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주문의 종류

최근 이자율이 낮아 갈곳없는 뭉칫돈이 미국주식의 호황과 함께 미국주식마켓으로 유입이 되었다. 한국은 물론 외국에서도 많은자금이 미국주식시장으로 몰리면서 예전에 보지못했던 호황을 누리고 있다. 오늘은 미국주식을 시작한는 초보분들을 위해 주식매수과 매도에 대한 주문방식에 대해 소개한다.

우선 미국주식을 하려면 증권사에 어카운트를 열고 가입하여 웹사이트나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주식을 거래 할수 있다. 아직 브로커 어카운트가 없다면 로빈후드 또는 찰스 슈왑을 통해 계정을 만들면 주식 거래를 시작할수 있다.

주식을 거래하기 위해선 주문 (Order)을 넣어야 하는데 오더타입을 정해 주어야 한다. 오더 타입에는 크게 (1) 마켓 (Market)오더와 (2) 리밋 (Limit)오더가 있다. 그리고, 손실을 줄이거나 이득을 취하기 위해 프로그램 트레이딩으로 쓰이는 (3) 스탑 (Stop) 오더가 있고, (4) 스탑 리밋 (Stop Limit) 오더가 있다.

주식 오더타입

1. 마켓 오더 (Market Order)

마켓오더 (Market Order)는 현재 시장가로 거래하는 주문입니다. 현재 호가에 주식을 매수하거나 매도하는 주문으로 바로 실행한다. 마켓오더는 마지막 오더가격과 같은가격에 매매가 일어나는것은 아니고 매수할경우 현재 ASK 가격 근처에서 구입하게 되고 매도할경우 BID 가격 근처에서 거래가 됩니다. ASK 와 BID 가격은 팔사람이 원하는 최하가격 (ASK)과 살사람이 원하는 최고가격 (BID) 을 기준으로 마켓가격이 결정된다. 따라서, 마켓오더를 넣을경우 가격이 급등락하거나 거래량이 적으면 생각했던 가격보다 조금 차이나는 가격으로 매매가 일어난다.

마켓오더는 가격과 상관없이 바로 실행되는 오더로서 보통 개인투자자가 기다리지 않고 바로 매수또는 매도를 할때 이용하는 오더방식이다. 장점은 가격과 관계없이 (BID 또는 ASK 가격근처) 거래가 성사가 되는것이고 단점은 불리한 가격에 구입할수 있다는것이다.

2. 리밋 오더 (Limit Order)

리밋 오더 (Limit Order)는 주식가격이 매수인이나 매도인이 정한 가격에 도달하면 실행되는 오더로 팔때는 넣은가격 이상으로 그리고 살때는 넣은가격 이하로 실행이 된다. 오더를 넣으면 보류상태로 유지되다가 주식이 Limit 가격에 도착하면 호가로 실행되지만 주문이가 넣은가격이나 유리한 가격에만 성사가 된다.

예를들어, 매수인이 현재 $57에 거래되는 ABC 란 주식을 $55의 Limit 오더에 100개를 구입하는 오더를 넣으면 주식가격이 $55이하로 떨어져야 구매가 이루어진다. 상황에 따라선 $55보다 적은액수에도 구매가 이루어지지만 $55보다 높은가격엔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상황에 따라서 100개를 한꺼번에 못사고 $55에 37개구입하고 $55보다 낮은 (예) $54.96 에 63개을 구입할수 있다. $55 보다 낮은가격으로 떨어지지 않고 바로 상승한다면 처음 37개만 구입하고 나머지는 거래가 못이루어질수도 있다. 런경우를 원치 않을 경우 AON (All or Nothing) 을 추가로 신청하면 100개를 모두사던지 아님 하나도 못사던지하게 된다. 매수인이 Limit 오더를 넣으면 구매 최고가격이 된다.

반대로, 매도인이 같은 ABC 주식을 현재가 $57에 호가하는 100개의 갯수를 $60 Limit 오더를 넣을경우 $60 이상의 가격에서만 거래가 성사된다. 매도인의 입장에선 $60이 최하 가격이된다.

3. 스탑 (Stop Order)

Stop 오더는 주식이 Stop 가격에 도달하면 마켓 (Market)오다가 되어 바로 실행된다. 대부분 테크니컬 트레이딩 (Technical Trading) 하는 투자자들이 주식을 가격을 보고 매수또는 매도를 할때 쓰는방법이다. 예를 들어, 내가 보유하고 있는 ABC 주식이 (현재가 $57)을 $50 Stop 오더로 넣을경우 가격이 $50로 떨어지면 마케오더가 되어 $50보다 높거나 낮게 판매될수 있다. 또한, 구매하고자 하는이가 현재 $57인 ABC 주식을 가격이 $65이 되면 매수하도록 오더를 넣으수도 있다. 이부분은 초보 분들은 잘이해가 가지 않겠지만 테크니컬 분석을 할경우 대부분의 주식은 Support 와 Resistence 가격이 형성이되어 이가격이 붕괴되면 등락을 할수 있기 때문이다.

매수를 할경우 Stop 오더는 현재가보다 놓은가격에 오더를 넣어 계속상승세를 기대하고 매수하는것이고 매도를 할경우 현재가보다 낮은가격에 Stop 오더를 넣어 더 떨어질것을 예측하고 손실을 막기위해 사용하는 오더이다.

4. 스탑 리밋 (Stop Limit Order)

Stop Limit 오더는 스탑오더와 같은 맥락으로 Stop 가격에 도달하면 마켓 오더가 된지만 상한가격과 하한가격을 정해주어 급락하거나 급상하는 가격을 Limit 하는 오더이다. 따라서, 스탑가격와 리밋가격을 설정해주어 Stop 가격에 도달하면 마켓오더가 되지만 Limit 가격을 넘어서진 않는것이다.

스탑 리밋 오더 타입

예를들어, 위 스크린샷의 테슬라주식을 현재 $611.29 가격이 $620 에도달하면 마켓오더를 넣되 $621을 넘기지 않는가격에 매수를 하는 오더이다. 반대로 매도할경우엔 스탑을 $600 에 넣고 리밋을 $599 로 정해줄수 있다. 스탑리밋은 하나의 리밋오더이기 때문에 매수또는 매도를 보장할수 없다. 가격이 폭등하거나 폭락할때 리밋가격을 상상외로 빨리 추월하게되면 오더는 실행되지 못할수 있다.

결론

미국에서 주식거래을 하기위해선 주문의 종류를 알아야 한다. 크게는 마켓오더와 리밋오더가 있어 대부분의 초보 투자자라면 이 두가지만 알면 주식거래을 쉽게 할수 있다. 초보를 넘어 테크니컬 트레이더가 되거나 하이텍 주식을 거래할때 손실을 줄이기 위해선 스탑오더를 사용할수 있다.

Share this post

Leave a comment

Login To Post Comment