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비교및 자주하는 질문

저희 순대 저작자는 의료 전문의가 아니므로 백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은 미국과 한국 보건복지부에서 제공한 자료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권유 내용은 의과 전문이들과 보건복지부에서 권고하는 내용을 알기쉽게 정리한것을 알려드립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여파로 세계 여러나라에서 백신을 개발하여 마지막단계를 마치고 지난 2020년 12월부터 접종이 시작되었다. 백신개발이 평균 약10년정도 걸린다는데 초비상으로 약1년만에 개발된 백신을 믿지 않고 접종을 피하려는 분들도 계시지만 어느정도 안정성은 보장이 되어 모든국가에서 적극적인 접종을 권장하고 있다. 아직 누구도 장기적인 부작용을 알수 없지만 코로나19 백신과 비슷한 독감백신을 그동안 개발접종해온 경험으로 큰부작용은 없을걸로 예측한다.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을경우 입원이나 사망까지 갈수 있는 코로나19를 백신접종을 통해 예방하고 심각한 입원이나 사망을 피할수 있는 여건을 제공한다면 접종을 하는것이 옳다고 본다. 접종가능한 백신은 약10여종이지만 한국과 미국에서 접종하는 몇종에 대해서만 비교하려고 한다.

Covid-19 Vaccine from Johns Hopkins
Source: Johns Hopkins Medicine

미국에서는 현재 (2021년 3월) 화이자 (미국/독일), 모더나 (미국), 존슨앤존슨 (미국)을 접종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 (영국), 화이자와 모더나를 접종하고 있다. 백신은 알레르기 반응을 이르킬수 있기 때문에 심한 알레르기 반응을 가지고 있는분들은 접종전 주의를 요한다. 화이자와 모더나의 경우 1차접종만 하더라도 약80%이상의 효능이 있다고 한다. 접종중인 백신비교는 다음과 같다. 아스트라 제네카와 존슨앤존슨의 부작용과 아나필릭시스 (anaphylaxis) 수치는 몇건의 사례는 있지만 정확한 수치통계는 아직 없다.

 화이자모더나존슨앤존슨아스트라제네카
임상효능 95% 94.5% 70% 70%
접종횟수 2 (3주간격) 2 (4주간격) 1 2 (4주간격)
부작용 0.2% 0.03% 최저 소수
아나필락시스 0.0011% 0.00025% 최저 소수
보관온도(섭시) 영하70도 영하20도 2-8도 2-8도
백신타입 mRNA mRNA DNA (백터) DNA (백터)

화이자 3차 임상시험이 6개월이 지난현재 (2021년4월1일) 초창기 95% 보다는낮은 91.3%의 효과를 인정한다. 또한 어린이 12-15세 구룹에서는 100% 효과가 있었다고한다. 요즘유행하는 사우스 아프리카 B.1.351 변이바이러스에도 유효하다고 한다. 모더나 또한 B.1.351 변이 바이러스 효과늘 늘리기위해 새로운 임상시험에 들어간다.

백신을 맞은후의 약간의 부작용과 통증은 있지만 심한 엘레르기 반응과 생명을 위협하는 아니필락시스는 접종후약 15분~30분후에 증상이 나타나므로 접종후 적어도 15분은 의무로 대기해야 한다. 아나필락시스 (anaphylaxis) 전조증상은 (1) 기도가 부어올라 호흡이 곤란하고 (2) 접종부위가 빨갛고 가렵거나 피부에 간지러움과 두두러기 발생하거나 (3) 심장이 저혈압으로 뇌로 피공급이 잘되지 않아 어지러울수 있고 (4) 소화기관 문제로 매스겁거나 구토나 설사를 할수있다. 엘레르기 반응이 심한 분들중 특히 여성은 접종후 약30분정도 대기하고 아나필락시스 전조증상있는지 확인하고 귀가한다. 아나필락시스는 주로 여성분한테 일어난다고 하고 증상이 관찰되고 바로 치료할경우 좋아진다고 하니 초기 대응이 중요하다.

백신 효과는 어떻게 계산하나?

화이자 95%의 또 모더나는 94.3%의 임상효과가 있다고 발표 되었다. 그럼, 이 임상효과는 어떻게 계산하며 어떤의미인지 알아보자. 우선 시험대상자를 2개의 구룹으로 나누고 한쪽은 진짜 백신을 다른한쪽은 가짜백신을 접종하고 일정기간이 지난후 코로나에 걸린숫자를 대조해 계산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가짜백신을 맞은구룹에서 50명이 감염되었고 진짜구룹에서 1명이 (100:2) 감염되었다면 98%의 효력이 있는것이다. 따라서,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을 맞았을경우 가짜백신을 맞은구굽에서 100명이 감염이 되었다면 진짜백신을 맞은 구굽에서는 5명이 감염된 셈이다. 현재 (2021년4월3일) 미국 감염숫자가 67,000명일때 백신을 맞았다 하더라도 약 3,350명이 감염될 확률이 있는것이다.

여기서 우린 Efficacy (Ideal condition) 와 Effective (Real-world condition) 를 정리해야 한다. Efficacy 는 최상의 조건에서 일구어낼수 있는 결과이고 Effective 은 실제상황이다. 실제상황에선 화이자가 91.3%와 모더나가 90%이상이라고 한다. 또한, 변이바이러스가 발견되지않은 지난 9월결과 이므로 현재 몇가지 변이바이러가가 발견되는 지금 결과는 90%보다 훨씬 떨어지리라 본다. 존슨앤존슨은 12월-2월 결과로 약70%효과를 보여주지만 지난 12월이후 변이가 포함된 결과라 화이자나 모더나에 비해 떨어지지 않는다고 본다. 결론적으로 백신을 맞았다 하더라도 코로나바이러스에 걸릴 확률을 어느정도 있는 것이다. 백신이 주는 진짜 도움은 감염이 된다하더라도 경증으로 병원입원이나 사망을 피해주는 효과이다.

자주하는 질문과 답변

코로나19 백신은 1회또는 2회를 접종해야 하면 접종후 약간의 부작용이 일어날수 있다. 하지만, 부작용은 몇일내에 사라지고 일상 생활로 다시돌아갈수 있다. 간혹 심한알레르기 반응인 아니필락시스가 일어날수는 있지만 접종직후 특히 여성분들한테 일어나므로 15분~30분간 대기하고 치료한다면 큰문제는 없을걸로 본다.

  1. 백신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주입하나요? 아니요, 백신은 살아있는 바이러스로 만들지 않고 신체가 바이러스와 싸우는 단백질을 만들어 낼수 있도록 도와 준다.
  2. 백신으로 인해 코로나19 양성반응이 나올수 있나요? 아니요, 백신으론 코로나19 PCR 항원검사에서 양성반응을 일으키지 않는다. 단, 코로나19 항체가 생성되었으므로 항체검사에서는 양성반응을 보일수는 있다. 이것은 코로나19 감염결과가 아니고 면역체계를 보여주는 것이다.
  3. 코로나 감염이후 백신이 필요한가요? 예, 코로나에 감염이 된지 3달이 넘었다면 백신을 맞는것을 권장한다. 감염으로 인한 항체가 얼마나 유지될지 모르고 또한 백신을 접종할 경우 훨신좋은 면역력과 항체를 키위주기 때문에 접종을 하는것을 권장한다.
  4. 백신후 어떤 부작용이 오나요? 백신을 접종하면 신체가 보호기능을 구축하기 위해 작업하는 과정에서 접종부위 통증, 몸살, 두통, 근육통, 오한, 발열이나 메스꺼움등이 일어날수 있다. 이러한 부작용은 신체보호 단백질이 생성되면 없어진다.
  5. 백신전후 해열제나 식염제 사용해도 되나? 백신전에는 왠만하면 해열제나 소염제를 사용하지 말고 백신접종후에 부작용이 있다면 타이레놀과 게보린같은 해열제를 사용하고 아스프린이나 에드빌과 같은 소염제은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다. 이유는 소염제를 사용할경우 코로나19 항체생성에 방해를 주어 보다 적은 항체를 만들기 때문이다.
  6. 백신 접종후 항체검사를 해야하나? 항체는 감염에 맞서 싸우수 있도록 도와주는 몸속에 생성하는 특수 단백질이다. 항체검사는 신체가 바이러스에 반응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단백질이다. 항체검사를 하여 생성된 항체를 확인한다면 좋겠지만 간혹 항체가 만들어지지 않는경우도 있고 항체가 없더라도 코로나 바이러스에 도움을 줄수 있으므로 항체검사는 꼭해야 하는것은 아니다.
  7. 백신을 맞으면 얼마동안 안전한가? 백신이 제공하는 면역력과 항체가 얼마나 지속될지는 현재로서는 알수 없다. 전문가들의 말에 의하면 최소 3개월이라고 하지만 (2021년4월1일자 뉴스에 의하면) 화이자의경우 2번째도스 접종후 6개월이 지나도 유효하고 발표했다.
  8. 코로나 백신 매년 맞아야하나? 현재로서는 백신을 매년 맞아야할지 알수 없다. 코로나의 변종은 독감의 변종보다 훨씬느린 속도로 변이가 되기때문에 독감백신과 같이 매년 맞아야 할지는 앞으로의 코로나19의 변이진행과 백신접종 결과를 분석후 결론낼수 있다.
  9. 백신을 맞은후 언제부터 안전한가? 백신은 마지막 도스를 접종한후 2주가 지나야 "Fully Vaccinated" 라고 정리한다. 1차접종또는 2차접종을 했더라도 일정기간이 지나지 않으면 일부효과만 볼수 있다는 말이다. 따라서, 마지막 접종이 끝난 2주후에야 비로서 백신을 마쳤다고 보겠다.

아스트라 제네카 혈전증상 업데이트 (2021-04-12)

아스트라 제네카 접종후 몇차례의 혈전 (피가굳는, Blood Clot)현상이 발견되어 유럽의약품청에서 재점검을 하고 나섰고 3월 1차 점검에선 연관성을 못찾았지만 4월 재검사에서 어느정도 연관성을 인정하였다. 하지만, 아스트라 제네카 백신 접종이 혈전 부작용보다 이득이 되므로 유럽의 대부분 국가에선 55세 이상은 접종을 허용하고 있고 대한민국에서는 30세 이상은 접종을 권장하고 있다.

화이자, 모더나와 존슨앤존슨중 어떤것을 맞아야 할까?

우선 제일 좋은 백신은 빨리 맞을수 있는 백신이다. 선택의 폭이 있다면 12-15세 어린이들은 임상효과 100%가 있다는 화이저가 정답이다. 현재 J&J 백신과 아스트라 제네카 혈전문제로 현재로서는 선택권이 있다면 화이저나 모더나를 추천한다.

Covid-19 Vaccine Centers

타주는 몰라도 시카고 일대의 경우 예약하는 시설에 따라 백신의 이름을 알려주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선택권은 있다. (위 참조). 아직까지, 백신예약이 수월하지 않으므로 선택보다는 접종이 중요하니 예약이 가능한곳에서 빨리 접종하는것을 권장한다.

결론

코로나19 백신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걸릴 확률을 크게 줄여주고 혹시 감염된다 하더라고 경미한 증상과 회복을 빨리할수 있도록 도와준다. 백신을 접종하지않고 위험부담을 감당하는것 보다는 백신을 접종하고 예방하는것이 이롭다. 현재 미국에선 화이자, 모더나와 존슨앤존슨은 FDA 승인이 난 상태이고 아스트라제네카는 승인이 아직나지 않은상태다 (4월예정). 미국에 살고 있다면 화이자, 모더나와 존슨앤존슨중 하나를 접종하게 될것인데 건강한 18세-60세분들이라면 존슨앤존슨이 수월한 선택이라 하겠다. 심한 엘레르기가 있는분들은 생명에 지장을 줄수 있는 아니필락시스의 위험이 있으므로 접종후 15분 두드러기, 두통과 메스꺼움의 증상을 관찰하고 귀가한다. 아니필락시스는 주로 화이자 (90%여성), 모더나 (100% 여성) 한테 일어난다.

Share this post

Leave a comment

Login To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