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FBI 범죄경력 증명서 발급 및 아포스티유 공증절차

범죄 기록

2019년 9월부터 새로 바뀐 비자 발급 서류에 (재외동포 F4, 동포비자 C38, 방문취업 H2) 미국 FBI 범죄경력 증명서와 이를 미국 법무부에서 공증하는 아포스티유가 추가 되었다. 2018년도까지는 따로 범죄경력 증명서 없이도 F4, C38와 H2 비자 발급이 가능했으나 미국과 한국간의 상호관계에 따라 한국에서도 이를 추가 하였다. 따라서, 새로운 바자나 재발급의 경우 범죄경력 증명서를 발급받아 이를 공증하는 아포스티유를 받아 제출해야 한다.  범죄 아포스티유 면제자는 60세 이상및 13세 이하, 국가 유공자및 특별 공로자외 국내 체류자중 6개월 이상 외국에서 체류하지 않은자 이다.

범죄경력 증명서 (Identity History Summary Checks) 발급 절차

미국 FBI 범죄경력 증명서는 FBI 웹사이트를 통해 필요한 서류를 (1) 다운로드 받아 신청서를 작성하여 우편 신청 하거나 (2) 온라인으로 IdHSC 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작성해야 하는 서류는 다음과 같다

  1. I-783 범죄경력 증명 신청서
  2. FD-258 지문 신청서 - 지문은 가까운 우체국 이나 경찰서에서 날인을 받고 다음의 주소로 보내면 된다. 모든우체국에서 지문체취를 해주는것이 아니고 경찰서도 지문체취를 해주는 날이 따로 있으니 미리 연락을 해보고 시간을 맞추어 가는것을 권장한다.
    FBI CJIS Division
    ATTN: ELECTRONIC SUMMARY REQUEST
    1000 Custer Hollow Road
    Clarksburg, WV 26306

    지문 날인 권고사항

    최근 미국 공공 기관에서 코로나를 이유로 우체국이나 경찰서등 지문날인을 실행하고 있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문날인은 꼭 우체국이나 경찰서에 미리 전화로 알아보고 방문하는것을 권장하며 부득이한 경우에는 유료 Biometric 업체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미국 우정국에서는 디지털 지문체취 ($50) 및 온라인 전송이 ($10) 가능하다. 유료업체를 사용할경우에도 디지털 지문체취는 ($50) 정도 하고 준비한 췌취폼에 잉크 날인을 할경우 약 $20 정도 소요된다.

  3. I-786 크레딧 카드 페이먼트 폼 (온라인의 경우 크레딧 카드및 페이팔또는 아마존 페이 가능 (2021-03 기준 $18))

서류를 작성하여 우편이나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현재 코로나 시국중 소요기간은 약 2주 정도 예상된다.  FBI 범죄 경력증명서는 유효기간이 아포스티유를 받은 날짜로 부터 3개월이므로 그전에 거소증을 신청하거나 연장 하여야 한다. 우편으로 신청을 한다면 다음주소로 보내면 된다.

FBI CJIS Division – Summary Request
1000 Custer Hollow Road
Clarksburg, WV 26306

범죄 경력증명서는 처음에 요청할때 기입했던 이메일주소로 연락이 온다. 지문날일을 보낸날짜로 부터 약1주정도가 걸린것 같다. 결과는 이메일을 확인하는 링크는 처음에 요청한 Confirmation 이메일에 있으며 핀번호와 함께 있다. 링크를 눌러 핀번호를 넣으면 결과를 다운로드 받을수 있다. 다운로드 링크는 90일간 유효하다.

범죄경력 증명서 아포스티유 공증 절차

범죄 경력증명서를 FBI 를 통해 받았다면 이를 미국 국무부를 통해 아포스티유 공증을 받아야 한다. 일반 아포스티유는 본인이 살고있는 주청사에서 받지만 범죄경력증명서는 미국 국무부를 통해 받아야 한다.

아포스티유 요청 서류

아포스티유를 받기 위해서는 다음 관련서류를 작성하여 메일로 보내면 된다. 요즘 코로나 사태로 시간이 다소 오래 걸릴수 있으니 미리 확인해보고 신청하는것이 좋다.

  • Office of Authentications 사이트를 방문해 DS-4194 폼을 다운받아 작성한다.
  • FBI 범죄경력 증명서 프린트 사본 1매
  • 본인이 돌려 받을 리턴 메일봉투와 우표 삽입 (현재 FedEx 는 사용하지말라고 함)
  • 서비스 가격 $8.00 체크 동봉
  • 문의 사항이 있다면 (202) 485-8000 에 전화하면 자세한 정보롤 알아볼수 있다.

아포스티유에 필요한 모든문서를 작성하였다면 다음주소로 우표를 붙인 돌려받을 우편봉투와 $8의 수수료를 보내면된다. 현재 (2021년 3월) 약 8-12주정도 걸린다고 한다.

U.S. Department of State
Office of Authentications
CA/PPT/S/TO/AUT
44132 Mercure Cir.
PO Box 1206
Sterling, VA 20166-1206

와싱턴 DC 에 살고있고 빠른 서비스를 위해 직접 방문하여 서비스를 받고자 한다면 아래주소로 찾아가면된다. 하지만 지금은 COVID-19 사태로 방문서비스는 지원하고 있지않다.

US Department of State Authentications Office
600 19th Street, NW.
Washington, DC 20006
(202) 485-8000

결론

한국 거소증 신청을 하려면 관련 F4 바자를 받아야 하고 또한 거소증을 연장의 경우 해외에서 6개월을 연속체류 했을경우 미국 범죄경력 증명서를 받아 아포스티유 공증을 받아 제출해야 한다. 새로 추가된 이부분이 한국에서 하려면 비싼돈을 (약 80-100 만원) 주고 해야 하고 발급 기간이 길어 까다로우므로 꼭 한국에 들어가기전 미국에서 만들어 가는것을 추천한다.

질문과 답변

원하시는 답변이 없나요? 질문 하기

Share this post

Comments (0)

    No comment

Leave a comment

Login To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