하게 남의돈을 빌리거나 집 값이나 전세금 등 자산을 통틀어 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특히,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젊은이나 미국시장에 처음 발을 넣는 분들은 소액부터 시작하여 경험을 쌓은뒤 큰돈을 투자하는것을 권장한다.

미국 주식 시장이 2000년도부터 MCI 와 Enron 사태를 격고 베어마켓으로 돌아선후 2002년도에 최악의 주식시장 붕괴로 이어져 큰돈을 잃고 경제까지 어려워져 직장까지 잃고 어렵게 된 분들도 꽤 된다. 2021년 현재 주식 마켓은 2000년도 초창기와 비슷한 패턴을 보여주고 있어 더 더욱이 조심을 하며 투자를 해야 할 시기이다. 먼저 주식 투자를 하기 전에 마켓이 불 (Bull, 상승세) 마켓인지 베어 (Bear, 하락세) 마켓인지를 알고 들어가야 한다. 안전하게 주식투자를 하는방법은 상승세 에서만 주식투자를 하는것이다. 개개의 주식 종목은 80% 이상 트렌드 (추세)를 따라 가므로 떨어지는 마켓에서 Winner 종목을 찾는것은 모래밭에서 바늘 찾는것과 같다. 떨어지는 주식 시장은 바닥이 어디인지 모르기 때문에 기다리는 것이 상책이다. 돈은 못번것을 안타까와 하지말고 잃지 않은것에 안도해야 한다.

  • 본인이 부담없이 투자할수 있는 금액을 정하고 잃어도 되는돈으로 주식 투자를 한다. 특히 남의돈을 빌려 주식에 투자하는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 본인의 투자 성행을 어느정도의 위험을 감수할것인지 인지해라. 본인이 은퇴에 가까운 나이라면 위험을 줄이고 배당을 (Dividend) 주는 주식이나 Value Stock 을 선호하고 나이가 젊고 어느정도 위험부담을 감수할수 있다면 Growth Stock 에 투자하는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 마켓 트렌드를 알고 현재 상승세인지 하락세인지 알고 상승세 에서만 주식투자를 하고 전망이 Up Trend 인지 Down Trend 인지 구분하고 위험을 줄이기 위해 Down Trend 에는 투자액을 줄인다. 개인 투자자가 기업투자자에 비해 유리한 부분이 언제든지 쉽게 넣고 뺄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의 경우 사거나 파는 숫자가 많기 때문에 가격에 영향을 줄수 있다.
  • 주식은 장기투자를 해야 큰 수익을 낼수 있다. Day Trading 이나 단기 판매는 마켓을 읽기도 어려울뿐더러 주식소득 세금부담도 크다. 큰돈은 장기투자에서 벌지 단기투자로는 절대로 할수 없다.
  • 주식 시장을 꾸준히 공부하고 파악이 되기전까지는 큰돈을 투자하는것은 자재하는것이 좋다. 어느 주식종목이던 오를 이유가 있고 떨어질 이유도 있다. 남들이 하는말을 그대로 밑고 투자하는것은 미련한 짓이다. 기본적 분석 (Fundamental Analysis) 와 기술적 분석 (Technical Analysis) 를 공부하고 종목별로 위험부담을 터득하고 가격만 보지말고 거래량도 함께 보아 가격이 오르는 힘이 있는지 떨어질때도 거래량을 보고 저항력이 있는지를 살피고 매수와 매도의 결정을 해야 한다.

결론

누구든지 투자하여 큰돈을 벌고 싶어한다. 하지만 주식에 대한 지식이 없고 의지만 가지고 시작해서는 돈잃기 쉽다. 개미 투자자가 기업투자자를 이길수 없는 이유가 끈기도 없고 지식도 없을 뿐더러 본인의 감정을 다스릴줄 몰라서 이다. 투자는 길게보고 해야 하며 마켓 트랜드를 알고 적당한 위험을 안고 주식 투자를 한다면 어느 투자종목보다 좋은 결과를 안겨줄것이다.

질문과 답변

원하시는 답변이 없나요? 질문 하기

Share this post

Comments (0)

    No comment

Leave a comment

Login To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