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계좌이체 서비스

계좌이체 서비스

불과 10여년전만 해도 미국에서 개인간 돈을 전달하려면 체크 (개인체크 또는 비지니스체크)를 써서 한국의 수표처럼 사용했다. 체크를 받아 은행에 입금시켜야 하고 돈이 이체되는 시간은 종전 5일에서 1-2일로 단축이 되었다. 사용하던 체크를 다써서 바닥이나면 따로 은행을 통하거나 온라인으로 오더해서 쓰는 아주 번거로운 방식이었다. 또, 다른 방식은 와이어 트렌스퍼 (Wire Transfer)로 은행을 이용해 다른 은행계좌로 보내는 방식이지만 보내는이와 받는이 모두 약 $15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했다. 큰돈을 주고 받을때는 Cashier's Check 또는 Wire Transfer 을 이용한다. 예를 들어, 집을 살때 타이틀 회사에 돈을 보내야 한다면 Wire Transfer 을 이용한다. Cashier's Check 이나 Wire Tranfer 는 본인의 계좌에 돈이있어야 발행이 가능하므로 개인체크나 비지니스 체크에 비해 안전한 이체방식이다. 단점은 수수료가 있다는것.

미국내에서 개인이나 비지니스간에 온라인 계좌이체를 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다. 첫째는 페이팔에서 운영하는 벤모가 있고 둘째는 은행을 통해 이용하는 젤 서비스가 있다. 두가지 모두 수수료 없이 이용이 가능하여 최근 많은 사람들이 체크를 쓰지않고 친구간 돈전달이 수월해졌다.

1. 벤모 (Venmo by Paypal)

2009년에 페이팔에서 벤모라는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며 개인간 돈을 주고받을수 있게 되었다. 벤모는 페이팔과 비슷한 방식으로 본인이 벤모계정을 만들어 은행이나 크레딧카드를 연결해서 상대방 벤모 어카운트로 돈을 이체하는 방식이다. 주는이와 받는이가 모두 벤모에 어카운트를 만들어야 하며 본인의 벤모어카운트에 적립된 돈은 본인의 은행이나 타인의 벤모어카운트로 트렌스퍼 하는 방식이다. 이는 페이팔 사용방식과 같다. 단점은 돈이 본인의 은행계좌로 바로 이체되는것이 아니라 벤모라는 어카운트에 적립이 되고 이를 본인이 원할때 다시 은행으로 이체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벤모는 페이팔과 마찬가지로 이메일 주소로 가입을 하거나 또한 전화번호를 이용한 가입이 가능하다. 이용방법은 온라인으로 가입하거나 모바일 앱을 설치해서 사용하면된다. 돈을 주고 받기 위해서는 본인의 은행계좌를 연결하거나 크레딧카드를 이용할수 있다. 송금시 크레딧 카드로 결재할 경우 3%의 수수료를 지급해야 한다. 쉽게 말해 벤모는 또다른 페이팔이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고 개인간의 이체는 수수료 없이 가능한 서비스이다. 단점은 (장점이 될수도 있는점) 본인의 Contact 에 있는 친구들의 송금내역도 보여준다는 것이다.

2. 젤 (QuickPay by Zelle)

대부분의 미국은행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젤" 또는 퀵페이 (Quick Pay) 라 불리며 이것은 개인간 또는 비지니스와 계좌이체를 하는것으로 2011년부터 서비스가 시작됐다. 젤은 본인이 사용하고있는 은행앱에 포함되어 있으며 가입은 은행앱에서 온라인으로 하면된다. 체이스, 뱅크오브 어메리카, 5/3은행, 시티은행등 미국메이저 은행은 모두 제공한다. 최근엔 한국계 은행업체인 뱅크오브홉, 우리은행, 한미은행등에서도 젤을 서비스 한다고 하니 확인하고 사용하면 될듯싶다. 또한, 웹사이트에서도 가입이 가능하다.

젤은 이메일주소나 전화번호로 가입이 가능하며 비지니스 어카운트에서도 가입이 가능하다. 가입승인은 대부분 바로 승인되지만 간혹 시일이 걸릴수도 있다. 은행에 따라 또한 개인과 비지니스어카운트에 따라 하루 상한액이 정해저 있다. 대부분 ($2,000 ~ $2,500 / 일) 의 한도액이 있으면 하루가 지나면 같은 상한액수를 또 보낼수 있다. 장점은 수수료 없이 계좌이체가 가능한것이며 은행계좌로 바로 이체가 된다는것이다. 보내는이의 이메일과 전화번호를 꼭확인하고 보내면 편리한 서비스이지만 잘못된 어카운트로 이체되면 되찾기가 어려우니 조심해서 사용하기 바란다.

결론

미국엔 크게 2가지의 온라인 이체 서비스가 있다. 벤모와 젤이란 서비스로 2가지 모두 수수료 없이 무료로 이체가 가능하다. 벤모는 페이팔에서 운영하며 자체적으로 어카운트를 제공하여 은행이나 크레딧카드를 연결해서 사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젤의경우 은행과 제휴가 되어 은행앱에서 직접 제공하는 서비스로 은행간 계좌이체 하는것이다. 은행간 이체가 되고 바로 입급이 되기때문에 아주 편리한 서비스이다. 2가지를 병행해서 사용해도 되지만 제3의 기관을 사용하지 않고 바로 은행간 이체하는 젤이 훨씬 편리한 이체방법이라 하겠다.

Share this post

Leave a comment

Login To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